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여자심리 탐구
  3. 결혼식 하객 패션에 목숨거는 여자의 심리

결혼식 하객 패션에 목숨거는 여자의 심리

· 댓글 31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결혼식 하객 패션에 목숨거는 여자의 심리

청첩장을 받으면 '부럽다' 그리고 '축의금 내야겠구나.' 에 이어, 여자는 "뭐 입고 가지?" 부터 생각합니다.
저도 결혼식 청첩장 받으면 '아.. 나 뭐 입나..' 부터 떠올립니다. 그러다가 결국 쇼핑을 갑니다. 축의금은 얼마 안되는데, 결혼식 한 번 가려면 원피스 또는 정장 한 벌이랑 거기에 맞춰 신을 구두, 가끔은 거기에 맞춰 들 클러치 백까지 사서.. 결혼식 하객 패션 의상비가 더 들 때가 많아요. ^^;;;
결혼식에 참여하기 위한 결혼식 하객 패션에 몹시 신경쓰는 것을 보면서, 남자들은 이해가 잘 안되나 봅니다. '니 결혼식도 아닌데 왜 그렇게 신경써?' 이라면서, 신랑 친구 때문에 그러느냐고 묻습니다.
뭐.. 그 이야기도 솔로일 때는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예쁘게 하고 가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솔로도 아닌 커플인 여자가 결혼식 하객 패션에 목숨거는 것을 보면, 그것만은 아닌.. 분명 뭔가 다른 여자의 심리가 있습니다.


1. 미녀군단 속 못난이 되기 십상인 결혼식


친구 결혼식에 가보면, 연예인들의 결혼식 하객 패션 뺨치는 패션을 선보이는 친구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가끔은 너무 오버해서 친척 결혼식인데도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의 초미니 원피스를 입고 와서 사람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안 꾸민척 했지만 머리도 미용실가서 드라이하고 오고, 은근 신경 쓰고 온 티가 팍팍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내 친구들이 후줄근 한 것 보다는 이렇게 예쁜 미녀군단이면 좋기는 합니다. 제가 예쁘지 않더라도 친구들이라도 예쁘면 친구들에게 묻어가면서 "미녀군단"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_+
그러나 미녀군단 속에서 나만 못 생겨보이는 상황은 몹시 싫은 것이 여자의 마음인 것 같습니다. 친구들은 다 화려하고 예쁘게 하고 오는데 나만 청바지 입고 가서 후줄근해 보이는 것은 싫고, 다들 하이힐 산들산들 신고 늘씬해 보이는 착시현상을 중무장하고 올텐데 나만 편안한 플랫슈즈로 키도 작아보이고 퍼져보이는 것도 싫고...
그러니 혼자 후줄근하게 하고 가면, 샤방샤방 미녀군단 속 못난이가 되는 것은 불보듯 뻔하기에, 결혼식 하객 패션이 더 신경쓰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초미녀는 못 되더라도 못난이는 되기 싫은 여자의 마음이죠.


2. 옷차림으로 평가되는 허세의 장인 결혼식


결혼식에 가면 오랫만에 만나는 친구들이나 오랫만에 만나는 친척들이 많습니다.
결혼식이라고 해야 30분 남짓한 시간에 많은 사람들의 근황을 다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요즘은 뭐하고 지내니?" 라는 간단한 호구조사와 함께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상대의 행색을 보며 근황을 파악합니다.
남의 결혼식장 왔는데 머리는 푸석푸석 날라다니고, 옷차림은 꼬질꼬질해 보이면 상당히 없어보입니다. 반대로 화려하고 세련되게 치장을 하고 나타나면 요즘 하는 일이 잘되고 좋아보이죠. 사실은 허세일 수도 있고, 소탈해서 요즘 잘 나가고 있어도 잘 안꾸밀 뿐일 수도 있는데, 짧은 시간내에 아는 사람들 여럿의 근황을 파악하려다보니 손쉽게 보여지는 것으로 그냥 판단해 버리는 자리가 결혼식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결혼식 끝나고 나서 언제 또 만날지 모르는 친구들에게는 그 날의 모습이 곧 근황이 되어 전해지는데, 결혼식장에 근사한 패션으로 중무장하고 남친 팔짱을 끼고 행복한 듯 나타나면, 친구들 사이에서 "걔 요즘 괜찮나봐. OO이 결혼식에서 봤는데 완전 피었더라고."가 되지만, 푸석푸석하게 나타나면 "걔 요즘 많이 힘든가봐. OO이 결혼식에서 봤는데 꼴이 말이 아니더라고."의 주인공이 됩니다. 제 얘기가 타인의 입에 오르내리는 자체가 달갑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불쌍한 대상으로 친구들 사이에 근황이 전해지고 싶지는 않기에 더 차림에 신경을 쓰게 되는 면도 큽니다.


3. 혹시나 하는 기대감이 있는 결혼식


친척 결혼식에 갈 때는 정말 2번의 이유로 구설수에 오르기 싫어서 더 신경을 쓰고 갑니다. "OO네 딸이 결혼식에 왔는데 옷 하고는.." 이라는 이야기가 싫어서 신경쓰고, 가서 밥만 잘 먹고 오면 됩니다.
그러나 친구의 결혼식에는 "혹시나..."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_+ 친구 신랑들도 같은 목적으로 오는 솔로들이 많고, 결혼식 피로연에서 맺어진 커플의 이야기도 많기에, 이번 기회에 인연을 만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부풀어서 갑니다.
늘상 결과는 '역시나..' 이고.. 특히나 이제는 나이가 먹으면서 신랑친구 대부분 유부남인 암울한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이 '혹시나...' 하는 인연에 대한 기대감에 화장할 때 볼터치 한 번이라도 더 하게 되고, 옷차림에 한 번이라도 더 신경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혼식장에 입고 오는 패션에 따라 신랑 신부의 감사함의 정도가 많이 달라집니다.
자기 결혼식에 정장이나 원피스로 깔끔한 결혼식 패션을 연출해주면 몹시 고마워하는데, 청바지에 대충 입고가면 싫어하더라고요. ^^;;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저 역시 나중에 제 결혼식에 친구가 예쁘게 하고 와주면 더 고마울 것 같기는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허례허식이 과한 결혼식에 덩달아 하객까지도 축하하는 마음보다는 보여지는 겉에 더 치중하는 허례허식이라 할 수도 있지만, 어찌되었거나 결혼식에 가기전에는 뭘 입어야 하는지 결혼식패션이 제일 고민됩니다... ^^;;;


결혼 보다 더 말 많은 결혼식장- 결혼식장에서 꼭 나오는 말
- 부케를 놓고 혈투를 벌이는 여자친구들
- 결혼을 결심하게 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 결혼 준비를 여자 혼자 시키는 남자의 심리
- 연예인보다 밥이 좋으면 나이 먹은거?
- 결혼식 축의금 때문에 이웃간에 싸움나
- 부모님들의 자녀 결혼시키기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
- 결혼이 늦어지는 사람의 특징
💬 댓글 31
logo

여러가지 복합적 원인이 있겠죠 잘 보고 갑니다 ㅎ

logo

여러가지가 얽혀있는 자리인 것 같아요... ^^;;

logo

전 혹시나 하는 기대감~ ㅎㅎ으로 하객 복장에 신경을 쓰죠.
그런데 뭐 요즘은 피로연도 잘 안하고 그러니 기대감은 줄어드네요. ^^
행복한 수욜되세요. 라라윈님!~

logo

피로연이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요...
신랑 친구들을 볼 자리는 사진찍을 때 뿐이고,
뷔페에서 각각 먹고 집에 오면 끝. 이네요. ^^;;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다들 신경 쓴 티 많이 나죠~~~ ;)

logo

요즘 우리사회를 보면 너무 가볍고 감각적인 것 같습니다.

logo

점점 속보다 겉에 힘이 실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합니다...ㅜㅜ

logo

신랑 친구중에 ......ㅋㅋ 뭐 그런 기대심리가...

logo

맞아요~~~
혹시나 하고 가서 역시나 하고 옵니다.. ^^

logo

전.. 친구들 결혼식도 별로 안가서 잘 모르겠네요...
친구들 결혼식도 아마 손 꼽게 갔을껄요..ㅋㅋㅋ
아마.. 전화로만 결혼식에 오라고 해서 그런것 같아요..ㅋㅋㅋ

logo

슬금슬금 결혼한 친구들이 많아서,
결혼식 가려면 서로 전화해서 옷부터 물어보다 보니..
왜이렇게 신경써야 되는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logo
잡겉

결혼식은 백년가약으로 맺어지는 남녀를 진심으로 축하해주기 위한 마음으로 가야하는건데 한국에선 그냥 인맥관리 차원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2개월전 어린 시절부터 가깝게 지낸 동생이 시집을 갔는데, 마치 제 딸이 시집가는 기분이 들며 너무 행복한 대리만족을 했습니다. 일부러 많이 신경 써서 차려입고 갔더니 결혼식 당일, 그리고 그후로도 계속 그날 신경 썼던 제 옷차림을 너무 고맙게 기억하더라고요. 하객은 곧 초대한 지인의 얼굴이나 다름 없습니다. 차라리 결혼식에 불참할 지언정 성의 없는 모습과 마음으로 나타나는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logo

결혼식에 신경쓰고 잘 차려입고 가면 친구들이 정말 고마워하는 것 같아요... 그것이 친분의 표시도 되는 것 같아 더 신경이 쓰이기도 해요... ^^:;
가끔은 마음보다도 결혼식장에 모이게 되는 사람들에 대한 신경이 더 커져서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결혼식 전에 장농을 한 번 뒤집고 그래도 없으면 새 옷이라도 장만하는 열정을 가진 여성분들이 참 많을 것 같아요~ 패션쇼 현장에 온 듯한 기분으로 결혼식장을 간답니다...ㅎㅎ

logo

ㅎㅎㅎ 옷장을 다 뒤집고 쇼핑까지 했는데도
고르는 것은 무난한 정장 원피스이기도 해요.... ^^;;;;

logo

재미있는 여자의 심리.. 즐겁게 읽고 갑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logo

감사합니다~~
날씨가 넘 추워져서.. 옷 따뜻히 입고 나가셔요~~ ^^

logo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logo

신경을 안 쓸래야 안 쓰기가 좀 힘들어요... ^^;;;

logo

결혼식 이번에 가게되는데 절따라오는 여인들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네요...휴..

logo
후하~

친구 집들이 갔는데 자신의 웨딩 앨범을 보여주면서 누구 때문에 짜증나.. 라고 하더군요 사진을 자세히 보니 유독 한친구만 친구들과 다른 스타일의 옷과 자세로 사진을 찍었더라구요.. 당사자는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겠다 이해는 가지만.. 그뒤 .. 다른 행사에 참석할때.. 더 외모에 신경을 쓰게 되더라구요.. 좋은날 축하하러가는건데 그전부터 스트레스가 ㅠㅠ 나중에 나 결혼할때 제 친구들은 이런 제맘과 같을까요 ? 후..

logo

제 친구들도 고민하고 있을까요? ㅎㅎ
많이 와 주는 것 만으로도 고마운데 거리도 있고 해서 ㅠㅠ
신부는 아무 생각도 안듭니다

logo
김은지

오~ 여러모로 공감되는 이야기네요:)

logo
재미게 놀던 기억

우리때는 걸혼식 끝나고 피로연했던기억이 납니다
3차 4차까지 맨마지막엔 신부친구들 택시태워서 보냈는데,,,(남자쪽에서 택시비 지불)
친구들끼리 가끔 술한잔하면서 애기한곤 합니다

logo
코코

완전 공감가네요...ㅋㅋ 정말 결혼소식 들으면 옷장부터 열어봅니다..뭐입나하구요..ㅎㅎ
전 오랜만에 친구들보는데 후줄근한 모습 보이기 싫은게 가장 큰 이유인듯 싶어요..ㅎㅎ

logo
김신자

ㅋㅋ완전 공감합니다.
안그래도 이번주말에 결혼식이 있는데 애매한 시즌이라,,,
차라리 날씨가 완전 춥길 기대하고 있어요..
겨울옷이라도 입고 가게..

logo
임금님귀는당나귀귀

꼭 결혼식장뿐만이 아니지요..
우리 사회는 이미 외모지상주의, 겉으로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사회인것 같습니다.
바쁜 일상속에 있을때는 잘 의식하지 못하다가도 어느 때 한번씩 멍하니 생각해 볼때가
있습니다. 왜이렇게 겉치레를 중시하게 됐을까...
혹여나 점점 비어가는 속을 겉으로 채우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어느 때는 정말 산속에 혼자 도닦으며 사는 상상도 합니다 ㅎㅎ
그럼 어느 누구의 시선도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까요.
남의 눈치를 보고 남이 나를 어떻게 바라볼지만 생각하는 시대..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logo
uu

전 여잔데 제 입장에서 가장 큰 이유는 예의때문인 것 같아요.
결혼식 의상이 신경쓰이는 것은 그날의 주인공일 신부를 돋보일 수 있게 흰색계열은 피하면서도 단정하고 깔끔하게 차려입고가야하니까 신경이 쓰이죠. 그리고 신부나 가족의 사진에도 남을 것 인데 다른사람이 봤을 때 너무 단정치 못하면 예의가 아니잖아요. 아무래도 평소보다는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ㅠㅠ

logo

이 허영을 어찌할꼬...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