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연애운세 해석 조심할점! 연애운 안좋게 나왔을때 심리적 장난질

연애운세 해석 조심할점! 연애운 안좋게 나왔을때 심리적 장난질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연애운세 해석 조심할점! 연애운 안좋게 나왔을때 심리적 장난질

올해의 연애운세, 오늘의 연애운, 재미로 보는 연애운 이런 것들을 볼 때, "오늘은 귀인을 만날 것 입니다. 운명의 짝을 만날 지도 모릅니다."나 "몰랐던 주변의 인연에 눈 뜨게 됩니다." "사랑이 돈독해지는 계기가 생길 것 입니다." 같은 것이 나오면 무척 기분이 좋았습니다. 특히 솔로일 때는 저런 연애운세 나오면 예쁘게 하고 가고, 괜히 주변사람 굉장히 의식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죠 ㅠ

반면 "팔자에 이성이 없습니다. 돈과 명예는 있으나 연애운은 없습니다." "꽃이 떨어지고 앙상한 마른 가지만 남을지니. 외로움이 바다처럼 넘실댑니다." "사람이 뒤돌아섭니다. 사소한 말다툼으로 헤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같은 것이 나오면 재수없었습니다.

이상하게 연애운이 좋게 나오는 것은 잘 안 맞는데, 나쁘게 나오는 것은 잘 맞는 듯 했습니다.

이상하다 했는데, 심리학 이론들을 공부하다 보니 나쁜 예언에 대해서는 심리적 장난질이 일어났습니다.


연애운 해석 조심할 점


연애운 안 좋게 나왔을 때 심리적 장난질

#심리적 장난질 하나. 좋은 운세보다 안 좋은 운세가 신경쓰임.


"넌 되게 예쁘고 똑똑하고 성격도 좋고 잘 웃고 잘 꾸미고 유머감각도 있고 편하고 근데 좀 이기적이지. ㅎㅎㅎ"

이러면 앞의 말 다 필요없고 이기적이라는 것에 꽂힙니다. 부정성 효과의 단적인 예 입니다.

부정성 효과는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에 크게 가중치를 두는 것 입니다. 자신에 대한 칭찬과 욕의 경우에도 칭찬 열마디보다 욕 한 마디가 더 신경쓰이듯, 제품 살 때도 장점 10가지 보다 치명적 단점이 더 거슬립니다. 그렇기에 연애운이 좋은 이야기와 안 좋은 이야기가 섞여 있더라도 사람들은 안 좋게 나온 부분에 신경이 쓰이고 집중하게 됩니다.


대체 왜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나쁜 것,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는지 연구된 것들을 찾아봤었는데, 원래 사람이 이익보다 손해에 민감하기 때문에 그렇다고도 하고, 부정적인 것은 대비를 해야 되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좋은 일이야 그냥 있어도 별 일 없지만, 안 좋은 일은 손 놓고 당하기 전에 대비를 해야 하니, 나쁜 것, 안 좋은 일이 더 콕 박히고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나 봅니다.



#심리적 장난질 둘. 나쁜 일은 정밀처리를 시작함.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뇌 속의 처리 방식이 다릅니다. 칭찬 받거나 좋은 일이 있으면 왜 좋은 일이 생겼는지 골몰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기분이 좋을 뿐이죠. 반면 뜬금없이 욕을 먹거나 재수없는 일이 생기면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는지 골몰히 분석합니다.


기분이 좋음 / 좋은 일 -> 단순처리 (대충대충 넘김)

기분이 나쁨 / 나쁜 일 -> 정밀처리 (꼼꼼히 따져보고 허투루 넘기지 않음)


연애운이 안 좋게 나오면, 부정성 효과 때문에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에 주목하게 되고, 뇌에서는 2단계 정밀처리가 일어납니다.



# 심리적 장난질 셋. 안 좋을 일이 있을거라고 자기가 예언함.


소개팅 나가면서 '난 연애운이 없다고 했어. 잘 안 될거야' 라고 하고, 소개팅이 잘 안 되면 '거 봐. 난 연애운은 진짜 없나보다. 일이나 열심히 하고 돈 벌어서 취미생활이나 해야겠다' 이럽니다.

애인이랑 싸워 놓고 '오늘 연애운에 사소한 말이 불씨를 일으킵니다. 이별수를 조심하세요' 라더니 진짜 싸웠네.' 이러기도 하고요.


심리이론으로 해석하면 이것은 자기 충족적 예언입니다. 마음 속에서 어떤 일이 '실제 일어날 것이다'라고 결론을 지었으면, 나중에 '거 봐라. 실제로 그렇게 되지 않았느냐' 라고 주장하는 것 입니다. 자기 충족적 예언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동해서, 난 언젠가 검사가 될거야 라고 했는데 검사가 되었다거나, 난 언젠가 세계여행을 떠날거야 라고 했는데 세계여행을 가게 되었다면 좋습니다. 그러나 재수없는 운세를 현실에서 실현시키는데 사용하면 촘 안타깝습니다.


즉, 연애운세가 안 좋게 나오면 운세가 맞아 떨어져서 안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있지만, 자신의 마음 속에서 심리적 장난질 때문에 안 좋을 가능성도 매우 매우 매우 높습니다.



연애운 좋게 나았는데 아무 일도 없는 이유

횡재수가 있을 때는 복권을 사야 합니다. 길이라고 걸어야 떨어진 지갑이라도 줍고요.

운이 좋으니 지금은 어디에 지원해도 다 붙을거라고 할 때는, 지원을 해야 하고요. 아무 곳에도 지원 안하면 운이 아무리 좋아도 아무 곳도 안 붙어요.

연애운 좋게 나왔을 때도 제일 중요한 것은 뭔가 하는 것 입니다.

연애운이 좋다고 하니 소개팅이라도 하거나, 이성에게 한 번 더 들이대 보거나, 이성사람친구들에게 연락이라도 해보던가 해야 돼요.


연애운 좋게 나왔을때


감밑쩍벌처럼 나무 밑에 누워 입 벌리고 기다리고 있으면 아무 일도 안 생겨요.

연애운이 좋다고 나왔는데도 이상하게 아무 일이 안 생기던 것은, 아무 것도 안 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운세 해석할 때 조심할 점

가까운 사람 중 이모 할머니가 사주 좀 보십니다. 전문적으로 보시는 분도 아니고, 점집을 차리신 것도 아니나, 잘 보신다고 소문이 났는지 선물을 들고 찾아와서 운세를 보고 가는 사람들이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전 되게 싫었어요.

자꾸 운세 스포 방출을 하셨거든요. 전 사주나 운세 봐 달라고 안 하는데 자꾸 이야기를 하셨어요.


"올해는 삼재가 들어와서 되는 일이 없어. 그거 하면 안 돼."

"지금 시기가 ㅇㅇ액이 들어와서 떨어질거야."


제가 제 운세를 물어본 것도 아닌데, 중요한 일 앞두고 있을 때 "올해는 안 돼. ㅇㅇ재가 들어 와있어." 이런 재수없는 소리 하시면 정말로 재수가 없었습니다. (지금 보면, 이모 할머니 탓이 아니라 제 마음 속의 심리적 장난질이 원인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모할머니의 운세 스포 방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하자, 아빠가 해주시던 말씀이 있습니다.


운세와 사주팔자라는 것은 날씨 예보 같은 것이고 결과는 노력에 달려있는거라고 하셨어요. 운세가 좋다고 해서 그것만 믿고 아무 노력도 안하면 좋은 운세도 날려 먹는 것이고, 운세가 나쁘다고 하면 운의 도움을 못 받으니 평소보다 좀 더 노력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라고 하셨습니다. 


정리하자면, 연애운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연애운이 좋으면 노력할 때 평소보다 더 잘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연애운이 안 좋게 나오면 딱 노력하는 만큼만 나오거나 노력하는 것보다 조금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좀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는 편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궁합 얼마나 믿어야 할까? 궁합 나쁠 경우 대처법

- 연애 고민 상담 120% 이용하는 방법

- 소개팅 나가기 전, 상대의 신상정보 얼마나 아는 것이 좋을까?

- 궁합은 이별로 가는 지름길

- 자신과 안 맞는 이상형, 솔로탈출을 어렵게 해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