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01

해당되는 글 25
  • thumbnail
    생활탐구/읽을거리 즐기기

    남친 군대갈때 꼭 읽을 책, 악랄가츠의 군대이야기

    라라윈 읽을거리 즐기기 : 남친 군대갈 때 꼭 읽어볼 책, 악랄가츠의 군대이야기 지난해 말부터 국방일보에 연애칼럼을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군대는 어떨지, 군대간 남친과의 연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군대에 관한 책들을 잔뜩 빌려 읽었어요. 그 중에 군대간 남친 심정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은 단연코 였습니다. 예전에 책 쓰셨을 때도 재미나게 읽었던 책 입니다. (2009/11/11 - 군대이야기, 남자를 알고싶은 여자의 필수도서) 그 때는 악랄가츠님 블로그에서 매일 군대이야기를 읽던 때라서, 블로그에서 읽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는 것이 반가웠습니다. 아는 분이 책을 낸 것이 신기하고 좋기도 했고요. 2009년에 나온 책이니 벌써 10여년 가까이 됐는데, 지금 다시 읽었더니 더욱 감동적이었습니..
  • thumbnail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사귀면서 대판 싸우는 이유, 심리적 계약 위반?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사귀면서 대판 싸우는 이유, 심리적 계약 위반? 사귀면서 싸우는 이유가 한 두 가지는 아니나, 큰 싸움이 되는 원인은 '심리적 계약위반' 문제일 것 같습니다. 심리적 계약 위반은 계약서에 도장 쾅쾅 찍은 건 아니지만, 말로 이야기 한 적이 있거나 상식적으로 기대할 만한 것을 깨 버린 것 입니다.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도 어떻게 해주리라는 기대가 있는데, 그걸 깨는거죠. 예를 들어 품앗이도 일종의 심리적 계약 입니다. '서로의 결혼식에 참석하겠다. 위반 시 벌금 얼마를 내겠다' 이렇게 계약을 한 건 아니지만, 내가 네 결혼식에 갔으니 다음에 내 결혼식에 오리라 믿는 거죠. 그런데 결혼식에 안 나타난다면 심리적 계약 위반이라 무척섭섭합니다.결혼식 품앗이 외에도 상대의 상황을 많..
  • thumbnail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카톡 차단, 전화번호 차단, 너무 가벼운 이별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카톡 차단, 전화번호 차단, 너무 가벼운 이별 과거와 지금의 연애가 어떻게 다를까, 10년 전과 지금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과거에 비해 지금은 이별이 너무 가볍고 쉬워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헤어질 때 카톡 차단만 하면 헤어지는거라고.... 핸드폰을 꺼야 했던 과거 10여년 전, 카톡이 없던 때에도 문자 이별은 가능했습니다. 대신 문자 차단이나 전화번호 차단이 쉽지 않아서, 헤어지고 잠수를 타려면 핸드폰을 꺼두어야 했습니다. 핸드폰을 꺼두면 헤어진 사람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차단이 됩니다. 헤어지자고 하고 핸드폰을 꺼 놓으면 그 사람 자신도 남들로부터 고립되어 이별에 대해 생각해야 했습니다. 실제로는 전화기 꺼 놓는다고 갑자기 연락이 많이 오는 것도 아닌데,..
  • thumbnail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알뜰폰 전화번호 변경, CJ 헬로모바일 전화번호 바꾸는 법

    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알뜰폰 전화번호 변경, cj 헬로모바일 전화번호 바꾸는 법 알뜰폰은 SKT나 KT망을 빌려쓰는거라, 핸드폰 SMS인증할 때도 CJ 헬로모바일인지 묻는게 아니라 알뜰폰 SKT, 알뜰폰 KT, 알뜰폰 lg u+ 이런 식으로 체크를 합니다. 그럼 알뜰폰 전화번호 변경하려면 kt에 전화를 해야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선 cj 헬로모바일 마이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고민할 필요없이 가입한 알뜰폰 회사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를 바꿀 수 있었습니다. My Hello - 가입정보로 들어갑니다. 번호변경 신청 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나 "고객님은 번호변경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라는 안내가 나왔습니다. 타사에서 번호이동으로 가입한 고객은 평일 10시~오후 7시 55분까지만 전화번호 변경이 가..
  • thumbnail
    연애심리/결혼에 관한 고찰

    남자 월급 500 만원 안되면 결혼 못한다?

    라라윈 결혼에 관한 고찰 : 남자 월급 500만원 안되면 결혼 못한다? TV에서 '결혼할 남자가 어느 정도 벌면 좋겠어요?' '결혼할 남자 재력이 어느 정도 되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같은 질문을 패널이나 방청객 여자에게 하면, 심심찮게 "남자 월급이 '최소' 500만원은 되어야 한다", "연봉 1억 정도 되면 좋겠다"는 여자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쌍욕을 쳐먹죠. 남녀의 문제를 넘어, 직장인들 입장에서 월 500, 연봉 1억이 뉘 집 애 이름인줄 아나 싶어 울컥합니다. 500이 뉘집 애 이름이냐고 울컥하다가, 흥분을 가라앉히고 분석을 해보니 결혼적령기의 몇몇 여자들이 경제개념은 개나 줘버린 소리를 팩팩 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근본적인 이유 - 자취 경험이 없기 때문 우리나라의 연애나 결혼의 비정..
  • thumbnail
    생활철학/생각거리

    성질 급한 한국인의 대사 가로채기

    라라윈 생각거리 : 성질이 급해서 상대 대사를 가로채는 한국인 가게집 유리문을 여는데, 그 집 강아지가 튀어와 유리문에 부딪혔습니다. 깜짝 놀라서 당황하자, 가게 주인이 "괜찮아요~"라고했습니다. 저는 그 말이 당연히 저에게 괜찮냐고 묻는 것인 줄 알고, "저는 괜찮은데, 강아지가 머리를 찢어서요." 라고 답했습니다. 그러자 가게 주인 왈. "(그러니까 괜찮다고) 괜찮아요." 애초에 의문문으로 "괜찮아요?" 아니라, 자기 강아지 괜찮다는 말이었던 겁니다. 응?? 한국인의 문제 대부분은 성질이 너무 급해서 상대가 할 대사를 가로채는 것이 문제라는 말이 실감 났습니다. [제가 생각한 상식적인 대화] (손님이 들어오는데 개가 달려들어 유리문에 부딪힘, 손님 놀람)주인 : "괜찮으세요?"손님 : "아, 네 괜찮..
  • thumbnail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머해ㅋ' '바빠? ㅋ' "뭐해요? 바빠요?" 이런 것들은 '난 지금 심심하고, 너는 바빠도 나와 이야기를 했으면 좋겠다'는 뜻 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짜증나죠. 바쁜데 저런거 보내면. 보내는 입장에서는 상처받기 싫어서 찔러보는 겁니다. '나 지금 심심해. 나랑 놀자' 라고 이야기 했다가 상대방이 '꺼져. 바빠' 이럴까봐요?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친하다면 이런 고민도 안 하겠죠...) 데이트 신청을 하기 위해서도 이런 찔러보기를 많이 합니다. '주말에 뭐해요?''언제 끝나요?' 이런 질문들은 답하기 난감합니다. 만나자는 소리인지, 단순 질문인지 헷갈리거든요. 그러면 소심한 사람들은 읽고도 답 안 하거나 한참 둘 수도 있습니다..
  • thumbnail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보험설계사의 거짓말 5가지, 4천만원 꿀꺽하려던 보험쟁이 아줌마

    라라윈 돈관리 잘하기 : 흔한 보험설계사 거짓말 5가지, 4천만원 꿀꺽하려던 보험쟁이 아줌마 작년 봄, 몇 달간 실손 종합보험과 씨름을 했습니다. 발단은 다름 아닌 3년 갱신 안내였어요. 갑자기 보험료가 굉장히 올랐더라고요. ► 실손보험의 엄청난 함정, 실손보험 가입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알고 보니, 제가 가입한 보험은 3년 갱신으로 3년마다 돈이 오르는 방식이었는데, 초반에 금액이 부담된다고 하니까 3년 갱신으로 집어 넣어두고 절 속인 겁니다. 그러나 보험쟁이 아줌마의 거짓말을 거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1. 계약 변경 해 준다고 할 때, '신규 계약' 유도 제가 3년 갱신이 부담되며, 보험료가 너무 올라 보험료를 낮추도록 재설계를 하고 싶다고 하니, 이상하게 몹시 친절했습니다. 심지어 당장 만나자며..
  • thumbnail
    생활탐구/먹거리 즐기기

    연신내 스시누리, 모든 접시 1100원이라 부담없는 회전초밥 맛집

    라라윈 먹거리 즐기기 : 연신내 스시누리 회전초밥, 모든 접시 1100원이라 부담없는 맛집 종종 예전에 살던 곳의 맛집이 떠오를 때가 있는데, 요즘 가끔 떠오르는 곳은 연신내 스시누리 회전초밥과 은평구청 근처 스시 쇼부입니다. 남양주에서도 스시쇼부와 비슷한 오마카세 초밥집은 발견했는데, 스시누리처럼 가성비가 엄청난 회전초밥집은 아직 못 찾았습니다. 스시누리 회전초밥은 청구성심병원과 한국관 나이트 있는 뒷골목에 있습니다. 모든 접시가 1100원이에요. 육회초밥이든 간장새우든 타코와사비이든 모두요. 저렴한 회전초밥집처럼 생선이 너무 얇거나 짧거나 하지 않고, 제법 도톰하고 깁니다. 저렴이 초밥집에서 흔히 쓰는 초밥용 기성품 쓰는 것이 아니라, 횟집처럼 생선 다 손질해서 회 떠서 얹어 주십니다. 아마도 사장님..
  • thumbnail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시간강사 초빙교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중 뭘 해야할까?

    라라윈 돈관리 잘하기 : 시간강사 초빙교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중 뭘 해야할까? 지난 가을 처음으로 대학교에서 강의를 맡았습니다. 저를 뭘 보고 강의를 맡겨주셨는지 의아했지만, 너무 감사해서 냉큼 하겠다며 의욕을 불태웠습니다. 초짜이니 당연히 시간강사라고 생각을 했는데, 서류 제출할 때 보니 초빙교원이었습니다. 초빙교수라고 하니 시간강사보다 근사해 보여서 의기양양해졌는데, 검색해 보니 초빙교수나 시간강사나 이름만 다를 뿐 비슷한 처우라고 합니다. 유명한 분들의 경우는 정말로 초빙해서 모시는 '초빙교수'지만, 많은 대학에서 시간강사 관련 법들 때문에 시간강사도 초빙교수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후자였습니다. 신비로운 대학교 시간강사 월급 대학교 시간강사 월급은 지금껏 경험한 것 중..
  • thumbnail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헤어지고 빨리 잊는 법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헤어지고 빨리 잊는 법 헤어지고 빨리 잊는 방법, 이딴게 있을리 없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헤어지고 빨리 잊는 묘약이나, 더러웠던 일 빨리 털어내는 방법, 트라우마 털어내는 획기적 방법이 있다면 대박 났을텐데 없으니까 지금껏 "시간이 약이다" 라는 소리를 하는 것이라고 굳게 믿어왔어요. 그러나 겪어본 사람은 다 알듯이 시간이라는 것이 효과 빠른 약이 아닙니다. 죽도록 아프고 나서야 낫는것이라 약이 맞는지조차 의심스럽습니다. 제가 저를 대상으로 탐구해 본 결과, 헤어지고 최대한 빨리 잊는 법이 있긴 했습니다. 아주 뾰족한 방법은 아니나, 고통의 시간을 압축해서 줄일 수 있습니다. 절대 잊지 마세요, 계속 생각하세요. 헤어지고 빨리 잊으려고 들면 코끼리 효과가 납니다. "지금부터..
  • thumbnail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무서운 아이폰 위치추적, 난 네가 갈곳을 알고있다

    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무서운 아이폰 위치추적, 인공지능 목적지 예측 아이폰 알림창을 보다가 낯선 카드를 보았습니다. 뜬금없이 지도 목적지라고 나오면서 일정표와 주소가 나왔습니다. 지도 목적지가 무언가 싶어 눌러보았습니다. 바로 네비게이션 지도로 연결이 되었고, 제가 매주 목요일 가야금 배우러 가던 국악원 위치가 딱 찍혀있었습니다. 저는 구글 캘린더에 위치를 입력한 적이 없고, 아이폰으로 네비게이션 기능을 쓴 적도 없었습니다. 제가 입력한 적도 없는데, 제가 매주 목요일 같은 시간에 국악원에 가자, 목요일에 "종로구 북촌로 ㅇㅇ" 방문 예정이라고 뜨는 것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저는 국악원 주소도 모르는데, 아이폰 위치추적은 주소까지 정확히 딱 나와 있어 더 소름이었습니다. 더더욱 소름돋았던 것은 흔한 ..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