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 댓글 7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머해ㅋ'

'바빠? ㅋ'

"뭐해요? 바빠요?"


이런 것들은 '난 지금 심심하고, 너는 바빠도 나와 이야기를 했으면 좋겠다'는 뜻 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짜증나죠. 바쁜데 저런거 보내면.

보내는 입장에서는 상처받기 싫어서 찔러보는 겁니다. '나 지금 심심해. 나랑 놀자' 라고 이야기 했다가 상대방이 '꺼져. 바빠' 이럴까봐요?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친하다면 이런 고민도 안 하겠죠...)


카톡 머해 바빠


데이트 신청을 하기 위해서도 이런 찔러보기를 많이 합니다.


'주말에 뭐해요?'

'언제 끝나요?'


이런 질문들은 답하기 난감합니다. 만나자는 소리인지, 단순 질문인지 헷갈리거든요. 그러면 소심한 사람들은 읽고도 답 안 하거나 한참 둘 수도 있습니다. '주말에 아무 일 없는데요' 라고 하자니 너무 쉬워 보이는 것 같고, 언제 끝나냐는 것이 오늘 보자는 얘기인지 그냥 단순 질문인지 헷갈려서 굉장히 고민합니다.



떠보기 대신 용건 돌직구

이런 질문 대신 그냥 용건을 먼저 말하는 것이 낫습니다.


"전 주말에 덩케르트 보려고 하는데, 주말에 시간 있어요?"

"제가 영화와 치맥 쏠께요 ㅋ"


이렇게 보내 놓으면, 싫으면 바로 답을 하지 않고 씹다가, '죄송해요, 그 날은 선약이 있어서' 라거나 '전 봤어요' 라거나 할겁니다. 좋으면 좋다고 할거고요. 싫다고 하더라도 '넵, 즐거운 주말 되세요. 제가 보고 재미있으면 얘기해 줄게요. ㅋ' 같은 말들로 넘어가면, 다음에 다시 연락할 수 있습니다. 


"광화문 근처 외근 나왔는데, 혹시 시간 되면 커피 한 잔 할래요?"

"전 4시부터 6시까지 정도 있을거에요"


라고 바로 용건을 보내 놓으면, 상대방도 거절이나 수용을 하기가 쉽습니다. "저 그 시간에는 회의가 있어요. 더 늦게까지 계실 수 있으면 저녁 먹어요" 라고 할 수도 있고, 만나기 싫으면, "죄송해요, 회의가 있어서" 라고 할 수도 있고, 정말로 바빠서 7시 넘어서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죄송해요. 지금 확인했어요. 지금 어디세요?" 라고 하면, 아직 근처면 근처라고 하거나, 다른 장소로 옮겼으면 옮겼다고 하면 됩니다.


이걸 "바빠요?' '뭐해요?" 같은 말 부터 던져 놓고 언제 연락올지 기다리다가, 뒤늦게 답 받고 "근처 갈 일이 있어서 커피 한 잔 하자고 할려고 그랬죠"라고 하면 답답합니다......



용건을 말할 때도 꼭! 나 대화법을 쓰세요. 너 대화법으로 뭐해? 바빠? 이런 것부터 던져서 상대를 짜증나게 만들지 말고, 나 대화법으로 '주말에 영화보자' '근처 가는데 잠깐 보자' 같은 용건을 보내 놓고, 답을 기다리면 편합니다.


심리학이 관심을 끄는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예측' 때문일 겁니다. 사람 심리를 어느 정도 예측해서 어떻게 행동할 지 알고 싶은거죠. 그런데 '뭐해?' '바빠?' 이런 것들은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건지 머리를 많이 써야 되어 짜증이 나요. 상대방이 예측 가능하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 지루한 카톡 대화는 그만, 너 대화법 말고 나 대화법으로

- 카톡 차단한 사람에게 카톡 선물 보내면?

- 카톡 답장 느린 이유, 카톡 답장할 3분의 여유도 없는걸까?

- 카톡 씹혔을때 집착, 알고보면 카톡 중독 증상 아닐까?

- 카톡 읽씹 당하는 이유, 그래도 되는 사람이라서?


💬 댓글 7
logo
재인

정말 똑똑이런거 머해 이런거 진짜 싫어요. 진짜 소심하고 찌질해보여요.
그냥 다이렉트로 할말하면 편하잖아요. 머해 이딴거 보내면 진짜 답장하기 싫어요 ㅠ

logo

다이렉트가 좋죠!
사실 머하냐고 물으면 답 할 말도 별로 없어요 ㅋㅋㅋㅋㅋ

logo
이지

너무 공감가요. 바쁜데 서론이 너무 길면 에너지 소모되는것 같아서 싫고 답답해요. 저렇게 간보는 카톡에는 용건을 말하라고 직접적으로 묻기도해요. 정없어 보일수도 있지만 오랫동안 카톡 들여다볼 여유가 없어요.

logo

저도 친하면 바로 왜 연락했는지 묻곤 해요 ㅋㅋㅋ
가벼운 연락 한 번이지만 그거 답하고 다시 집중하려면 시간이 꽤 걸리네요....

logo

친구도 톡한 이유 바로 말하는 애들이 편해요
머하냐 이런거 보내놓는 애 말고 ㅋ

logo

저도요. 용건 보내 놓으면 나중에 확인하고 답장하기 편하잖아요 :)

logo
케바케

맘에 든다 맘에 들어요....저런 식으로 보내는 사람들이 참 많죠...바로 용건을 말해주면 얼마나 좋을지 거짓말하긴 싫고 둘러대기도 싫고 그냥 거절하자니 좀 그렇고....그러니깐 사족 줄이고 할 말 바로 하자 좀~~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