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는 수수료부터 비교해 보고 시작하세요.

예금통장의 충격덕에 그동안 등한시하던 재테크에 다시 눈 뜨게 되었습니다.
많은 재테크 전문가 분들은 가지고 있는 돈의 이자(수익률)를 몇 %라도 더 받을 수 있는가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그 말은 반대로 생각하면 작은 부분이라도 더 덜 나가게 하라는 이야기도 됩니다.

과거 주식투자광풍이 불 적에 많은 분들이 단타치기라고 하는 짧은 기간의 시세차익으로 재미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재미와 동시에 앞에서 남고 뒤에서 밑지는 장사도 계속 되었습니다.


분명 1만원짜리 주식을 10주를 샀고, 그 주식이 2배가 올라 20만원을 받고 팔았으니 10만원이 남는 줄 알았는데, 그 것이 아닌 것이죠..세금 제하고, 증권사 수수료 제하고.. 하면 고작 몇 만원이 다 입니다. 그나마도 잃지 않았으니 운이 좋은거죠. 만약 주가가 떨어졌다면 가뜩이나 손해 본 상황에서 되팔때도 또 수수료에 세금을 제하니 엎친데 덮치는 상황이 됩니다.

이것은 아마도 복권당첨되어 보신 분도 겪으신 일 일겁니다.
제 친구 중 하나가 23살때 즉석복권 1억 5천만원에 당첨되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 친구가 1억 5천만원을 받는 줄 알고 있었죠. 세금이나 기타 공제비용에 무지했던 것 입니다. 그 친구는 복권당첨금이 나오기도 전에 차를 계약하고, 여러 친구들에게 인심을 쓰고, 각종 일을 벌렸습니다.
당첨금 수령일에 그 친구와 저희는 놀랐습니다. 실 수령액이 7천만원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그 친구는 1억5천만원을 예상하고 돈을 썼기 때문에 7천만원이라는 거금이 들어왔음에도 며칠 뒤 기름값도 없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물론 제 친구의 사례에서는 선소비의 무서움과 문제점도 보여주지만, 우리가 너무나 세금이나 공제금에 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하고자 하면 증권사 수수료를 먼저 잘 살펴야 합니다.
우리 집에서 삼성증권이 가까우니까, 또는 왠지 동양종금이 맘에 들어서.. 등의 이유로 증권사를 선택하면 안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수수료 아껴 몇 십만원 더 벌 때 나는 증권사만 부자로 만들어 줄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수수료 라는 것이 한 번 붙고 끝나면 좋겠지만, 거래를 하는 매 순간에 조금씩 나가는 것이다 보니 곳간에 쥐새끼 들락날락하여 쌀가마를 모두 거덜내듯 내 재산을 축내는 것 입니다.
그러니 수수료에 예민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008. 5.9일 현재 주요 증권사 주식 수수료 비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 전 증권사들이 최저 수수료 경쟁을 하며 함께 내렸는데, ARS나 핸드폰을 비교하면 하나대투가 좀 더 싼 것 같지만 그것도 은행개설시에만 그렇고 지점방문시(0.1~0.08% 밑의 표 참조)에는 수수료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것이 이트레이드 증권입니다.
이트레이드 증권의 바로 뒤를 잇는 동양종금의 경우에는 500만원 미만 거래에는 수수료에 +1000원이 더 붙습니다. 큰 돈을 장기투자하는 분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500만원 미만의 잦은 주식거래를 하는 분의 경우에는 매번 1000원씩 더 내면 금새 큰 금액이 수수료로 나갈 것입니다.
제 경우야 주로 인터넷으로 거래를 하고 폰거래는 하지 않으니 하나대투보다 이트레이드증권이 낫지만, 반대로 인터넷 거래는 거의 하지 않고  폰을 이용한 거래를 주로 하신다면 하나대투가 낫겠지요.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투자성향과 금액에 적합한 증권사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개설지점에 따른 수수료 보기

이트레이드 증권이 더 마음에 들었던 것은 굳이 멀리있는 증권사에 가지 않아도 동네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서 였습니다. 더욱이 운이 좋았던 것은 요즘 이트레이드 증권에서 20일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더군요!
그 수수료 몇 %에 예민하게 눈에 불을 키고 증권사를 비교했는데 단 20일이라도 무료라면 이게 어딥니까..제 맘 같아선 20일이 아니라 200일 정도 무료로 해주면 저의 재산증식에 좀 도움이 될 것 같은데.. 그러면 증권사 입장에선 안되겠죠...^^;;

이트레이드 무료 수수료 자세히 보기

단, 폰거래는 해당이 안되고 인터넷 거래만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또 이트레이드 증권에서 5월 말까지 1천만원 이상 대체입고 하는 경우 수수료를 현금지원해 준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한 번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해당이 없어서 수수료 20일 무제한 무료에 만족합니다.

여기 HTS 프로그램 이름은 X-ing이네요. 해외투자용, 종목별 투자용 뿐 아니라 직장인용이 있어 귀엽네요. 사이즈도 작고 눈치껏 창닫기가 쉽게 되어 있네요.. ㅋ 직장인들의 눈치보며 투자하는 마음을 잘 알고 있는 듯 해서 살짝 웃음이 났습니다.
거래 창도 위험매물의 경우 또 다른 색으로 표시해주어 저같은 초보들이 알기 쉽게 되어 있고, 홈페이지에 상당히 친절한 설명이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지점없이 온라인 상에서 운영되는 곳이라 이런 부분이 더 잘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20일동안 수수료도 무료고, 잘 고르고 골라서 좋은 투자 하는 일만 남았네요.  
대박을 기원해 주세요...^__________^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