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바디랭귀지를 통해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법

바디랭귀지를 통해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법

· 댓글 25 · 라라윈

라라윈의 연애질에 관한 고찰: 바디랭귀지로 알아보는 상대방의 마음

헐리우드 커플들의 연애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 순간에 받습니다.
스타와 스타 커플의 만남도 이슈지만, 그들의 뜨거운 애정전선이나 권태기, 급냉기 등등을 관망하는 것 또한 팬들의 즐거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파파라치 컷으로나 그들을 볼 수 있는 팬들은 그저 몇 가지 표정이나 손을 꼭잡고 있는 모습 등을 보면서 그들의 사이를 가늠해보는데, 바디랭귀지 전문가들은 보다 전문적으로 그들의 현재 사이를 분석해 보는 모양이었습니다.


바디랭귀지 의미, 상대방 감정 알아내는


모 잡지 이번달 호 기사에서 보았던 연애 전선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니냐는 기사거리를 주는 샤이아 라보츠와 캐리 멀리건 커플의 경우, 사이가 좋을 때는 가깝게 손을 잡고 걷는 모습이었는데, 오른쪽 사진을 보면 둘 다 상대방에게 거리감을 느끼고 있는 제스츄어라는 것 입니다. 샤이아 라보프가 앞서 걸어가면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팔을 구부려서 자기 공간을 만들며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고, 캐리 멀리건 역시 팔짱을 끼고 몸을 감싸안는 태도로 보아서 마음을 여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바디랭귀지 전문가의 분석이라지만, "뭐야, 누가 봐도 알겠네.." 소리가 나오는데, 사실 우리는 라이투미에 나오는 칼 라이트만 박사님처럼 상대방의 미세한 얼굴근육, 제스츄어 등을 보면서 "거짓말이야!" 라고 할 정도로 상대의 몸짓언어를 잘 읽어내지는 못하더라도 준 전문가 수준으로 상대의 몸짓언어를 느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자꾸 내 쪽으로 몸을 기울이면 관심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자꾸 멀어지면 관심이 없다고 생각이 들거나, 앞으로 몸을 기울이면서 얘기를 들으면 집중한다 생각하고, 뒤로 몸을 기대고 있으면 듣기 싫어서 그런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해석하고 느끼는 것과 실제 바디랭귀지의 의미는 상당히 다른 경우도 많은가 봅니다.


앞장서서 걸어가며 뒤를 보이는 바디랭귀지의 의미

특히 상대방이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짱을 끼면서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고 있거나, 같이 걸어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보다 조금 앞장서서 성큼성큼 걸어가면, 뒤따라 가는 입장에서는 0.01초 사이에 묘한 서운함과 거리감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상대방의 바디랭귀지가 나에게 열린태도가 아니라, 뭔가 방어적이라는 느낌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대방보다 한 뼘 정도 차이로 약간 앞으로 나가는 동작은 다른 의미라고 합니다.
자신의 뒷모습을 보이면서 상대를 유혹하는 것, - 남자는 넓은 등을 통해 강하다는 느낌을, 여자는 뒤태를 통해 매력적이라는 느낌을 주고자 하는 의도 - 일 수도 있고, 손이 닿을만한 거리에서 등을 보인다는 것은 믿는다는 의미와 뒤에서 감싸안아주기를 바란다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합니다.
손이 닿지 않을 거리로 휑하니 앞장서서 가버린다면, 그것은 같이 가기 창피해서 일수도 있지만, 손 닿을만한 거리에서 살짝 앞서 가는 것은 실제로는 좋은 신호일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실제 의미야 어떻든 보는 사람은 "왜 자꾸 앞으로 가? 나란히 가면 안돼?" 라고 말로 표현하기도 애매하면서 묘하게 서운할 수도 있습니다.


몸을 뒤로 기대는 바디랭귀지의 의미

또 다른 행동은 몸을 기대고 앉는 행동입니다.
이야기를 듣다가, 상대방이 내 쪽으로 점점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편안히 몸을 기대고 앉으면 말하는 사람은 빈정이 상합니다. 자기 말을 지루해하거나, 관심이 없다는 바디랭귀지로 해석되기 때문인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을 뒤로 푹 파묻은 상태에서 딴 짓을 하고 있으면 듣기 싫어서 그런 것이지만, 몸을 뒤로 기댄 상태에서 잘 듣고 있으면 "편안하다" 라는 몸짓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놀러가서 수다를 떨 때도, 이야기에 빠져들면서 아예 벽 쪽에 등을 딱 기대고 베개 하나 끌어안고 편안히 자리를 잡거나, 비스듬히 누워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상대방도 더 편안한 마음에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뭔가를 만지작 거리는 바디랭귀지의 의미

뭔가를 만지작 만지작 거리고 있으면 정서불안 같은 느낌이 듭니다.
혼자 휴지공예를 하고 있다거나,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핸드폰을 만지작 거리고 있으면, 그 꼴을 보고 있는 상대는 상당히 기분이 나빠집니다. 자신과 있는 것이 재미없고 심심해서 그러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고, 분명한 것은 마음이 없는 것이라는 느낌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정서불안 같이 뭔가를 만지작 거리는 동작에서 은근히 호감이 숨어있다고도 합니다. 상대에게 관심은 있고,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을 때, 자기도 모르게 뭔가를 만지작 거리게 된다고도 합니다.
물론 본격적으로 핸드폰을 가지고 노는데 정신이 팔려있고, 휴지공예에 집중하고 있고, 뭔가 있는 도구에 완전히 빠져들어 있는 것은 지루한 시간을 이겨내기 위한 것이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지작 거리는 대상에 집중하고 있지는 않으면서 손을 가만히 못 있는 경우가, 호감의 다른 표현으로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또한 그 동작 속에 숨은 또 다른 의미는 성적 환타지가 약간 숨어있다고도 합니다. 상대를 터치할 수는 없지만 그러고 싶은 욕구가 살포시 다른 물건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라고도....


앞장서서 걸어가거나, 몸을 뒤로 기대거나, 만지작 거리는 동작들을 보면, 나를 별로 안 좋아해서 그런다는 느낌이 드는 행동들인데, 사실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은 희망을 갖게 합니다. 상대의 무심해 보이는 몸짓언어 때문에 마음을 접어가고 있던 중이라면, 실제 그 바디랭귀지가 호감의 표현이라는 해석은 정말 기분 좋은 반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이런 호감의 의미로 앞장서 걷거나, 몸을 뒤로 기대거나, 뭘 만지작 거리고 있으면 상대방은 관심없어서 그러는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몸짓언어를 해석할 때는 이용하되, 상대에게 이 언어로 감정을 전달하려고 할 때는 사용하면 안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

- 재미있는 여자 언어 번역, 여자 말 해석 사전 _ 여자의 마음 심리
- 3초만에 이성을 반하게 만드는 목소리의 비밀 - 솔로탈출, 여친 사귀는 법
- 앉는 자리로 보는 연애 심리,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방법
- 손가락 길이로 두뇌의 성별과 두뇌구조를 알 수 있다?
💬 댓글 25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모든것이 말보다 마음보다 몸에서 먼저 반응이 나타납니다~ㅎㅎㅎ
박씨아재도 바디랭귀지 잘하는데~~~ 참 오래간만에 들러봅니다~
원님 주말 즐겁게 행복하게 보내세요~

logo

재미있는 분석이네요 ㅎㅎ
바디랭귀지 관련 책을 읽어본 적 있는데 굉장히 재미있더라는 ^^

logo

오.. 잘정리해두셨네요.
행동을보면 상대방의 마음을 엿볼수있죠^^

logo

아하 그런 의미가 있었군요. 잘 배워갑니다. ^^

logo
최정

저도 바디랭귀지에 대해서 지금 연구중이고 책을 읽고 있는데요~
이글이 진리인것처럼 들립니다~

logo

마음이 먼저 아는 것 같아요

logo
오해

어릴때 셰익스피어 어린이용판에서 오셀로를 읽은 적이 있어요^^
오해로 인한 파격적 비극이죠.

라라윈님의 글에서 많이 느껴지듯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그 누구라도 죽을때까지 알수 없죠.
심지어 당연하다고 여겼던 상대방의 마음까지도 오해를 가진채 죽을수도 있고요.

열다섯에 시집와서, 열여덟에 장가들어 만나서 늘 함께해온 백세부부라도,
결국 서로를 모르는체 풍화와 함께 자연으로 가는 거에요.
그래서 전 김윤아님의 "봄날은 간다"나 이수영님의"광화문 연가"를 좋아해요^^

알수 없는 인간세계에서 이쁘기만 한 걸그룹을 아주 좋아하고요^^

팔짱을 끼고 뒤에 기대어 듣고 있던 그녀가,
언제 팔짱을 풀고 권총을 들이대며,
손들어!!!->이건 너무 웃낀가요?

아님 그냥 그녀가 갑자기 바깥에서 날라온 총알에 맞아..

설명을 효과적으로 하려고 극단적인 예를 만들어봤어요^^

피스!!!

logo

오~~ 이거 생각하고 행동했어야 하네요..^^
재미있게 보고 가요~~

logo

헉... 여자 앞에서 함부러 뭘 만지작 거리면 안되겠군요...
이상한 오해 받을수도 있겠습니다.. ㅋㅋ
저같이 등짝이 별로 안넓은 남자들은 절대 앞에서 걸으면 안되겠군요 ㅠㅠ
ㅋㅋ

logo

ㅋㅋㅋㅋ 그래도 관심없어서 그러시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기분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요~ ^^

logo
cm

모 잡지 이번달호에서 본 사진이네요.
출처를 밝히시는게 좋을거같단 생각이 듭니다. 라라윈님 블로그 꽤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니까요

logo

혹시 어느 잡지인지 아시면 좀 가르쳐 주세요~
미용실에서 하도 많은 잡지를 봐서....^^:;
분명 어느 잡지에서 분석을 읽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해요..

logo

얼마나 이런 감정들을 잘 캐치하는게 연애를 잘하는 비법이겠군요.
이거 뭐 워낙 눈치가 없어놔서...;;
주말 잘 보내세요~

logo

저도 눈치하고 안 친해서
저런 이야기 좋아라해요.. ^^

logo
앞장서서 걷는 남자사람 친구.....

라라님의 해석이 맞길 바라네요 ㅋㅋㅋㅋ
저는 제가 가끔 내가 늦게 걷는게 답답해서
앞장서서 걷나?
이렇게 의문이 많이 들었거든요 ㅠ

와우,,
근데 라라님의 해석을 보니 조금은 마음이 누그러져요 ㅎ
뭐 그런 뜻이 설령 아닐지라도요 ㅋㅋ

logo

저도 바디랭귀지 통한 분석들에 대한 자료 찾아서 읽다가 마음이 많이 누그러졌어요.. ^^;;;
앞서걷거나, 뒤로 기대앉고, 다른거 만지작거리면
앞에 있는 입장에서는 기분이 영... 그렇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그런 것이 아니라 사실 의미는 좋았는지도 모르겠어요...

logo

오 다른건 잘 모르겠는데 손으로 무언가 만지작거리는거 저건 좀 맞는것 같아요.
저도 소개팅 했을때 상대분이 꽤 맘에들었었는데 어찌할줄몰라서 계속 빨대 만지작거리고 괜히 휴대폰 시계보고그랬던것같네요- 신기하네요. ㅎㅎㅎ

logo
nnn

제발 맞는말이였으면 좋겠다 ㅜㅜ
내 얘기 집중해서 듣긴하는데
뭘자꾸 만지작거림.. ㅜㅜ 헝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오 다른건 잘 모르겠는데 손으로 무언가 만지작거리는거 저건 좀 맞는것 같아요.

logo

근데 라라님의 해석을 보니 조금은 마음이 누그러져요 ㅎ
뭐 그런 뜻이 설령 아닐지라도요 ㅋㅋ

logo

어케함 내가 좋아하는 사람 여기에 다나온것에 포함되잇음 아옹오오오 행복해랔ㅋㅋㅋㅋ

logo
bral

나의 여인아... 지금 모하고 있냐

logo
선선선

잘 읽고 갑니다..^^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