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3.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기타소득 종소세 신고 환급 꼼꼼 정리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기타소득 종소세 신고 환급 꼼꼼 정리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혼자서 홈택스 일용직 기타소득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를 작년에 처음 혼자 해 봤는데, 어렵게 방법을 깨우쳐서 올해는 쉽게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1년이 지나니 기억이 가물가물했습니다. 저도 제가 써 놓은 글을 보면서 천천히 다시 했어요. ^^;; (- 프리랜서 개인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 혼자서 홈텍스 신고 & 종소세 환급 받는 방법) 그래서 올해는 내년에 보려고 더 꼼꼼히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프리랜서 기타소득 일용직 소득 종소세 신고 방법이에요. (엄청난 스압이 있습니다)
* 1년에 한 번 하는거라, 잘 정리해두고 다음해에 보면서 따라하려고 했는데... 홈텍스가 바뀌었어요. (▶︎2015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디자인이 새로워진 홈택스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전 준비 서류

먼저 넉넉한 시간과 계산기를 준비하세요. 익숙해지면 10분이면 될지라도 세무지식이 없는 제가 혼자 하려니 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작년에는 2시간 정도, 올해는 30분 걸렸어요.

(1) 작년에 쓴 돈 계산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 사용한 돈)
홈택스에 접속하기 전에 할 일은 작년에 쓴 돈 계산입니다. 영수증 정리를 잘 했거나 가계부, 또는 간편장부를 적으신 분들은 그걸 쓰시면 됩니다. 없어도 금방 만들 수 있었어요. 카드 명세서 펼쳐놓고 카드 내역 중에 2인 이상 밥 사 먹은 것, 통신비, 교통비, 기타 잡비 등을 골라냅니다.
1년 동안 접대비 (2인 이상 밥 사 먹은 돈, 술 산 돈 등등, 선물 산 돈) 합계
1년 동안 급료 (이건 월급을 주고 누군가를 고용한 경우에 해당)
1년 동안 임차료 (1인 오피스라도 빌렸다면 그 돈을 적으시면 됩니다)
1년 동안 기타 지출 합계 (통신비, 교통비, 비품, 잡비 등입니다, 노트북을 샀다거나 가구를 산 것등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이 과정이 너무너무너무 귀찮으면 1년간 쓴 카드 내역서에서 7~80% 정도를 지출로 적는 꼼수가 있습니다. 단 이 경우는 종합소득세 금액이 작거나 크게 문제되지 않는 범위에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세무조사 받음 클나요.

(2) 작년에 번 돈 계산 (홈택스에 나옴)
지출 금액 계산이 끝났으면 홈택스를 열어서 작년에 벌어들인 금액을 계산합니다. 조회서비스에서 수입 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일용직 소득을 다 눌러보시고 계산기로 일일이 계산하면 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은 합산 금액이 나오는데 일용직 소득은 셀프 계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할게요.
1-1. 작년에 내가 쓴 카드 사용 내역 합계 (1-2가 준비되면 없어도 됨)
1-2. 작년에 내가 누군가에게 월급 준 돈 합계, 제세 공과금 낸 것 합계, 임차료 낸 것 1년치, 지급 이자 낸 것 1년치, 접대비 (밥 산거, 선물 사준거 합계 1년치), 기부금, 기타 (통신비, 차비, 기타 일하느라 쓴 돈들 합계)
2. 근로소득 합계 (근로 소득이 없는 사람은 패스)
3. 사업소득 합계 (반드시 확인해서 적어두어야 함. 94- 로 시작하는 소득은 합산 가능)
4. 일용직 소득 합계
5. 기타 소득 합계 (이건 안해도 상관없음. 자동으로 입력됨. 검산 차원에서 하는 것임)

다 적어두셨죠?
그럼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시작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홈택스 (http://hometax.go.kr)에 접속합니다. 최초 접속 시에는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매우 많습니다.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홈택스 종소세,


현란한 홈택스 화면에서 좌측 중간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홈택스 이용법,


공인인증서 인증, 휴대전화 또는 신용카드 인증을 합니다. 본인인증을 받지 않고 자동채움 없이 종소세 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절대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자동채움이 있어도 힘든데 없으면 너무 힘들 것 같아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서 선택 요령

간편장부, 홈택스 신고서 선택,


홈택스 신고서는 3종류가 있습니다. 단일소득-단순경비율 추계 신고서 (완전 자동, 대신 환급금 작음)과 일반신고서, 근로소득자 신고서가 있습니다. 저는 프리랜서 기타소득 일용직 신고를 할 거라서 두번째에 있는 일반 신고서를 선택했습니다. 일반신고서는 간편장부가 있어야 하는데, 간편장부가 없다고 쫄 필요없어요. 간편장부라는 말이 어렵고 낯설어서 그렇지 간단히 생각하면 가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양식도 자유양식이에요. 간편장부 파일을 직접 제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가지고 입력하면 됩니다.

단일소득 - 단순 경비율과 일반 신고서의 차이는 필요경비를 얼만큼 인정해 주는가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작년에 일하고 받은 돈이 100만원이 있을 때 단일소득 단순경비율로 신고를 하면 그 중에서 64만원 정도가 필요 경비였다고 인정을 해줍니다. 그런데 일반 신고서로 작성을 하면 80만원 혹은 그 이상의 필요경비를 인정받을 수 있어요. 나중에 세금은 번 돈에서 필요 경비를 빼고 남은 돈을 가지고 세금이 먹여지기 때문에, 필요경비를 충분히 인정받을수록 내야할 세금은 줄어들고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늘어납니다. 고로 귀찮아도 작년 카드 사용 내역서 합산을 내는 정성은 필요해요.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방법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홈텍스 종소세,


첫번째 단계는 납세자 정보 입니다. 이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를 입력합니다. 그런 뒤에 다음을 누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종소세 신고방법,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말정산한 것 까지 다시 다 합쳐서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작년에 회사에서 월급 받은 것 + 기타 소득, 사업 소득을 다 더해서 신고하는 것 입니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득 종류를 선택합니다. 프리랜서 소득은 대부분 부동산 임대업 외의 사업소득으로 들어갑니다. 간혹 신고하는 업체에 따라 기타소득으로 신고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음.. 저도 이자소득, 배당소득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기장의무에서는 제가 "일반 신고서를 선택해서 간편장부와 복식부기 의무자 중에서 선택하도록 나온 겁니다. 간편장부가 없었어도 카드명세서를 잘 가지고 있으시면 쫄지말고 간편장부를 누르면 됩니다.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한 경우 세금 감면을 더 해준다고 하는데, 아직 복식부기 작성법은 모르겠어요. "다음"을 누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핵심

바로 이 단계가 진짜 중요합니다. 이미 정신이 혼미할 수 있지만 이제부터 정신 바짝 붙들어 매고 눈을 부릅뜨고 숫자를 맞춰봐야 합니다.

홈택스 기타소득 신고 방법,


1. 홈택스 기타 소득 신고 - "기타소득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기타소득은 고맙게도 자동 입력이 됩니다.

홈택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홈택스 사업소득,


2. 사업소득 (부동산 임대업 포함) 옆에 있는 입력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건물 임대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해도 프리랜서 일용직 모두 해당이 됩니다.

홈택스 사업소득,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매출액에 사업소득과 일용직 소득을 합산한 금액을 입력합니다. "기타"에는 해당이 없으면 안 적으면 됩니다.
지출 금액도 지금 적습니다. 급료 (누군가에게 일 시키고 돈 준 것), 제세공과금, 임차료, 지급이자, 접대비, 기부금, 기타 (통신비 차비 등등)을 입력합니다. 하얀 칸에 입력하는 것 입니다. 파란 칸은 자동계산입니다. 종소세 신고 이전에 꼼꼼히 계산해 놓으신 분들은 빈칸 채워서 입력하시고,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신용카드 사용내역 중 7~80% 금액을 적는 꼼수가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말 그대로 꼼수입니다. 세무조사를 받게 될 경우 난리 날 위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출액에 적은 금액이 1000만원이고 카드 사용 금액은 1500만원이라면 800만원 가량 적는 것 입니다. 작년에 신용카드 사용금액 총 합계가 500만원 정도라면 다 적으셔도 되지만 7~80% 정도를 지출 금액 "기타"란에 적으면 됩니다.
입력내용 저장을 합니다.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홈택스는 꼭 "입력내용 저장"을 누르고 나서 "입력완료"를 눌러야 합니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3. 간편장부 사업장에서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입력하기를 누릅니다.

홈택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장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인적용역 사업자 (프리랜서, 일용직)은 업종코드를 통일해서 1건으로 신고하고, 4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초과율을 적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940909로 선택했습니다. (이건 수입조회할 때 코드가 있어요. 집에 날아온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서에도 적혀있습니다. 제일 수입이 큰 코드를 적으면 됩니다. 신고유형 코드는 20번 간편장부 소득 금액 계산을 선택합니다. "입력내용 저장"을 누르고 "입력 완료"를 누릅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4. 간편장부 소득금액 계산서 입력하기를 누릅니다.


앞 단계에서 입력된 내용들이 쫙 나옵니다. 수입, 지출 금액이 잘 적혀있는지 확인합니다. 입력내용저장을 누릅니다.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필요경비 소득금액 계산,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5. 종합소득세 환급금과 직결되는 필요경비 소득금액 계산을 누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필요경비,


필요경비 계산을 누릅니다. 그러면 앞서 계산한 금액이 자동입력됩니다. 입력내용 저장을 누릅니다.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6. 마지막으로 홈택스 사업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및 납세 조합 징수 세액 입력하기를 누릅니다. 이 부분을 안 누르면 환급금이 "0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좌측 아래의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소득세 합계가 나옵니다. 그동안 업체에서 미리 납부해둔 소득세 합계가 나옵니다. 보통 저 금액이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입력내용 저장"을 누릅니다.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자 이제 심호흡 한 번 하셔도 됩니다. 거의 끝났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결손금 처리 및 소득 공제

나머지는 거의 "다음" "다음"만 누르면 끝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사업소득 결손금 또는 5년간 이월 결손금을 입력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소득보다 지출이 더 큰지 묻는 겁니다. 그 정도는 아니면 아니오를 누릅니다. 소득보다 지출이 큰 분들은 "예"를 누르고 입력하세요.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다음은 신나는 소득공제 입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종합소득세 환급금 늘리기,


1번 본인을 입력합니다. 150만원 소득 공제를 해줍니다. "추가입력"을 눌러서 가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부모님이 별도로 세금 신고를 안 하셨거나 공제를 안 받으셨다면 가족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으면 자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부모님이 70세 이상이시면 추가 공제가 된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국민연금 보험료, 기타연금 보험료, 주택담보 노후 연금 이자 비용을 적습니다. 옆에 자동계산되는 항목이 있으니 한번씩 눌러보세요. 다 눌렀으면 다음을 누릅니다.


홈텍스 종소세 신고 중간 단계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산출세액 계산서 입력 칸 입니다. 프리랜서 일용직에게는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기부금,


기부금이 있으시면 입력하시고, 아니면 취소를 누른 뒤 재빨리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창업 중소기업 창업벤쳐 등등의 세액 감면 신청서 작성란입니다. 프리랜서 일용직은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세액감면, 종소세 신고방법,


외국인 투자, 조세 조약 원어민 교사 등의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란인데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자에게는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임시투자, 중소기업투자, 연구 인력개발 등의 종합소득세 세액감면 란인데 역시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자에게는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세액 공제 2만원이 나옵니다. 확인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준비금 명세서,


종합소득세 세액 감면 준비금 명세서 입력란인데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자에게는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혹시 중간에 해당이 되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으면 홈택스 검색을 이용하세요. 가장 정확한 정보가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가산세,


신고를 안 했거나 늦게내서 벌금 내야 되는 것을 적는 칸 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머리 싸매고 신고 하고 있는 프리랜서 일용직은 해당이 없으므로 "다음"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가산세,


가산세 명세서가 한 장 더 나오는데 역시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자에게는 해당이 없습니다. 또 다음을 누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마무으리 단계 - 종합소득세 환급금 확인

드디어 거칠고 험난한 홈택스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의 단계가 끝이 났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확정 금액이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결정세액이 내야 되는 종합소득세 입니다. 기납부액이 이미 낸 돈 입니다. 납부 (환급)할 총 세액에 - 라고 나오면 환급을 받는 겁니다. - 얼마라고 나왔으면 기쁜 마음으로 다음을 누르세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종소세 환급,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농어촌 특별세 금액이 나옵니다. - 라고 나오면 종합소득세 환급 받는거에요. 행복한 마음으로 은행 이름과 계좌번호를 적습니다. 혹시 모르니 기업은행 평생계좌번호가 아닌 원래 계좌번호를 적어두었습니다. "신고서 작성완료"를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환급받을 계좌번호가 맞는지 다시 확인하고 환급금을 다시 확인합니다. "작성한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였습니다"를 체크한 뒤에 "신고서 보내기"를 누릅니다. 드디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났습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종료 및 확인

홈택스 종합소득세, 홈텍스,


좌측 하단에 종료 버튼을 누릅니다. 삭제 후 종료, 저장 후 종료, 종료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확인, 종합소득세 신고서류,


종합소득세 신고가 제대로 되었는지 불안하니 마지막으로 확인을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2번 신고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정상" 이라고 나오면 제대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된 것 입니다. 이제 행복한 마음으로 6월말과 7월말을 기다리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입금 기간은 종합소득세는 6월 말일, 지방 소득세는 7월말 8월초에 입금이 됩니다.

- 프리랜서 개인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 혼자서 홈텍스 신고 & 종소세 환급 받는 방법

-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디자인이 새로워진 홈택스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 8년간 써오던 엑셀 가계부 양식을 바꾼 계기, <4개의 통장> 가계부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