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3.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디자인이 새로워진 홈택스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디자인이 새로워진 홈택스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 댓글개 · 라라윈

홈텍스 종소세 신고 방법,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오류 해결 방법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이 예뻐졌습니다. 예년의 디자인과는 비교도 안되게 예뻐졌는데, 막상 종소세 신고를 하려고 보니 어려운 것은 비슷합니다. 예전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는 제법 익숙해져서 30여분이면 신고 끝냈는데, 올해는 새로워진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익히느라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물

1. 마음의 여유 (신고하다가 성질날 확률 100%이므로, 심호흡을 합니다)

2. 음료수 및 달달한 것 (신고하다보면 바짝바짝 목이 타고 당이 떨어집니다)

3. 에어컨 또는 선풍기 (정말 덥습니다)

4. 동료들의 양해 (종소세 신고하는 도중에 에러 팝업 소리와 비슷한 띵띵 소리가 200번 정도 납니다. 소리를 무음으로 해두거나, 미리 양해를 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작년에 쓴 금액 정리 (카드 명세서, 또는 가계부).

   프리랜서의 경우, 월세를 낸 임차료, 밥, 차, 술을 샀던 접대비 (축의금, 조의금도 가능), 기타 (일을 하는데 들어간 경비, 교통비, 통신비 등) 등을 정리해 둡니다.

6. 공인인증서


준비물을 갖춘 뒤에, 작년에 써 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글을 보면서 종소세 신고를 했습니다. 1년에 한 번 하는 것이라서 기록을 안 해두면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작년에는 홈택스 종소세 신고 시간이 30분 정도 걸렸는데, 올해는 새로운 시스템에서 오류가 자꾸 나서 45분 걸렸습니다.


hometax 로그인

홈텍스에 접속합니다.


홈텍스 종소세 신고 팝업


보기에도 상큼한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신고/조회 버튼도 찾기 쉬워졌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다 보니 종소세 신고 안내 팝업, 로그인없이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등을 신고할 수 있다는 안내 팝업들이 반겨줍니다.


홈텍스 로그인


로그인없이 종소세 신고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소득 조회> 및 <소득 불러오기>가 불가능 합니다. 속 편하게 처음부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실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 단계 - 작년에 벌어들인 소득 조회

국세청에서 날아온 안내장에도 적혀 있으나, 국세청 홈택스에는 더욱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서 나옵니다. 종소세 신고 전에 한 번 더 확인하세요.


소득자료확인하기


조회/발급에서 <소득자료 확인하기>를 누릅니다.


홈텍스 소득조회


근로소득, 원천징수 사업소득, 사업장 사업소득, 금융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이 나옵니다. 이 금액을 따로 적어둡니다. 간편장부 신고 시 기타소득과 사업소득을 따로 구분하여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나오는 금액이 중요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소득 조회를 마쳤으면, 신고/납부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정기신고 작성


다 귀찮으면, 단일소득-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누르면 금방 끝납니다. 대신 환급금이 상당히 작습니다.

저는 종합소득세 환급금을 많이 받고 싶기 때문에,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선택했습니다.


종합소득세 B유형 일반신고서 작성 방법

기본정보 납세자 및 사업자 입력


1.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에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조회>버튼을 안 누르면 나중에 오류납니다. 조회를 누르면, 저의 주소가 자동입력됩니다.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는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2. 신고유형에서 간편장부대상자를 누르고, 정기(확정)을 선택합니다.


3. 저는 소득구분 선택에서 부동산임대업외의 사업소득, 기타소득을 눌렀습니다.

안내장에 배당소득이 없었으나, 소득조회에서 작년에 제가 주식 배당금으로 받은 10만원이 나오길래 신고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안내장에 X라고 나와 있는 것은 이후 단계에서 소득입력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안내장에 있는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사업소득 기본사항 입력


4. 소득 유형을 선택하면 하단에 입력창이 나옵니다. 저는 작년과 똑같이 프리랜서로 세금 신고를 할 예정이라 사업자등록번호 <없음>을 누르고, 업종코드에는 가장 많은 수익이 난 940909 기타 코드를 입력했습니다. 국세청 안내장에 나와있는 소득 중 가장 높은 소득의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조회>를 누르면 하단에 자동입력됩니다.


5. 기장여부에서 <간편장부>를 선택하고, 신고유형에서도 <간편장부 : 20>을 선택합니다.


6. <등록하기>를 누릅니다.


7. <저장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시, 버튼을 잘못 누르면 오류가 납니다. 누르라는 버튼은 반드시 눌러야 합니다. 귀찮지만 탭키나 엔터키 이용하지 말고 클릭해서 꼭 눌러주세요.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계산 명세서


8. 소득조회에서 사업소득으로 나온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작년에 쓴 금액들을 일반 관리비 항목에 입력합니다. 임차료, 접대비, 기부금, 기타 항목을 적습니다. <등록하기>를 누릅니다.


9.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간편장부 소득금액 계산서


10. 앞에서 입력한 금액이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앞에서 입력한 대로이면, 등록하기를 누르지 말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사업소득명세서 및 원천징수세액


11. 여기가 종합소득세 환급의 꽃입니다. 등록하기 버튼은 패스하고,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여기에 나오는 금액에 따라 환급금이 달라집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


12. 목록이 주르륵 나온 것을 확인 한 뒤에 <저장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이자배당소득 불러오기


13. 작년에 주식 배당금 10만원 받은 것을 신고하려고, <이자배당소득 불러오기>를 눌렀으나, 안 나옵니다. 너무 소액이라 그런가 봅니다. 이자, 배당소득이 있는 분들은 여기에서 <이자, 배당소득 불러오기>를 눌러서 신고하면 됩니다.


종합소득금액 결손금


14. 소득구분에서 <부동산임대업 외 사업소득>을 선택하고, 발생과세기간 <2014>를 택한 뒤, 이월결손금 발생금액에 0원을 적습니다. 작년에 사업하면서 손실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손실금액을 적으면 됩니다. 손실이 없어도 0원을 적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등록하기>를 누릅니다.


15.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결손금 소급공제세액 환급신청서


16. 이월결손금이 앞에 입력한 금액과 같으면 등록하기를 누르지 말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소득공제명세서


17. 다시 행복한 종합소득세 환급금과 관련된 항목입니다. 부양가족을 입력합니다. 1명당 150만원씩 공제 해줍니다. 해당되는 공제 금액을 다 입력한 이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기부금 명세서


18. 기부금 내역을 입력합니다. 없으면 등록하기를 누르지 말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르면 됩니다. 기부금내역이 있는 경우 <기부금명세서 불러오기>를 누르면 됩니다.


종합소득 산출세액 계산서


19. 여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번에 바뀐 종합소득세 신고 오류의 지점입니다.

팝업이 나오는데, 해당이 되면 확인을 누르라고 쓰여 있으나, "해당없음"이라는 버튼이 없고 "취소"버튼만 있어서, 대부분 사람들이 별 생각없이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나중에 신고서 등록할 때 오류가 납니다. 부동산 매매차익이라거나 부동산 관련 수익이 없으면, 여기서 팝업이 뜰 때 <취소>를 눌러야 합니다. 팝업창을 <취소>를 눌러 닫은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세액감면신청서


20. 세액감면 관련 항목이나 저와는 상관이 없으므로, 등록하기 누르지 말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세액공제신청서


21. 전자신고에 대한 세액공제 2만원을 확인하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세액감면 공제준비금 명세서


22. 자녀가 없으므로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가산세 명세서


23. 불성실 신고나 기타 잘못한 것에 대해 가산세를 내는 항목인데, 해당이 없으므로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기납부세액명세서


24. 지금까지 신고한 내용이 나옵니다. 확인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홈텍스 종소세 세액계산


25. 따라~~~ 드디어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나오는 화면입니다.

지금까지 신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얼마가 환급되는지 또는 세금 납부를 해야 하는지 안내가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있으면 기쁜 마음으로 통장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고서 작성완료>를 누릅니다.


신고서 오류내역 조회


26. 앞서 19번에서 팝업을 별 생각없이 <확인>을 누른 경우, 위와 같은 종합소득세 신고 오류가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오류내역 조회에서 위와 같은 안내가 나왔다면, 좌측에서 <06.종합소득 산출세액 계산> 탭을 누른 뒤에 팝업이 나오면 <취소>를 눌러줍니다. 그 뒤에 다시 <10.세액계산>을 누르고 <신고서 작성완료>를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제출


27. 드디어 끝났습니다. 금액을 최종 확인한 뒤에 <신고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혼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미션을 마치게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확인 : 종소세 신고 잘 되었는지 검토하기

종소세 신고를 하는 과정도 어렵지만, 저는 세무사가 아니므로 신고를 마쳤어도 잘 접수가 되었는지 불안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조회


<세금신고> 탭 옆에 있는 <신고내역>을 눌러서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됩니다.
하단에 2014 종합소득세라고 나오면 신고가 제대로 된 것 입니다. 정말로 종합소득세 신고 끝~~~~~

이제 종소세 신고하느라 더워진 머리와 몸을 식히며 잠시 쉬면 됩니다.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