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재테크 탐구 : 8년간 써오던 엑셀 가계부 양식 바꾼 계기, 네개의 통장 가계부
연말부터 <네개의 통장>을 읽고 있습니다. 4개의 통장은 하도 유명해서, 읽어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던 책이었습니다. 여기저기의 재테크 팁에서 4개의 통장의 엑기스 인 듯한 통장 쪼개기 기법을 올린 것을 수십차례 봤거든요.
이 한 장의 그림이면 4개의 통장을 다 읽은 것과 진배없는 것 같아 읽지 않았던 책인데, 전자도서관에서 빌려 읽다보니 통장 쪼개기는 지극히 일부분일 뿐이었습니다. '4개의 통장: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이라는 부제가 있었는데, 통장을 4개로 나누는 것은 그 시스템의 작은 방법 중 하나였던 겁니다. 책은 재무 설계니 뭐니 잘 모르는 보통 사람이 힘들게 번 월급을 어떻게 나누어서 써야 아이 대학도 보내고 노후도 준비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흔히 재테크 서적은 돈을 벌고 싶으면 공부하라고 하는데, 이 책은 공부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시스템'을 구축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돈이 조금씩이라도 모이게 만들라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마치 아는 재무설계사 오빠가 '톡 까놓고 말해서... 네가 전문적으로 공부해가면서 시간 투자할 필요없고, 이렇게 하는게 낫지' 라고 이야기해주는 듯한 책이었습니다. 설명을 듣다가 '그럼 오빠는 어디다 어떻게 투자하고 있어?' 라고 되묻고 싶어질 무렵, 저자는 "나는 월급에서 20%를 떼서 애들 학자금이랑 노후자금으로 떼놓지. 너는 미혼으로 살거면 여기에서 30%는 넘게 넣는게 나아" 같은 식으로 상세히 알려줍니다.
상세히 알려주다가 답답해진 재무설계사 오빠는 엑셀 가계부 (돈 상태 점검표)도 알려줍니다.
매일 가계부 쓰기 귀찮아 하는 사람에게 1년에 한 번 정도 자신의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하는 것인데, 신년에 새해 계획을 세우면서 확인해 보기에 좋은 표였습니다.
4개의 통장 엑셀 가계부 양식은 다산북스 (링크: http://www.dasanbooks.com/)에서 다운받았고, 링크에 들어가시면 4개의 통장 2 가계부 양식, 재테크 점검표, 노후계획 점검표 등도 있습니다. 표만 보더라도 '노란색 부분에만 적으세요' 라고 하는 안내에 따라 예시로 적혀있는 금액을 지우고 적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책을 읽고 표를 보면 돈 상태 점검 뿐 아니라 나름의 '돈관리 시스템'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4개의 통장 엑셀 가계부 양식을 다운받아서 저의 현재 재무재표를 적다보니, 여기에 나온 수입 및 지출 계산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8년여 만에 엑셀 가계부 양식을 바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저는 8년 넘게 매일 가계부를 쓰고 있는데, 제가 쓰는 것은 8년 전에 인터넷에서 가계부 엑셀 파일들을 검색해서 여러 개 다운 받은 중에 가장 괜찮았던 양식입니다. 아마도 부자되기 카페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던 엑셀 가계부 양식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 파일은 매일 매일 적을 수 있고, 시트 뒷부분에 통장관리, 연간 분석, 재무재표 등도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제가 다운받은 시점은 원 작성자가 누군지도 모르고 '이 엑셀 가계부 양식 좋더라'하며 퍼오고 퍼온 상태라서, 아무런 맥락없이 덩그러니 파일만 다운받아서 쓰다보니 뒷부분의 재무재표 부분은 제대로 쓰지를 못했습니다. 그동안 조금씩 고치며 쓰다가, <4개의 통장>에 소개된 분류 방식이 마음에 들어 8년만에 엑셀 가계부 양식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공유해주신 원 제작자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8년간 정말 잘 썼어요! :) )
4개의 통장 가계부를 보면서 바꾼 것은 분류체계였습니다.
수입을 계산할 때, 아예 수입에서 4대 보험과 세금을 빼고 나서 '실제 수입'으로 계산을 합니다.
지출은 크게 3개로 구분을 했습니다.
고정지출 (매월 나가는 것, 금액 변동도 거의 없는 것, 주택 대출 상환금, 보험금 등등)
변동지출 (식비, 차비, 용돈 등의 그 때 그 때 달라지는 것)
계절성 지출 (자동차세, 자동차 보험처럼 1년에 한 두 번 나가는 것, 휴가비, 명절비)
지출을 3개로 나누고 보니, 변동지출 항목에서 줄일 수 있으면 조금 더 절약하면 좋겠다는 것이 한 눈에 쏙 들어오고, 매월 얼마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지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4개의 통장 파일(위에 올린 첫번째 파일) 시트2에 있는 표를 매일 적을 수 있게 바꾸어서 쓰기로 했습니다.
8년만에 가계부 양식을 새로 만들었더니, 대청소라도 한 것 같고, 아주 개운하고 새로운 기분이었습니다.
몹시 신이 나서 친구에게 자랑을 했는데.... 친구 왈..
가계부를 매일 쓰는 것도 좋겠지만, 그런거 만들고 정리하는데 시간을 쓰기보다 돈 버는데 시간을 쓰는 것이 낫지 않겠냐며 찬물을 끼얹네요. ㅠㅠ
그러거나 말거나, 엑셀 가계부 양식 깔끔한 것을 찾는 분들께는 깨알 정보가 되길 빕니다...
'생활탐구 > 돈관리 잘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체 돈은 누가 버나? 조물주 위 건물주 수입도 별로라고... (13) | 2016.01.06 |
---|---|
식비 절약 팁, 생활비 반으로 줄이는 직장인 식비 아끼기 노하우 (39) | 2015.12.15 |
신한은행 통장개설 후기, 저축통장 만들기 안되니 헛걸음하기 전에 서류부터 챙기세요! (19) | 2015.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