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키 차이, 얼마가 적당할까?

라라윈의 연애질에 관한 고찰: 남녀의 키 차이, 얼마가 적당할까?

아직도 루저논란의 후폭풍이 거센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그냥 여자에 대한 질문에 늘 "예뻐? 예쁘냐? 정말 예쁘냐?" 로 대답한다는 농담(을 가장한 진담?)처럼 여자들의 "키커? 키는 무조건 나보다 커야 돼!" 하는 주장도 비슷합니다. 말은 그렇게 해도 안 예쁜 여자와 사귀는 남자도 많고, 다른 것은 안 봐도 남자 키만 본다는 여자도 나중에 좋아 죽고 못 산다는 남자친구의 키는 대한민국 남성 표준 키에 못 미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렇듯 실제로는 키가 엄청나게 중요한 요인이 아닐지라도, 만나기 전에 이상형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키가 논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도대체 남녀간의 키 차이는 얼마 정도가 좋은걸까요?


남자 키가 무조건 180은 넘어야 한다?


여기서 180은 참 추상적입니다. 정말 180cm를 의미한다기 보다는 그냥 자신이 보기에 키가 큰 사람을 말하는 정도일 뿐 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160, 170, 180이 정확히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냥 보이기에 커 보이면 크다고 느끼고, 보기에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체격이 왜소해서 작아보이면 작은 겁니다. 그래서 180이라는 것도 정확히 180이 아니라, 커 보이는 스타일이라거나 큰 듯한 또는 큰 사람을 뜻하는 말 정도로 보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남자 키가 180일 때, 그 남자와 잘 어울리는 여자의 키는 얼마 정도 일까요?
보통 160~170정도면 적당하지 않냐고 하지만, 실제로는 여자 키가 165가 넘으면 180인 남자와도 살짝 불편합니다. 남자가 여자어깨에 팔을 얹기에도 여자 키가 커서 팔을 들어올리고 있어야 되고, 여자가 킬힐이라도 신고 나오면 거의 비슷한 키가 됩니다. 그렇다고 남녀의 키 차이가 너무 많이 나도 잘 어울려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따져보면 보기에 그림이 좋고, 여자의 어깨를 감싸 안아주기에도 편안한 정도의 키 차이는 대략 20cm이상이 됩니다. 요즘은 160이상되는 여자분들이 많고, 170이 넘는 여자분들도 많은데, 170정도 된다면 남자키가 190은 되야 됩니다. 


여자키는 160정도면 적당하다?


여자연예인들의 체중은 누구나 똑같이 48kg, 키는 165 정도. (좀 작기로 소문나 있으면 공식 키는 162?) 입니다. 연예인이 아니라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키가 160이 안되는 여자분들도 누가 키를 물으면 대체로 160이라고 살짝 올려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기에 남자분들이 알고 있는 적당히 귀엽고 자그마한 160은 실제로는 150중반의 키 입니다.
실제 160 정도 되는 여자의 경우, 남자분과 비교하면 172 이상의 높이감을 줍니다. 우선 평균 7~8cm하는 킬힐 아닌 무난한 하이힐 높이에, 상대적으로 남자분들에 비해 좁은 어깨와 체격때문에 시각적으로 커 보여서 160만 되어도 보기에는 170은 훌쩍 넘어보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다 보니 실제 키가 160인 여자와 170인 남자가 만나면 여자가 훨씬 커 보입니다.

160여자와 170남자는 대략 이런 느낌?



키를 이야기 할 때 울컥하게 되는 요인은 자신의 키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180, 무조건 160을 고집한다거나, 자신이 특정 키를 선호한다고 해서 그 키가 아닌 사람을 깍아내려버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성의 키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막연하게 180이라고 하며 180이하의 남자를 적으로 만들거나, 딱 160을 고집하며 160이하이거나 이상인 여자들을 스트레스로 몰아넣지 말고, 자신의 표준체중을 계산하듯 자신의 키에서 계산해서 이야기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실제 키와 보여지는 키는 다릅니다. 실제로는 큰 데 보기에는 작아보이거나,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남녀간의 잘 어울리는 키 차이를 이야기할 때는, 실제로 몇 cm가 차이가 나느냐 보다는 시각적인 차이가 중요하기에 실제로 몇 cm 차이인가 하는 것보다, 볼 때 어울리면 그만입니다.


그러나 주위의 알콩달콩 너무나 잘 어울리는 행복한 커플을 보면, 키는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키가 거의 비슷하면 어깨가 아니라 서로의 허리를 감싸안고 다니면 되고, 손만 잡고 다니면 됩니다. 또 남자친구의 키가 좀 작은데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으면 낮은 굽의 구두를 신어주면 되고, 여자친구가 큰 키를 좋아하는 것 같으면 깔창 하나 깔아주는 수고를 하면서 맞춰 갈 수도 있습니다.

센스있게 키 맞추기?


키보다 중요한 성격과 생각이 잘 맞는 사람 찾기도 어려운데, 키를 너무 따져서 반쪽 찾기의 길을 더 험난하게 만들지는 마시길....


연애에서 외모가 미치는 영향?+ 왜 여자들은 키 큰 남자를 좋아할까?
- 남자들이 좋아한다는 예쁜 여자는 어떤 여자야?
- 예쁜 여자만 사귀는 남자의 비법
- 식스팩 근육질 몸짱, 정작 여자는 별로 안 좋아한다? -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 여자의 마음 심리
- 여자와 기습 키스, 싸대기 맞을까 두려우세요? 스킨십 진도 - 여자의 마음 & 심리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