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좀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다.
조회수가 적게 집계되는 것 같았다.
그 결정적 증거를 발견하였다.
<포토샵 이미지 레디로 움직이는 배너 만들기> 라는 글이 잠깐 블로거뉴스 3위에 올랐었다.
그리고 오늘 캡처를 한 화면이다. (그렇게 올랐던 것은 12월 8일이었다.)
먼저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집계한 화면이다.
분명 1000명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유입경로를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그런데 스팟플렉스에서 집계한 숫자다. 기간이 ALL TIME 으로 설정되어 있어 12월 8일부터 오늘까지 읽은 수라는 것이다. 터무니 없을 정도로 큰 차이가 난다.
다음에서 집계한 조회수는 1048명인데, 스팟플렉스는 74명?
계속해서 의심 스럽던 것이 오늘은 확연히 드러난 것이다.
분명 설명에는 내 블로그 내에서 일어난 조회에 대해 집계해 준다고 되어 있는데,
(분명히 코드 설치도 article 부분에 했는데 말이다..--; )
아무래도 스팟플렉스 내부에서 읽혀지는 view 수를 보여주는 듯 하다.
아아, 이 무슨 지맘대로 popular list 인가.
sammy님 프로그램이 상당히 그리워진다.
요즘 많은 분들이 Sammy님 프로그램 중단으로 아쉬워 하면서 서명운동 비슷하게 티스토리에 제안을 하시던데, 나도 동참해야겠다.
" 티스토리 운영자님,
제대로 집계되는 플러그인 하나 추가해 주시면 안되나요?"
----------------------------------------------------------------------
조회수 카운터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조회수에 따른 인기글 위주의 블로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지시는 분도 보았고,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짧은 시간내에 좋은 정보를 검색/제공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하다는 분들도 보았다.
내 생각도 후자와 비슷하다.
블로그에 서로 왕래가 잦은 이웃(?) 같은 블로거들간에는 새글을 보지만
많은 경우 검색엔진을 통해 필요한 주제에 있는 글을 보고, 조사 결과에 따르면 60% 이상이 채 다 읽지도 않고 창을 닫는다고 한다. 그런 정보검색을 위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빠르게 유용한 글 목록을 제공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다. (물론 인기글이 다 유용한 글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예전에 비교적 정확했던 조회수 카운터를 설치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글이 얼마만큼 읽히는지를 알게 되자, 포스트의 질을 높이고자 더 애쓰게 되었던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읽은 글은 '많은 사람이 보는데 부족한 부분을 더 고쳐하지' 하는 생각에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수정을 하게 되었고, 조회수가 0이거나 적은 글은 '아무도 읽지 않네, 좀더 보완해야겠다..' 하는 생각에 보완을 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조회수 덕에 포스트의 질을 높이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오래 블로그를 하신 분들은 '숫자에 연연하지 말라'는 말씀을 하시며, 누가 보고 안보고를 떠나 꾸준한 양질의 포스트를 많이 올리는 블로그를 만들라는 충고를 한다. 누가 보고 안 보고가 이렇게 궁금한 것을 보면 난 아직 멀었나보다.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에코♡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스팟플렉스 전 며칠달았따가 떼버렸다는 ㅋㅋ
그것도 아이콘으로만 달았다가 ㅋㅋ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전 떼버릴까 하다가.. 그래도 매번 들어가서 보는 것도 귀찮고 해서.. 참 아쉬운대로 쓰고 있습니다..
싸이나 다음, 네이버에서 너무도 당연해서 신경도 안썼던 카운터가 이렇게 필요할 줄은 몰랐습니다..:)
박민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그래서 혹자는 블로그의 카운터를 떼라고 얘기 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카운터의 숫자가 블로그를 나타내주는 한 요소이기도 하죠..
물론 카운터가 많다고 그 안에 있는 컨텐츠까지 꼭 좋다는 얘기는 아니겠지만요..
역시나 깊게 파고들면 딜레마에요. 으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읽는 사람을 초월해서 써야 한다 하지만, 결국은 또 읽는 분들을 완전히 잊고 쓸수도 없는.. 참.. 골치아픈 문제 같습니다..;)
할랑할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트랙백 타고 왓어요~^^저도 SpotPlex 수치 방문객 수치가 다른 수치에 비해 낮은 편이라는 생각은 많이 들었어요... 자기들 나름대로 좀 다른 집계방식을 쓰는 건가 싶었는데, 다음 집계수와 비교하신 걸 보니 정말 SpotPlex 내부 직접 클릭 집계만 한 것 같군요;;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영 의심스러웠는데, 직접 비교를 해보니..
아무래도 그런 것 같습니다...--;
Spotplex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안녕하세요. 스팟플렉스 관계자입니다.
저희는 라라윈 님의 RSS를 수집해서 거기에 있는 URL을 저장해놨다가, 해당 URL이 보일때 카운터 수치를 높입니다.
예를 들어 http://lalawin.tistory.com/entry/spotplex-error-1 이 RSS에 올려져 있다면 http://lalawin.tistory.com/entry/spotplex-error-1 글이 읽힐때 수치를 높이죠.
다만 다음블로거뉴스에서는 해당 글을 숫자 URL로 표시를 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http://lalawin.tistory.com/38537) 저희는 카운터 수치를 높히지 못합니다.
현재 다음측과 개선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개선 방안이 마련되는 동안에도 해결책이 필요하신다면 RSS 발행을 숫자로 하게 Tistory에서 설정을 하면 이후 쓰시는 글에 대해서는 카운터 수치가 정확하게 집계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Spotplex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윗 댓글에 추가하여 라라윈 님께서 의문을 가지시는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Spotplex의 조회수에 대한 기준은
- 한번 읽은 뒤에 그 PC에서 다시 읽을경우 증가하지 않으며(즉, 동일 사용자의 중복된 view는 제외됩니다)
- 검색엔진, 로봇, crawling등의 비정상적인 조회도 조회수가 증가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카운터보다는 적게 나올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의미있는 조회수를 집계하려는 것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라라윈 님께서 문제를 제기하신 글, '포토샵 이미지...'의 글은
라라윈 님 블로그와 RSS상에서는 'http://lalawin.tistory.com/entry/banner-making-2-photoshop-image-ready'로 되어 있습니다만,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는 'http://lalawin.tistory.com/131'의 주소로 링크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두번째 주소로 들어온 조회수는 1000회가 넘게 들어왔었습니다만,
저희는 두번째 주소가 첫번째 주소와 동일한 글이라는 정보를 알수있는 방법이 없기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답글 감사합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설명을 해 주실거라고는 기대도 하지 않았었는데.. 어떻게 아시고...
(관계자분께서 설명을 해주시니 감사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하고 그렇네요..)
그동안 무척 궁금했던 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수민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트랙백따라 왔어요. 지난번에 라라 윈님의 글을 봤는데 답변은 못 봤거든요. 다 설명이 된 부분을 괜히 글을 또 써서 부끄럽게 됐네요. 다행히 이번의 제 글은 본 사람이 별로 없긴 하지만.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관계자분이 설명하신 것은 다음과 스팟플렉스 집계의 차이점만 말씀해 주셨는걸요.
고수민님 블로그 글 보고,
깔끔히 정리해 주셔서 페이지뷰와 방문자 차이도 알고,
어느 사이트가 어떤 식으로 집계 하는지도 한눈에 알 수 있어 너무 유용했습니다. :)
타임코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댓글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통계치에 문제점이 있는 것 같아 궁금했는데, 스팟관계자분의 댓글을 보니 어느정도 궁금증이 풀렸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트랙백 걸고 갑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많이~ 받으세요...^^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제 글보다는 스팟플렉스 관계자 분의 댓글이 쓸모있어 보여 트랙백 했었어요~~ ^^;;;
이제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서비스가 되는 모양인데, 더 정확하고 좋은 집계 보여주리라 기대해 봅니다~ :)
CAFE LUCY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트래픽 감사해요~ 스팟플렉스가 확실히 방문수를 적게 잡긴 하는 것같습니다.
이것저것 다 잘라내는 만큼 믿을 만하긴 합니다만....그래도 확실히 적게 잡힌다는 건 생각하고 봐야 될 듯합니다^^;;;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너무 적게 잡히는 것 같아 좀 이상할 때가 많아요...ㅜㅜ
이왕 통계를 내주는 김에 좀 더 정확한 통계를 보여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ㅜㅜ
Nickie Ferrante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맞습니다. 스팟플렉스 완전 이상합니다. 그렇게 저는 버렸지요. ㅋㅋ
⎿ 라라윈 답글주소 수정/삭제답글달기
그것도 현명한 선택이실 수 있겠는데요..
저도 그러려던 찰라에 티스토리에서 제휴하길래 계속 사용하고있긴 한데.. 여전히 이상한다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