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OK, 사귀자고 하면 NO?

라라윈의 연애질에 관한 고찰: 사귀는 듯한 친구 사이인데, 사귀자고 하면 거절하는 이유

이성친구들 간에, 거의 연인같이 지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둘이 붙어다니면서 노는 것이나, 무슨 일이 있으면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 것이나, 서로를 위해서라면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는 모습이나.... 연인과의 차이점이라고는 과한 스킨쉽을 안한다는 것 뿐이랄까요?
그러나 연인과 다름없이 지내고도 둘 중의 한 사람이 사랑과 우정사이를 넘어서고자 고백을 하면, 나머지 한 쪽이 거절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두 사람 모두 마음이 통해서 또 하나의 예쁜 커플탄생이 되면 참 좋으련만, 왜 연인과 진배없이 지내다가 진짜로 사귀자면 거절하는 걸까요......


청춘만화

남들이 보면 연인같은데..



#1 이성으로는 느껴지지 않아서


친구의 개념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특히 이성친구에 대한 개념은 그 차이가 더욱 큽니다. 남과 여는 친구가 될 수 없다라는 입장부터 친구가 될 수도 있다라는 입장, 그리고 친구는 연인이 될 수 없다는 입장과 친구도 연인이 될 수도 있다는 입장 등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이성과는 친구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진 경우는, 친구로 지내는 이성을 동성은 아니면서 그렇다고 이성도 아닌 제3인종처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위 공대에서 많이 말하는 지구상의 인종, '여자, 남자, 공대여자.' 이런 식이랄까요.....
그렇게 절대 이성으로 보지 않은 쪽은 더 편안한 마음에 상대에게 스스럼없이 대하며 가깝고 친하게 지냈을 수 있고, 이성으로 느낀 쪽은 그래서 상대도 마음이 있는 것 아닌가 오해했을 수도 있습니다.


#2 친구 사이에 사귀는 것이 부담스러워


상대방을 절대 이성으로 보지 않기에 완전 편안한 친구로 지냈을 수도 있지만, 둘이 연인처럼 붙어다니는 경우에는 상대가 괜찮다 느꼈을 가능성이 큽니다. 남들이 연인으로 오해를 하더라도 경기 일으킬만한 사람이 아닐 때, 연인으로 보기에도 나쁘지 않은 상대였을 때... 더 가깝게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이 붙어다니고 연인처럼 놀면서... '둘이 사귀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안 해보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러나 막상 한 쪽이 진지하게 고백을 하고, 실제 연인이 된다고 생각을 하면 갑자기 현실이 나타납니다.
사귀는 연인일 때는 괜찮은데, 결혼을 하려고 보면 집안문제와 현실이 나타난다는 것처럼, 친한 이성친구일 때는 괜찮았어도 막상 연인이 된다고 생각하면 걸리는 것들이 튀어나오는 것입니다. 당장 함께 놀던 친구들과의 관계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고, 활동범위가 같은 친구라면 그 안에서 서로 부딪히게 되는 것들도 생각해 보게 됩니다.
만약 CC나 사내커플이라면, 주위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할 것이며, 행여 둘이 사귀다가 깨지기라도 한다면 어떻게 될될지... 친구로서 볼 거 못 볼거 다 보였는데, 연인이 되면 서로 너무 잘 아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각각의 사생활이 자유로웠는데, 연인으로 하루종일 붙어있으면 다른 친구는 사귈 수 없을 수도 있고, 뭘 하더라도 서로 눈치봐야 할 수도 있고.... 걸리는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3 친한 이성친구가 애인보다 귀해


어릴 적에 남녀 합반에, 친구의 절반은 이성일 때는 이성친구가 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커갈수록 편하게 잘 지낼 수 있는 이성친구는 정말 귀해집니다. 커갈수록 '친구'가 아닌 '이성'으로 접근하고 만나게 되는 사람은 있어도, 친구로 지낼 수 있는 사람은 만나기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솔로탈출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좋은 이성친구를 사귀는 것은 솔로탈출보다 더 어렵습니다. 
만나는 상황부터 편해야 친구가 될 가능성이 높고, 서로 친구로 지낼 마음과 이성으로서의 선을 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양쪽의 감정과 생각이 평행선을 이룰 때만 이성과도 친구가 될 수 있기에, 참 귀한 존재입니다.
또한 연인은 만나서 열렬히 사랑하다가도 헤어지면 그만일 수 있지만, 친구는 보다 오래갈 수 있습니다. 사귀게 되면 더 가까운 연인이 될 수는 있겠지만, 결별하게 되면 좋았던 친구마저 잃게 되는 상황이 될까봐.... 지금 잠깐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더라도, 더 오랜 좋은 사이로 남기 위해 연인이 되는 것은 거절하기도 합니다.




연인같이 친하게 지내면서도 실제 연인이 되는 것은 망설이는 사람은...
그 친구를 너무나 소중하고 귀하게 여기기에... 
그마저 잃게 될까봐 너무 두려운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자매품:  애인의 이성친구 이해할 수 있나요?
               여자가 가장 질투하게 되는 것은?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