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먹거리 즐기기
  3. 진짜 원조 응암동 감자탕, 은평감자국

진짜 원조 응암동 감자탕, 은평감자국

· 댓글 44 · 라라윈
응암동 감자탕이 무척 유명합니다. "집이 어디냐?" 하는 질문에 "응암동이요~" 하면 대뜸 "감자탕~~!"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응암동 하면 감자탕?? ^^;;;)  친구들이 동네에 놀러오면 꼭 먹어보고 싶어하는 것도 감자탕이구요.
감자탕집이 밀집되어 있고 방송에도 자주 소개되는 곳은 응암4동의 응암5거리 쪽이지만, 진짜 응암동 감자탕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집은 서부세무서 쪽의 감자국 집 두 곳 입니다. '서부감자국''은평감자국'의 감자탕이 정말 맛있습니다.
은평감자국은 서부병원쪽으로 이전해서 대형놀이방과 주차장도 완비한 큰 건물로 옮겼습니다. 그래서 '은평감자국'은 가족단위 손님들이 식사를 하기에 더 좋은 분위기가 되었고, '서부감자국'은 술 한잔 하며 감자탕을 즐기기에 더 좋은 분위기 입니다. 식구들과 함께가서 은평감자국으로 갔습니다. (이날 카메라를 안 가져가서 폰카라 화질이...ㅜㅜ)


은평감자국, 감자탕

여기는 김치를 매일 담급니다. 지나다니다 보니, 매일같이 김치를 열댓 포기씩 절궈두고 담급니다.  적당히 절여진 김치와 숙성된 양념, 그리고 생생한 굴이 환상적 조화를 이룹니다. 나오자 마자 굴과 김치를 막 집어먹다보니, 사진찍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이미 초토화 상태였습니다.
환상적인 굴김치와 함께, 간단한 오이, 당근, 고추가 나오고, 숙성된 밀가루 반죽을 랩에 싸서 주십니다. 감자탕이 끓으면 취향대로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은평감자국, 감자탕

감자탕 (中) 입니다. 양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5명이 가서, 두 테이블에 앉아 中으로 두 개 시키니 아주머니께서 많을거라고 小 하나, 中하나 시키라고 하셨는데, 결국은 남아서 포장해 왔습니다.
이 곳 감자탕의 특이한 점은 삶은 감자를 까서 집어넣어주는 것 입니다. 보통은 생 감자를 뚝뚝 썰어넣어서, 한참 끓여야 감자가 익습니다. 여긴 이미 삶은 감자라서 중간에 등뼈와 함께 먹을 수도 있고, 덜 익을 염려도 없어 좋습니다.
감자탕은 원조감자탕과 우거지감자탕 중 고를 수 있는데, 원조감자탕은 보다 칼칼하고 개운합니다. 빠알간 국물에 기름기도 없이 담백하게 잘 삶아낸 등뼈와 감자가 들어가 있어 무척이나 깔끔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원조감자탕을 더 좋아하는데, 어른들은 우거지감자탕을 좋아하셔서 이 날은 우거지감자탕을 시켰습니다. 우거지감자탕은 각종 야채가 더 많이 들어가고, 좀 더 구수합니다.


은평감자국, 감자탕

고기 상태가 무척 좋습니다. 크고, 살도 많고, 적당히 잘 삶아내서 식감과 맛도 좋습니다. 쫀득하면서도 기름기도 적고 담백합니다. 노린내도 전혀없구요.  


은평감자국, 감자탕

이렇게 보글보글 끓으면 수제비 입수~ ^^


양이 많아서 감자탕은 포장을 할 지언정 마무리 볶음밥은 꼭 먹어줘야 합니다. 너무 배불러서 밥 2개만 볶아서 나눠 먹었습니다. 밥 2개만 시켜도 큰 그릇에 푸짐하게 떠다가 각종 재료 팍팍 넣고 맛나게 볶아 주십니다.

응암5거리 쪽의 감자탕 집은 조00 감자탕이나, 추00감자탕 등 체인스타일들과 상당히 비슷한 맛입니다. 은평감자국이나 서부감자국보다 밑반찬은 좀 더 잘 나옵니다.
은평감자국과 서부감자국은 굴이 얹어진 갓 담은 김치와 간단한 야채밖에 안 나옵니다. 하지만 감자탕 자체는 이 두 곳이 훨씬 맛있습니다. 
우거지가 안들어간 원조 감자탕은 처음 보면 실망하게 됩니다. 등뼈랑 감자 외에는 별달리 들은 것도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원래 맛은 들어간 재료의 수보다, 기본의 차이에서 결정되는 모양입니다. 고기 자체가 탁월하게 맛있고, 감자가 맛있고, 국물이 끝내줍니다. 이래서 원조구나, 유명하구나 하는 것이 금새 수긍이 됩니다. 그래서 이 곳의 감자탕을 먹고 다른 감자탕 먹으면 원조감자탕이 그리워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은평감자국과 서부감자국 두 곳이 원조들인데, 은평감자국은 이사하여 큰 건물을 지어서 지하에 놀이방도 크고, 식당도 커서 가족단위나 단체가 식사하기에 편하고, 서부감자국은 술 한잔 하면서 즐기기에 더욱 편안한 분위기 입니다.
입맛대로 골라 가시길...^^

상     호      원조 은평 감자국
위     치      서부병원과 신진 자동차 학원 사이.
전     화      02- 389-4458,    016-258-4418
메     뉴      원조감자탕, 우거지 감자탕


💬 댓글 44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아, 역시 저는 오늘도 테러를 당합니다. 흑.

logo

죄송해용~~~ 어쩌다보니.. 이렇게 자꾸 테러를...ㅠㅠ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저도 감자탕을 좋아해서 응암동으로 많이 먹으로 다녔었는데 주로 대림시장있는 쪽으로 다녔어요..
그런데 서부세무서쪽에 더 유명한 감자탕집이 있었군요^^ 한 번 가봐야 겠네요.. 아침을 못먹어서 무지 당기네요 ㅎㅎ

logo

응암동 감자탕 좋아하심 한 번 가보셔요~~
맛이 깔끔하고 개운하면서, 감자와 등뼈가 푸짐해서 정말 맛있어용~~ ^^

logo
Zet

증말 소주 한잔 생각나네요 캬~

logo

맞아요~~~ 저기에 원래 소주 한잔도 같이 먹었어야 하는데...^^;;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아우 정말 반가운 포스팅이네요.
저 응암동 학교 다녔었어요....
아 여기 저도 성인되고 동창회겸 몇 번 갔던 곳 인데..
젯 님 처럼 저도 갑자기 소주가 화~악 ^^

logo

와~~~ 그러셨군요~~~ +_+
정말 반가운데요~~~
혹시 제이슨소울님 동창이신건 아니신지....^^;;;

logo

라라님은 홍길동 아니 홍길녀같아요. 대전에 번쩍, 진주에 번쩍, 서울에 번쩍...^^
오늘은 점심을 먹고 포스팅을 읽어서 다행이네요. ^^

logo

ㅎㅎㅎㅎㅎㅎㅎㅎ 홍길녀~~~
제 별명을 어찌 아셨어용~~~ 헤헤~~ ^^

logo

응암동 감자탕이 유명하군요~~ㅎㅎ
요즘은 수입등뼈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던데~~
요긴 아닌가봐요~~

볶음밥의 고소한 향이 나는 듯해요~~ㅋ

logo

장사가 워낙 잘되서 그런지 재료의 상태가 신선하고 좋은거 같아요....^^
근처 가심 한 번 드셔보셔용~~ ^^

logo

감자탕... 술먹고 난 뒷날은 이게.. 최고? ㅡ.ㅡㅋ
저희 학교 뒷편에도 유명한 감자탕집이 있긴 한데...
제가 감자탕 맛을 잘 몰라서 그런지... 전 그냥 나쁘지 않다 정도로 느껴지더군요.

제가 가장 맛있게 먹었던 감자탕은...
술 먹고.. 다음날 아무것도 못먹고 뻗어있다가...
저녁 나절이 되서야... 정신을 차리고... 가서 먹었던 감자탕이었던거 같네요...
속이 후련해지는... ㅡ.ㅡ;;;

logo

맞아요~~~
술 먹을때 안주로도 좋고,
해장용으로도 좋고,
밥으로도 좋은 참 다용도 음식 중 하나인거 같아요~~ ^^

logo

술안주로 정말 좋은데 해장으로도 정말 좋죠 ^^
그러고 보니 가본지도 반년 넘은것 같네요 덕분에 잘봤습니다.

logo

맞아요~~~ 감자탕 하나면 술도 먹고 먹으면서 해장도 되는 참 좋은 음식 같아요~~ ^^

logo

핫핫 제가 좋아하는 감자탕입니다 .새벽에 이렇게 테러를 받는군요 ..감자탕에 소주가 최곤데 T,T
흑흑 책임지세요 ..

logo

헉... 저도 새벽에 댓글 달려다가 제 포스팅에 테러를 당하네요..ㅜㅜ
아웅... 배고파집니다...ㅠㅠ

logo

헉,,,,응암동...세상이 좁습니다.ㅋㅋㅋ

저 대림시장 앞쪽을 거쳐 신양극장 건너편에서 20여년을 살았답니다.
대림시장 골목이 아닌 세무서 앞 감자탕이 원조라는 걸 아는 몇 안되는 응암동 토박이랄까~
하하 지금은 명지전문대 근처 산답니다..
시간되시면 언제 감자탕이나 하러 가실까요?^^

logo

와!!!! +_+
정말 반가워요!!!
신양극장~ 저 중학교때 그 근처에서 학원다녀서 자주 갔었어요.. 중학교도 영락중이어서 동네였는데...
어쩌면 페미니스트님을 지나치면서 뵜었을지도 모르곘네요... 너무 신기하고 반갑습니다~~
정말 담에 시간되실때 감자탕 먹으러 가용~~~^____^ :)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소설 속 주인공 같으세요...
정말 다양한 경험과 추억이 있으신거 같아요~~
가슴아프신 기억을 끄집어 올린것 같아 죄송하면서도, 그렇게 추억하고 생각할 것들이 많으시다는 것이 부러워집니다.... ^^

logo
시골감자국

시골감자국 한번 가보세여
허름한데 2층도 있네여
30년원조는 이집뿐이고
국물이 맘에 드네여
시골감자국 추천해봅니다
단골입니다

logo

난 조성재다

logo

난 조성재다

logo

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하나

은평감자탕 비추예요...수입산100% 맛도별루....

logo
하나

서부감자탕 강추합니다

logo

지난주 고양시 낚시터에 누나, 동생 식구들이랑 갔다가 저녁을 감자탕 먹자고 해서 구글 검색을 했더니 제일 위에 라라윈님 글이 뜨네요. 하하 덕분에 맛있는 감자탕 맛보고 왔어요. 여기 김치가 꽤 맵더군요.

logo

은평감자국, 서부감자국 다 가보고 싶은 곳이었는데... 정작 가본곳은 감자국거리 시골감자국 밖에 없네요. 은평감자국, 서부감자국은 1인분짜리가 따로 없어서 다 포기했었다는..

서부 감자국이 괜찮다고 하니... 담엔 서부감자국 포장이 되면 소 사이즈 포장해서 집에서 함 먹어봐야겠네요.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8)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6)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8)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6)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8)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8)
나가죽어라 이♪♪♪♪개새ㅡ⋯ 💬ㅋㅋㅋ 걍 나가뒤져야대 니같은 개정⋯ 💬ㅋㅋㅋ 진짜 연애하기 함들다… 💬🥰 ? 뭐냐? ㅋㅋㅋㅋ 자기합리화⋯ 💬ㅇㅇ Hey~소시오패스 꼰대 친구는⋯ 💬개나소나 팩폭이랍시고 우월감느끼는 루저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