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원조 응암동 감자탕, 은평감자국

응암동 감자탕이 무척 유명합니다. "집이 어디냐?" 하는 질문에 "응암동이요~" 하면 대뜸 "감자탕~~!"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응암동 하면 감자탕?? ^^;;;)  친구들이 동네에 놀러오면 꼭 먹어보고 싶어하는 것도 감자탕이구요.
감자탕집이 밀집되어 있고 방송에도 자주 소개되는 곳은 응암4동의 응암5거리 쪽이지만, 진짜 응암동 감자탕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집은 서부세무서 쪽의 감자국 집 두 곳 입니다. '서부감자국''은평감자국'의 감자탕이 정말 맛있습니다.
은평감자국은 서부병원쪽으로 이전해서 대형놀이방과 주차장도 완비한 큰 건물로 옮겼습니다. 그래서 '은평감자국'은 가족단위 손님들이 식사를 하기에 더 좋은 분위기가 되었고, '서부감자국'은 술 한잔 하며 감자탕을 즐기기에 더 좋은 분위기 입니다. 식구들과 함께가서 은평감자국으로 갔습니다. (이날 카메라를 안 가져가서 폰카라 화질이...ㅜㅜ)


은평감자국, 감자탕

여기는 김치를 매일 담급니다. 지나다니다 보니, 매일같이 김치를 열댓 포기씩 절궈두고 담급니다.  적당히 절여진 김치와 숙성된 양념, 그리고 생생한 굴이 환상적 조화를 이룹니다. 나오자 마자 굴과 김치를 막 집어먹다보니, 사진찍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이미 초토화 상태였습니다.
환상적인 굴김치와 함께, 간단한 오이, 당근, 고추가 나오고, 숙성된 밀가루 반죽을 랩에 싸서 주십니다. 감자탕이 끓으면 취향대로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은평감자국, 감자탕

감자탕 (中) 입니다. 양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5명이 가서, 두 테이블에 앉아 中으로 두 개 시키니 아주머니께서 많을거라고 小 하나, 中하나 시키라고 하셨는데, 결국은 남아서 포장해 왔습니다.
이 곳 감자탕의 특이한 점은 삶은 감자를 까서 집어넣어주는 것 입니다. 보통은 생 감자를 뚝뚝 썰어넣어서, 한참 끓여야 감자가 익습니다. 여긴 이미 삶은 감자라서 중간에 등뼈와 함께 먹을 수도 있고, 덜 익을 염려도 없어 좋습니다.
감자탕은 원조감자탕과 우거지감자탕 중 고를 수 있는데, 원조감자탕은 보다 칼칼하고 개운합니다. 빠알간 국물에 기름기도 없이 담백하게 잘 삶아낸 등뼈와 감자가 들어가 있어 무척이나 깔끔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원조감자탕을 더 좋아하는데, 어른들은 우거지감자탕을 좋아하셔서 이 날은 우거지감자탕을 시켰습니다. 우거지감자탕은 각종 야채가 더 많이 들어가고, 좀 더 구수합니다.


은평감자국, 감자탕

고기 상태가 무척 좋습니다. 크고, 살도 많고, 적당히 잘 삶아내서 식감과 맛도 좋습니다. 쫀득하면서도 기름기도 적고 담백합니다. 노린내도 전혀없구요.  


은평감자국, 감자탕

이렇게 보글보글 끓으면 수제비 입수~ ^^


양이 많아서 감자탕은 포장을 할 지언정 마무리 볶음밥은 꼭 먹어줘야 합니다. 너무 배불러서 밥 2개만 볶아서 나눠 먹었습니다. 밥 2개만 시켜도 큰 그릇에 푸짐하게 떠다가 각종 재료 팍팍 넣고 맛나게 볶아 주십니다.

응암5거리 쪽의 감자탕 집은 조00 감자탕이나, 추00감자탕 등 체인스타일들과 상당히 비슷한 맛입니다. 은평감자국이나 서부감자국보다 밑반찬은 좀 더 잘 나옵니다.
은평감자국과 서부감자국은 굴이 얹어진 갓 담은 김치와 간단한 야채밖에 안 나옵니다. 하지만 감자탕 자체는 이 두 곳이 훨씬 맛있습니다. 
우거지가 안들어간 원조 감자탕은 처음 보면 실망하게 됩니다. 등뼈랑 감자 외에는 별달리 들은 것도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원래 맛은 들어간 재료의 수보다, 기본의 차이에서 결정되는 모양입니다. 고기 자체가 탁월하게 맛있고, 감자가 맛있고, 국물이 끝내줍니다. 이래서 원조구나, 유명하구나 하는 것이 금새 수긍이 됩니다. 그래서 이 곳의 감자탕을 먹고 다른 감자탕 먹으면 원조감자탕이 그리워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은평감자국과 서부감자국 두 곳이 원조들인데, 은평감자국은 이사하여 큰 건물을 지어서 지하에 놀이방도 크고, 식당도 커서 가족단위나 단체가 식사하기에 편하고, 서부감자국은 술 한잔 하면서 즐기기에 더욱 편안한 분위기 입니다.
입맛대로 골라 가시길...^^

상     호      원조 은평 감자국
위     치      서부병원과 신진 자동차 학원 사이.
전     화      02- 389-4458,    016-258-4418
메     뉴      원조감자탕, 우거지 감자탕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