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볼거리 즐기기
  3. 명화는 명화를 낳는다, 모나리자.

명화는 명화를 낳는다, 모나리자.

· 댓글개 · 라라윈
모나리자만큼 유명한 작품도 드물 것이다.
작품의 유명세 덕에 많은 업체들이(국내 업체에서 휴지 등) 그 이름을 딴 상품을 제작하면서도 더욱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 내리는 작품이다. 작품 제작의 특이점도 있지만, 신비로운 미소와 눈썹 없는 얼굴의 아리송한 미모가 보는 이들을 진정으로 홀리기라도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이 모나리자 역시 유명세에 걸맞게 이를 패러디한 명작들도 많다.
다음이 원작 모나리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나리자는 당시 스푸마토 기법(멀어지는 부분을 뿌옇게 흐리면서 원근을 표현하는 것)으로도 주목받았고, 웃는 듯 아닌 듯한 아리송한 묘한 매력의 여인이 주인공이라는 점도 큰 관심사가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uchamp. L. H. O. O. Q
이것은 프랑스어로 "Elle a chaud a la queue"로도 해석된다. 뜻은 "그녀는 뜨거운 엉덩이를 가졌다."는 뜻.
뒤샹이 모나리자를 패러디 한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미술의 권위를 부정하고 허무와 무상을 말한 그에게 모나리자를 비웃는 것 만큼 확실한 아이템도 없었으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르난도 보테로
이 그림의 모나리자는 상당히 풍자화 되어있다. 터질듯 변해버린 모나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에 1주일 동안 머무른 모나리자라고 한다.
염색한 머리와 터질듯한 가슴의 우아함이라고는 느껴지지 않는 이 여인은 미국인들에 대한 풍자도 담겨있다고 보여진다.
(제작자가 미국인인지 유럽인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많은 유럽 예술가의 작품에서 미국인의 모습이 풍자화 되어 등장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문화를 즐기지 못하는 경박한 이미지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나리자의 구석구석에 많은 것들이 숨어있다. 명작 숨은그림찾기, 도전해 보시라, 고양이는 기본, 토끼와 오리도 찾으셨는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섭다... 하지만 메세지는 강렬한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앞에 보이는 철사 꼬깃꼬깃한 것은 별로지만 그림자가 아름답다. 저런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계산과 실험을 했었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롤라인 쇼튼. 무나리자(Moona Lisa)
이 그림은 근래에 영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모나리자’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던 중 그림 속에 소를 앉혀 놓으면 어떨까하는 착안을 해냈고 이후 유명 미술가의 작품들을 ‘소 패러디’하기 시작했다는 쇼튼은 소가 어린아이들처럼 장난스럽고 명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한다.


이 작품들 외에도 외국 사이트에는 모나리자 패러디가 넘쳐났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것 이상으로 그들에게도 사랑받고 광고, 상품 이미지로도 많이 사용되는 것 같았다.
샴푸모델 모나리자, 헤어모델 모나리자, 책 모델 모나리자 등 등...
모나리자의 광고수입은 상상초월일 듯하다...

- [미술 예술/미술사 한 페이지] - 명화가 명화를 낳는다, 마네의 올랭피아.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