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볼거리 즐기기
  3. 별순검 14부 줄거리, 중의 속의 중의.. 겹겹의 매력

별순검 14부 줄거리, 중의 속의 중의.. 겹겹의 매력

· 댓글 2 · 라라윈
지난 13부가 너무나 큰 궁금증을 남기고 끝난 터라 14부가 몹시 기대되었다.
이 날 일이 많아 이 시간이 되니 너무 졸렸으나, 졸린 눈꺼풀보다도 궁금함이 더 커 방송을 지켜보았다.

결국 백여령의 죽음 뒤에 있던 관직 매매의 실체와 동생을 팔아먹은 오라비의 비정함이 밝혀졌다. 이러한 과정 속에 반전에 반전, 중의 속에 중의가 있다. 이것이 별순검의 매력인 것 같다. 범인이 누구인지 모르게 계속해서 추측을 뒤집어 엎는 결과가 나오며,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범인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밖의 인물이 범인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중의 속의 중의라 함은 별순검의 대사들이 항상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말이다.
한 마디 말로 사건을 저지르는 이들과 그러한 세태를 꼬집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별순검의 주인공들 간의 관계에 대한 뜻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14부에서는 강승조와 여진간의 대사에서 그런 점이 느껴진다.
사건의 해결 뒤에 둘이 남게 되었을 때 강승조가 여진에게 말한다.
" 사람의 욕심이 난다하여 도리를 저버릴 수 있겠느냐..."
이 말에 여진의 표정이 순식간에 굳어지는데, 아마도 이 뜻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다. 여진이 강승조를 좋아하고 욕심낸다 하여 유부남을 빼앗을 수도 없는 것이고, 반대로 강승조가 여진을 좋아하는 마음을 가진다 해도 마찬가지 인 것이다.

이보다 더 기억에 남는 중의적 대사는 8부 자귀나무에서 였던 것 같다.
자신을 너무 사랑하여 자신을 위하여 죽은 부인에 대해 사건의 전말을 밝히며 강우가 했던 말이다.
"믿지 그랬습니까? 믿어보지 그랬어요.. 처음마음처럼 믿어 보지 그랬습니까..
그랬다면 이렇게 어려워 지지도 않았을 텐데요.."
처음에 여진과 강우의 관계를 몰랐을때는 남편에게 하는 말인가 하였는데 나중에 보니 이 말이 여진에게도 하였던 말이었다. 처음 강우를 믿은 마음처럼 믿어주지 그랬냐는 말..

아마도 다른 에피소드들도 다시 보면 다른 뜻들이 다시 보일 것 같다.
그래서 이 드라마가 다시 보아도 재미있고, 처음 보면 너무나 새롭고,,
그러한 여러 겹의 매력을 지닌 것 같다.
- 너무 잼있던 별순검 13부,
- 별순검 15부, 새로운 형식 실험인가?
- 별순검 16부, 믿음에 대한 배신.
- 또 시즌2야? 새로 시작한 '별순검 시즌2'

💬 댓글 2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아.. 백여령살인사건. 너무 반전이 많았죠? 범인은 설마설마 했는데 말이죠. 1부에서는 얄밉게 보이던 백여령이 어찌나 2부에서는 불쌍하던지.
중의 속의 중의라 절대 동감입니다. 매 회 한 꺼풀씩 툭툭 던져지는 복선들이 나중에는 얼마나 큰 의미를 지녔는지, 시청 중에는 절대 한 눈/한 귀 팔지 못하게 하는 별순검이지요. ^^

logo

명작을 알아보시는 안목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저도 13부때는 백여령이 상당히.. 뭣하게 보이더니 14부에서는 갑자기 잘려져 유리병에 꽂혀진 장미같아 딱했습니다...
반전도 많고, 대사 한 마디 한 마디가 의미가 많아서..보는 순간 딴 짓하기 아까운 드라마 인 것 같습니다.
이제 낼 모레면 하는 날이네요.. 이번엔 얼마나 재밌을까.. 기대가 큽니다..:)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