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9/02

해당되는 글 4
  • thumbnail
    생활철학/일상 심리학

    자신있어 보이는 팔짱 낀 포즈? 심리적 방어자세 일 뿐

    라라윈 일상 심리학 : 팔짱 낀 포즈 심리 언제부터인가 병원 광고, 변호사 광고, 학원 강사 광고 등에서 팔짱을 낀 사진이 지겹도록 보입니다. 아마도 팔짱 낀 포즈가 자신감 넘쳐 보이는 전문가 포즈라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러나 바디랭귀지 몸짓 언어로 보면 팔짱 낀 포즈는 자신감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불안감에서 비롯되는 포즈에요. 팔짱끼는 심리 팔짱 끼는 행동은 방어적 자세 입니다.사람들이 어떨 때 팔짱을 끼는지 보면, 상대방의 이야기가 듣기 싫을 때, 따지며 싸우려고 할 때, 추워서 불편할 때, 뭔가 불안할 때 팔짱을 낍니다. 이처럼 불편하거나 불안할 때, 뭔가가 싫을 때 팔짱을 끼는 이유는 팔짱을 낌으로써 주요 부위를 방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 바 가드를 올린 겁니다. 강아지나 ..
  • thumbnail
    연애심리/결혼에 관한 고찰

    왜 요즘은 단칸방에서 결혼 시작이 어려울까?

    라라윈 결혼에 관한 고찰 : 원룸 단칸방 결혼이 힘들어진 이유 집값이 너무 비싸서 결혼 못한다고 하면, 어른들은 "우리 때는 결혼해서 단칸방에서 시작했어." 라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단칸방에서 시작해서 집 사신 이야기를 듣노라면, 사랑만 있으면 다 해결될 일인데 요즘 사람들이 허세가 심해 결혼 시작부터 큰 집을 탐하는건가 싶기도 합니다.어른들 시대에는 단칸방에서 시작해서 남자가 외벌이 하더라도 월급 모아서 작은 집 한 채 정도는 살 수 있었는데, 요즘은 맞벌이 해도 집 사는 것이 너무 힘들기 때문인 것 같기도 했고요. 그러나 좀 더 들여다 보니 성장배경 자체가 다른 것이 문제였습니다. 자기 방이 없었던 어른들 세대 단칸방에서 시작하신 어른들 세대를 보면 형제 자매가 많아서 자기 방이 없었습니다. 결혼..
  • thumbnail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발렌타인데이 남친에게 반응 좋았던 선물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남자가 좋아하는 발렌타인데이 선물 발렌타인데이가 왔습니다. 발렌타인데이에 남친 선물로 이 것 저 것 준비해 본 결과, 허무하게도 남자친구가 제일 좋아하는 발렌타인데이 선물은 '자기가 갖고 싶은 것' 뿐이었습니다. 명품, 수제 초콜릿, 핫한 전자기기를 선물해도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이 아니면 반응이 시큰둥했습니다. 좋아할 '것 같은' 선물은 말 그래도 그저 주는 사람의 자기 만족적인 '추측'일 뿐이었고, 결국 좋아하는 것은 자기가 필요하거나 갖고 싶은 것 뿐이었어요. 물론 솔로 시절에는 챙겨주는 여친이 있는게 어디냐, 선물 안 해줘도 좋으니 여친만 있었으면 좋겠다, 여친이 돌덩이 같은 초콜릿을 선물해줘도 감지덕지하게 받겠다고 하시지만... 그건 화장실 들어가기 전의 심정입니다...
  • thumbnail
    생활철학/특별한날 기록

    2019년 새해 계획

    라라윈 특별한 날 기록 : 2019년 신년 목표 언제 부터인가 매년 새해 계획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루고 싶은 목표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면, 실제로 다른 사람들은 아무 관심 없음에도 스스로는 '남들에게 다 이야기했는데 안 지키면 면이 서질 않는다'는 생각에 좀 더 열심히 지키게 된다고 하길래요.몇 년 간 적어보니, 확실히 신경이 쓰이긴 합니다. 더불어 어떤 것이 지켜졌고, 어떤 것이 안 지켜지면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지도 보이고요. 지금까지의 목표 2016/01/06 - 2016년 목표 (이렇게 공개적으로 말하면 지키겠지...)이 때 부터 공개적으로 말하면 지키겠거니 하면서 소소한 목표를 적었네요. 1. 하루 하나라도 운동하기 2. 10시에 자고 일찍 일어나기 3. 블로그에 매일 글 2편 적..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