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이 도대체 뭐야?

어떤 말을 계속 되뇌이거나 반복하다보면 오히려 그 말이 더 생소하게 느껴지거나 의미가 혼란스러워질 때가 있다. 평소에 잘 쓰던 단어들이 그럴 때도 있고, 새로 나온 말들이 그럴 때도 있다. 요즘들어 '저작권'이라는 말을 많이 쓰다보니 이 말이 그랬다.
저작권, 저작권....... 도대체 저작권이 뭐지?

이럴때는 도우미가 있다. (나의 전용비서: 인터넷 검색창)
사전에만도 '저작권'으로 6건, 관련용어 254건이나 나온다. (이러니 어렵지..^^;;)
그렇다면 몇 년 전에 저작권 홍보를 잠시 하던 '저작권 위원회'로 가보자.

역시 이쪽도 관련링크가 많다.

저작권보호센터
저작권 침해신고 및 법률, 침해정보, 보호기술, 인터넷상담 안내.
http://www.cleancopyright.or.kr/ 법, 법률 > 지식재산권 > 저작권
저작권위원회
저작권 상담, 등록, 조정, 용어, 법령 및 조약, 판례 정보 제공.
http://www.copyright.or.kr/ 법, 법률 > 지식재산권 > 저작권
청소년저작권교실
저작권 교육 사이트,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통한 저작권 관련상식, 교육 프로그램 제공.
http://1318.copyright.or.kr/ 법, 법률 > 지식재산권 > 저작권
저작권 등록시스템
저작권 관련 업무 처리, 등록안내, 온라인 등록신청, 저작권 정보 검색서비스 제공.
http://www.cros.or.kr/ 법, 법률 > 지식재산권 > 저작권


오호라, 요즘 이슈가 되었던 청소년을 위한 저작권위원회도 있었다. (과연 청소년들은 몇 명이나 알았을까...)
어른을 위한 저작권 위원회도 비슷한 내용이지만, 청소년을 위한 저작권 위원회에 들어가 보니 보다 알기 쉽고 보기 편하게 풀이하여 놓았다. (어른들을 위해서도 좋은 듯..)

청소년 저작권교실은 상당히 재미있게 꾸며져 있었다. 애니메이션 등을 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있어 다 보지는 못했지만, 시간날때 마다 보면 재미있을 듯하다. 어른들을 위한 <저작권 위원회>가 딱딱한 기사 중심이라면 보다 구체적으로 세부적인 예시를 들어 놓은 듯하다.
 하지만, 아주 어린 아이들을 제외하고 중학생, 고등학생만 되어도 유치하다 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정작 어른들은 '유치함'에 별로 민감하지 않아 이렇게 재미있단 소리를 편안히 하지만 어린이 청소년들은 '유치함'에 매우 민감하여 자신이 어린이처럼 여겨질까 두려워 저런 류의 애니나 유치원 선생님 말투의 글들을 기피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이다.
 (요즘의 청소년 저작권 피해상황을 보면 슈퍼주니어나 원더걸스가 저작권 홍보를 하면 보다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

어찌되었건 블로거들도 한 번씩 살펴보고 정확히 알아둘 수록 미연에 저작권 분쟁을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블로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작권 위원회에서 제작해 둔 홍보 애니메이션이 있기에 여럿이 함께 보고 알자는 취지에서 블로그에 올려보고자 했으나, 이상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놔서.. 안된다.
(저작권 보호 취지인가..?)
그래서 첨부파일로 올려두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길..
(나같이 이렇게 올리는 사람이 문제인 것인지 어떤지 또 고민..되기 시작..)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