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비밀연애 하는 사람들의 심리, 비밀연애 장점 & 단점은?
비밀연애 하는 이유는 나름의 사정이 있기는 합니다. 사내 연애라서 알려지면 둘 중의 하나는 회사를 나가야 되어 몰래 비밀 연애를 하기도 하고, 바람 피우는 상황이라 비밀 연애를 하기도 하고, 그냥 말을 안하다 보니 비밀 연애를 하기도 하고... 비밀 연애의 이유는 저마다 다양합니다. 비밀연애를 할 수 밖에 없던 사람도 있고, 왜 숨기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도 있습니다. 비밀연애의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비밀연애 장점
비밀연애를 시작하는 상황은 회사의 경우에는 밥줄 때문이기도 합니다. 연애하는 것이 알려지면 둘 중의 한 명이 짤리는 경우 밥줄 때문에라도 밝힐 수가 없습니다. 회사에서 짤리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일에 지장을 받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서로의 대인관계가 난감해 지는 경우에는 우선은 말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비밀연애 단점
어쩔 수 없어서 비밀연애를 했다해도, 막상 이 관계가 대인관계 유지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사귀는 사이는 어딘가 묘한 기류가 있습니다. 같이 일을 하는데 둘이 서로 대하는게 묘하게 뭔가 불편하거나 끈적하다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에 그 사이에 끼어있는 사람은 불편합니다.
다행히도(?) 정말 완벽한 연기력과 계획으로 주변 사람들이 아무도 모르도록 했을 경우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둘이 사귀다가 헤어져도 티도 안난다는 점 입니다. 또한 바람둥이의 경우 이중으로 비밀연애를 할 경우, 티 안나게 바람을 피우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나름의 사정이 있겠지만, 비밀연애를 하는 것은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아 보이는데.. 그럼에도 비밀연애를 하는 심리는 무엇일까요?
비밀연애 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1. 스릴 & 우월감
비밀 연애를 하는 사람들은 다른 커플보다 머리를 엄청 굴립니다. 그리고 본인들이 제일 똑똑한 줄 알아요. 남들 앞에서는 일부러 안 친한 척 하기도 하고, 별 사이 아닌 척을 하기도 합니다. 감기와 사랑은 숨길 수 없다고 이미 주변 사람들은 내색을 안 할 뿐 눈치채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들은 잘 속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월함을 느낍니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깜쪽같이 속이고 있으니 스스로에게 대단하다는 감탄과 자아도취가 생겨요.
이런 우월감에 젖노라면 때로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또는 완벽하게(?) 비밀연애를 하다가 우연찮게 극장이나 마트 같은 예상 외의 공간에서 아는 사람과 마주치기도 합니다. 이럴 때, 007작전을 방불케하며 도망치고 둘러대는 스릴도 상당합니다.
2. 의무 없음
비밀연애, 특히 바람피우는 커플이나 불륜 커플의 경우에는 의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의 커플들의 경우 집안 대소사가 있으면 도와주고 가야 되는 의무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비밀연애 커플은 해주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당장 달려가서 모두 도와주고 싶더라도 비밀연애중이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 부모님이 돌아가셨는데 여자친구에게 남자친구가 있어 나설 수 없는 불륜(?) 커플, 또는 비밀 연애 커플이라면, 장례식장에 갈 수 없습니다. 이 때는 여자 역시 미안하고 고맙고 든든합니다. 상황이 어쩔 수 없는 것을 잘 아니까요.
"하고 싶어도 못하는" 특수상황 덕에 아무 것도 안해도 점수 따는 것이죠.
반면 공개 커플들은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되는" 사이이다 보니.. 안 하면 섭섭합니다.
3. 연극 같은 연애
연애 기간 초기에는 누구나 영화의 주인공 같습니다. 아무 일 없던 일상에 갑자기 낯선 사람이 쳐들어 와서 일상을 헤집어 놓는 이벤트가 벌어지니.. 특별합니다. 그러나 연애에 조금씩 익숙해지면, 이벤트 같던 연애도 다시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버립니다. 주말에 갑자기 생긴 데이트에 신이나서 옷 고르던 마음은 온데 간데 없고, 나가기 귀찮은데 나가야 된다며 투덜거립니다. 남들이 다 아는 커플의 경우에는 되려 주변 사람들이 "이번 주에는 여자친구 안 만나? 데이트 해야지"라며 등을 떠 밉니다. 데이트 안 한다고 하면 오지랖넓게 잔소리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밀연애를 하는 사람의 경우 주위에서 "이번 주에는 뭐해? 별 일 없으면 같이 OO나 할까?" 라고 묻습니다. 그러니 주말에 할 일에 대해 둘러댈 핑계거리도 만들어야 합니다. 둘의 이유나 장소가 겹치면 안되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두 개를 써야 합니다.
데이트가 일상인 사람과 달리, 매번 데이트 마다 시나리오를 쓰고 이번에는 어떻게 몰래 티 안나게 만날까를 고심을 해야 하니 연애 초반의 드라마틱한 기분이 좀 더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단.....
감기걸렸을 때 콧물, 재채기를 숨길 수 없듯이... 사랑하고 좋아하고 챙기는 감정 역시 티가 납니다.
그래서 본인들만 모를 뿐... 주위에서는 알면서도 모른 척 하고 있어줄 가능성이 참 높아요. 마치 고양이가 머리만 숨으면 몸통은 고스란히 밖에 나와 있는데도 잘 숨은 줄 알듯이.. 비밀연애 하는 사람들이 주위 사람들이 말을 안하니 완벽하다고 본인들만 굳게 믿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본인들만 모르는 커플 아닌 커플
- 같은 직업 동종업계 종사자와 사귀는 것의 장단점
- 나는 사귄다고 생각했는데, 상대방은 아니야?
- 바람피우는 상대가 더 매력적인 것은 이유는 뭘까?
- 남자친구가 다른 여자와 있는 것을 봤다면?
'연애심리 > 연애질에 관한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친구가 있어서 더 외로운 여자의 심리 (9) | 2013.09.13 |
---|---|
메신저 들어왔길래 말 걸었더니 사라지는 이유, 좋아하는 애한테 말 거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9) | 2013.09.07 |
이유없이 짜증내는 남자친구, 왜 그러는걸까? (23) | 201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