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부가세 환급 후기
어느덧 두 번째 부가가치세 신고 입니다. 처음에는 뭘 몰라 어리바리하게 부가세 신고했는데, 이번에는 미리 부가세 신고 준비해서 부가세 환급 알뜰히 받았어요. 얼마 안 되는 돈이나 차근차근 준비해서 혼자 부가세 신고하고 환급받아서 무척 뿌듯했어요. 한 번 해 봐서 이 번에는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았으나, 여전히 헤매서 다음에는 헤매지 않으려고 혼자서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방법을 캡쳐해서 남겨두었습니다.
(저는 소득이 애드센스 수입 뿐이었고, 일반과세자로 사업자 등록을 했습니다. 다른 경우의 부가세 신고는 잘 모릅니다)
부가세 신고는 빠르면 15분 이내에 끝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았습니다. 대신 서류 준비가 필요없던 종합소득세 신고와 달리 은행에서 외화입금확인서를 떼 와야 합니다.
홈텍스 개인사업자 로그인 및 부가세 신고 시작
홈텍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기본적으로는 제 개인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상단에서 사업자 전환을 눌러서 개인사업자 모드로 바꾸어야 부가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과세자 정기신고를 누릅니다.
기본정보 입력으로 들어가면 이미 사업자등록번호가 나와 있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야 자동 입력이 완성됩니다. 홈텍스 세금 신고의 특징은 꼭!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눌러야 입력된 내용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저장 버튼을 살뜰하게 챙겨 눌러야 합니다.
다음으로 복잡한 제출서류 항목이 나오는데,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는 것들은 건드리지 말고, 추가로 '영세율 매출명세서' '외화획득명세서'를 체크하고 저장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영세율 매출 (애드센스 수입) 입력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에 수입을 입력합니다. 애드센스 수입은 미리 입금날짜의 환율을 곱해서 원화로 계산해 둡니다. 귀찮은 경우 은행에서 외화입금명세서 발급해줄 때 하단에 찍어준 원화 합계를 입력해도 됩니다. 6개월간의 애드센스 수입 합계를 영세율 기타에 입력합니다.
작성하기를 누른 후 입혁하고, 하단의 과세표준명세 금액 작성하기를 누릅니다.
첫번째 줄에 애드센스 수입을 다시 한 번 입력합니다. 제 경우는 사업자등록을 한 것이 애드센스 세금 신고 때문이었고, 다른 소득이 없으므로 똑같이 입력했는데 애드센스 외에 다른 소득이 있으면 쭉 입력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합계 금액은 앞장에 입력한 금액 합계와 똑같아야 합니다. 만약 금액 합계가 다르면 오류가 나면서 넘어가 지지 않습니다.
부가세 매입세액 (부가세 환급 금액) 입력
수입 입력이 끝났으면 다음으로 쓴 돈을 입력합니다.
세급계산서 수취분 일반매입 옆의 작성하기를 누르면 새 창으로 나옵니다.
먼저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를 누르면, 인터넷 요금, 전기세 등이 싹 입력됩니다. 굉장히 편합니다.
다음으로는 도메인 연장할 때 쓴 돈, 장비 구입비 등을 일일이 입력하면 됩니다.
빨간 박스 부분에 입력하는데,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상호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매수는 1건, 공급가액에 결제 금액에서 10% 제한 나머지 금액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11만원 결제했으면 1만원 뺀 10만원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세액에 자동으로 10% 금액이 나옵니다. 신용카드 영수증을 가지고 있다면 부가세 뺀 나머지 금액 찍혀 있는 것을 보면서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하고 나서 '입력내용 추가'를 눌러줘야 입력이 됩니다. 저는 가비아에서 도메인 연장한 비용을 입력했습니다. 프린터 구입비도 입력했고요.
다 입력했으면,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입력 내용 확인 및 세금 환급 계좌 입력
수입과 쓴 돈 입력을 했으면 거의 끝났는데, 다음에는 재확인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애드센스 외에 다른 수입이 없었으므로 영세율 기타 매출분 금액에 애드센스 수입을 다시 한 번 적어줍니다.
다음으로 앞서 적은 쓴 돈 (매입세액) 확인 화면이 나오고, 다음으로 전자신고 세액공제 화면이 나옵니다.
전자신고 했다고 1만원 추가로 빼줍니다. 이 상태에서 부가세 환급받을 계좌번호 입력하고 신고완료를 누르면 영세율 매출 명세서가 누락되었다는 오류 팝업이 뜹니다. 좌측에 보면 08번 신고서 제출 위에 07 기타세율서류 탭이 있는데, 그걸 클릭해서 영세율 매출명세 내역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눈 돌아갈 정도로 많은 항목이 있는데, 애드센스 수입은 '국외에서 공급하는 용역'에 적으면 됩니다. 이전에는 직접수출에 적으시기도 했다고 하나, 직접수출에 금액을 적으면 수출입명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국외에서 공급하는 용역 항목에 적으면 외화입금명세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된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고, 제일 중요한 세금 환급받을 계좌번호 적은 뒤에 신고서 제출하기를 누릅니다.
한 번 더 신고한 내용에 대해 확인해 주는 접수증이 팝업으로 나옵니다. 중간과 하단의 '확인하였습니다'를 누르고, 스텝2 신고내역으로 넘어가서 서류를 제출합니다. 애드센스 부가세 신고 시 서류 제출을 안하면, 신고가 제대로 안 된 것이므로, 서류를 꼭 제출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영세율 외화입금확인서 제출 방법
스텝2 신고내역에 보면, 방금 부가가치세 신고한 것이 나옵니다.
우측 하단에 보면 부속서류 제출하기가 있습니다. 이걸 누릅니다.
은행에서 떼온 외화입금명세서 스캔한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부속서류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나오면 됩니다.
다시 아까 신고내역에 보면 부속서류에 '첨부하기'가 '제출내역보기'로 바뀌어 있습니다. 제출내역보기를 누르면 첨부한 외화입금명세서가 보입니다. 서류 첨부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신고내역에서 한 번 더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부속서류 제출여부에 Y라고 나오면 애드센스 부가가치세 신고가 잘 마무리 된 것 입니다. 이제 다음달에 부가가치세 환급금 입금을 기다리면 됩니다. 보통 다음 달 25일 전후에 지역 세무서에서 입금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낯설지만, 하다보면 점차 익숙해져서 혼자서 부가세 신고를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겠죠...
(물론 애드센스 수입이 음청 많아져서 속 편하게 세무사에게 맡기게 된다면 더더더 좋겠습니다. 흐흐흐)
'생활탐구 > 돈관리 잘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 (19) | 2019.07.29 |
---|---|
혼자서 부가세 신고 준비하는 팁 (1) | 2019.07.28 |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6) | 2019.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