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RSS 이용법, 블로그 시간관리의 효자 RSS

라라윈의 블로그 팁: 초간단 RSS 이용법, 블로그 시간관리의 효자

많은 블로그를 돌아다니거나  블로그팁을 읽노라면 rss 또는 구독자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스킨에 기본적으로 "구독하기"라는 버튼이 붙어나오니, 뜻은 모르겠으나, 계속 눈에는 띄이는 것입니다.
대략 구독이라는 말은 신문 보듯 정기적으로 배달되어지는 것을 보는 행태를 말하는 것 같긴한데, 블로그의 글이 어떻게 배달되고, 어디서 읽는 것인지.. 어려웠습니다.
여러 블로그들의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보아도..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ㅜㅜ

많은 파워블로거분들이 RSS를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블로거들간의 우애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moONFLOWer님의 RSS 예찬론에서 발췌)"는 장점을 말씀해주셔서 라라윈도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RSS 구독하기 도전!


RSS 구독하기, RSS 구독과 즐겨찾기의 차이점


라라윈처럼 RSS나 구독이란 것이 심란한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RSS를 보려면 그냥 내 컴터 즐겨찾기 옆에 있는 피드 부분에 입력해 두는 방법도 있고, 여러 읽기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즐겨찾기 피드에 입력하면 인터넷 안될때는 좋지만 일일이 보아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으나, 읽기프로그램들을 이용하면 보고싶은 블로그의 새글들을 한번에 정리해주어 훨씬 편한 것 같습니다.


RSS 구독하는 방법


1. RSS 읽기 프로그램에 가입한다.


☞ hanrss 바로가기
(많은 분들이 이용하신다기에 라라윈도.. HANRSS로..^^)

들어가서 간단히 이메일 주소와 주민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내 메일로 확인메일이 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됩니다. (간혹 스팸편지함에 들어가 있기도 하므로 잘 확인하세요.)


2. RSS 구독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 왼편에 보면 "추가"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편에 주소입력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구독하고 싶은 블로그의 rss주소를 입력합니다. 대개 rss 주소는 블로그주소/rss 입니다.

이렇게 입력하고 "주소입력창" 옆의 "추가"버튼을 누르면 해당 블로그 이름과 주소가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맞는지 확인하고, 폴더를 정합니다.
(저는 '티스토리 이웃들'이라고 폴더를 하나 따로 마련하여서 관심 블로그들을 한곳으로 모았어요.)
'내rss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3. HANRSS 이용하기


이제는 다른 블로그에 새글이 생겼는지 순찰다닐 시간에 hanrss 에만 들어오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각 블로그의 새글을 제 앞에 대령합니다. 보다가 댓글 달고 싶거나 더 보고 싶으면 글 하단이나 글을 클릭하면 그 블로그로 모셔다 주고요. ^^

이 기능을 이용하니 그동안 이웃블로그들을 순회하느라 들였던 3~4시간이 단숨에 20분 이내로 단축되었습니다.
(** 블로그 중독이 심하여 오랜시간 블로그 나들이 다니시는 분들께 강추!! )



RSS를 더 즐겁게 이용하기 위한 tip


1. RSS 전체공개로 설정하기


   설정방법: 관리자--> 환경설정 --> 기본설정 --> 공개정책부분에서..
   rss를 이용하는 이유는  한꺼번에 정보를 얻고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인데, 부분공개를 해두게 되면 꼭 그 블로그에 다시 가야만 합니다.  정말 관심있는 경우는 들어가서라도 전문을 읽지만, 대개의 글은 부분공개된 부분만 읽다가 패~스 하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전체공개를 한다고 해서 글만 보고 내 블로그로 안오는 것은 아닌가하는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글을 충분히 끝까지 읽고나면 저도 한마디 덧 붙이고 싶어져, 그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안온다 한들 어떻습니까. 제 글을 읽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행복하잖아요~ ^___^


2. HANRSS 추가하기 버튼을 블로그에 삽입하기


   hanrss 버튼은 hanrss 추가하기 버튼 사이트에 설치하기를 누르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도 선택할 수 있고, 주소를 입력하면 html이 나오는데, 이것을 스킨에 붙이면 됩니다.

밑의 구독자수 버튼도 설치하고 싶으면 같은 요령으로 하면 됩니다.
가끔  "hanrss에 가입되지 않은 rss 입니다."라는 안내문만 나오기도 하는데, 그러면 제 블로그도 rss 추가하기에  입력해둔 뒤 다시 하면 됩니다.
(아마도 hanrss가입할 때 내 블로그 주소를 적는 란이 없어 내 블로그라도 구독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모양입니다.)


<블로그 관련 글>
- 블로그에 빠져드는 단계
- 블로그 중독지수 테스트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