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3. 등기부등본 인터넷 열람보다 더 쉬운 확인 방법

등기부등본 인터넷 열람보다 더 쉬운 확인 방법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돈관리 잘하기 :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쉬운 방법, 인터넷 열람보다 부동산 추천

최근 집주인 국세 체납에 대한 뉴스를 자주 보았습니다. 건물주가 세금을 밀리면, 세입자가 확정일자 설정을 해 놓아도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나라의 국세가 최우선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현재로서는 집주인 국세 체납 조회는 건물주의 동의 없이 조회해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세금 체납까지는 확인할 수 없더라도, 빚이 얼마나 있는지 건물에 저당 잡힌 것이 많은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라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기사를 읽노라니, 문득 집주인 바뀐지 꽤 되었는데 집에 대출금은 얼마인지 확인 안 해봤다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을 해보면 건물 담보로 얼마나 빚이 있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등기소나 동사무소, 무인 민원 발급기를 찾아다닐 필요없이, 간단히 등기부등본 온라인 열람 및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열람 발급 방법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 인터넷 등기소 http://www.iros.go.kr/PMainJ.jsp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윈도우 XP에 대한 안내가 나오지만 못본척 합니다. 대법원에서 배포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추가' 추가 기능을 설치합니다. 맘에 안 들어도 어쩔 수 없습니다. 관공서, 은행 등을 이용하려면 못 본 척, 못 읽는 척 하면서 무조건 시키는대로 설치해야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무언가 신나게 깝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나 봅니다. 첫번째 설치는 몇 분 만에 끝났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등기 항목에 있는 "열람하기"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바로 주소 입력창이 나옵니다. 이제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같은 사이트도 정말 좋아졌다며 감탄을 했습니다. 등기부등본 온라인 열람 수수료는 700원, 등기부등본 온라인 발급 수수료는 1000원이라고 합니다. 조회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렀습니다. 아래쪽에 해당 주소 토지, 건물 등이 나옵니다. 버튼을 눌렀더니 본격적인 쓰레기 설치가 시작됩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깔아요. 깔아요. 한참 온갖 잡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하루 이틀 겪는 일도 아니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렸습니다. 온갖 잡 프로그램 설치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류로 몇 번 껐다 켭니다. 그렇죠, 온갖 프로그램 설치 후에 알수없는 오류로 인터넷을 몇 번 다시 켜야 관공서 프로그램이죠!


등기부등본 인터넷, 등기부등본 온라인


드디어 뭔가 되나 싶었는데,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습니다. 이제 오류 창도 안 뜹니다.

어쩐지...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검색하다 보니, 댓글 중에 "괜히 프로그램 깔지 말고 아무 부동산에 가서 떼 달라고 하면 떼줍니다. 천원 정도 내면 되고, 말 잘하면 그냥도 떼 줍니다" 라고 하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그 말을 들을 걸 그랬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조회 쯤은 간단히 될 줄 알았는데.... 남은 것은 컴퓨터에 깔린 온갖 잡 프로그램과 짜증 뿐이었습니다. 괜히 시간만 40분 날렸습니다.



부동산에서 등기부등본 출력

퇴근 길에 눈에 띄는 부동산에 들어갔습니다. 길마다 부동산은 서너 곳 이상 있으니, 안 해준다고 하면 다른 곳에 가면 된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물어봤습니다. 등기부등본 하나 뽑을 수 있는지 여쭤보니, 바로 주소를 부르라고 하십니다. 주소 불렀더니 그 뒤로는 일사천리였습니다. 얼마인지 여쭤보니, 천원 달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직접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해도 수수료 천원이던데, 부동산도 수수료가 똑같습니다.


등기부등본 부동산, 부동산 등기부등본


직접 시도하면 프로그램 설치만 30분 이상 걸리는데, 부동산에 가면 길어야 10분 정도 입니다. 부동산에서도 중간 중간 윈도우 알람 띵띵 소리가 나고,  공인인증서 입력 등의 귀찮음은 있어 보였습니다. 다만 그 분들은 늘상 하시는 작업이라 그런지 평온해 보였습니다. 부동산 출력의 또 한가지 장점은, 등기부등본 보는 법을 알려주시고 간단한 해석을 해주십니다. 근저당 설정이 얼마고, 전세권, 확정일자 등이 어떻게 되어 있다고 알려주셔서 편하게 확인했습니다.


결론. 등기부등본 인터넷 열람보다 부동산에 가서 부탁드리는 것이 훨씬 쉽고 빠릅니다.

(보통은 인터넷 열람, 발급이 편하건만.... 종종 예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전세 월세 집 구할 때 주의사항, 집 구할때 체크리스트 5가지

- 포장이사 잘하는곳 & 입주 청소 잘하는곳 가격 비교해서 이사 마무리 했어요 ^^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