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컴맹도 10분안에 쇼핑몰 만들기 성공! 워드프레스 쇼핑몰 만들기 보다 쉬운 윅스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 윅스 닷컴 Wix.com
워드플레스, 구글 블로그 외에도 외국 블로그 사이트가 여러 가지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고, 저같은 컴맹이 개설하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영어 블로그의 컨텐츠 한 꼭지 쓰는 것은 고사하고, 개설 자체를 못해서 끙끙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찾다보니 길이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비슷한데 저같은 컴맹이 사용하기에 쉬운 윅스닷컴(http://ko.wix.com)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경험을 했어요. 홈페이지를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는 컴맹인 제가 불과 10분만에 초간단 쇼핑몰 하나를 만들었어요. 상품 상세 페이지와 결제 페이지까지 있는 쇼핑몰 말 입니다. 해보고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요게 제가 10분만에 만든 감자 판매 쇼핑몰입니다. 원래는 저의 영어 블로그나 하나 만들어 볼까 했다가 쇼핑몰도 금방 만들 수 있다길래 재미삼아 눌러봤는데, 10분 만에 쇼핑카트, 장바구니, 상품 목록 페이지 등이 다 있는 쇼핑몰 하나를 만들었어요.
감자 쇼핑몰을 떠올린 이유는 큰 외삼촌 때문이었습니다. 엄마 아빠가 요즘 운동삼아 일손도 도울 겸 농사 지으시는 큰 외삼촌 댁에 자주 놀러 가시는데, 올 해 감자 수확량이 많아서 남는 것은 몇 박스 팔아보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거든요. 감자와 마늘 약간을 팔아보면 어떨까 하는 이야기를 하시길래, "쇼핑몰도 있으면 좋겠네.." 라고 농담처럼 말했으나 저와 제 동생은 컴맹이라 쇼핑몰 만들어 드릴 능력은 없어서 그냥 친구들에게 물어봐서 사겠다는 친구 있으면 주문 몇 박스 받을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쉽게 쇼핑몰 하나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컴맹도 10분만에 쇼핑몰 만들 수 있는 무료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 Wix.com
나만의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세요. 무료입니다. 금방 만들 수 있어요. 라고 해서 기능들을 한참 살펴보다가 "지금 시작해 보세요"를 눌렀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이메일과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한 번 더 입력하고 비밀번호 한 번 더 입력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윅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보다 더 간단합니다. 심지어 컨펌메일 클릭도 없이 바로 가입 완료됩니다. +_+ 윅스 가입에 10초.
윅스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면서 비지니스 사업 홈페이지, 음악 홈페이지,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레스토랑 홈페이지, 의류 쇼핑몰 홈페이지 등 중에서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고르라는 안내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영문 블로그를 만들 생각이었으나 호기심이 동해서 온라인 쇼핑몰을 눌러 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탬플릿 종류도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엄마가 말씀하셨던 감자가 생각나서 식품 및 음료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 안에서도 쇼핑몰 탬플릿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별 생각없이 첫번째 레몬 쇼핑몰을 눌렀습니다.
이미 각 페이지 탬플릿이 짜여져 있고, 저는 글자나 그림, 색만 바꾸면 되니 아주 간단하게 온라인 쇼핑몰이 뚝딱뚝딱 만들어졌습니다.
그림 누르면 그림 편집 도구가 나오고,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옮기면서 막 꾸밀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 만들기처럼 책을 보고 공부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윅스 쇼핑몰 만들기 방법 같은 것을 찾아볼 필요도 없었습니다. 한국어로 잘 되어 있고, 고치고 싶은 곳을 클릭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저의 야매 감자 쇼핑몰 첫 페이지를 만든 뒤에는 샵 판매 페이지를 건드려보았습니다. 예전에 쇼핑몰 제작 비용 견적을 내 보았을 때, 상세 페이지, 페이지 갯수에 따라 쇼핑몰 제작 비용이 추가된다고 했었는데, 윅스 쇼핑몰 만들기 툴에는 이미 그 페이지들이 다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냥 눌러서 내용만 바꾸면 되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니 사이트 저장이 되었습니다. 윅스에서 만든 쇼핑몰이나 블로그는 제가 "게시"를 누르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게시"를 누를 때 까지는 황량한 쇼핑몰이 공개되지 않는 것 입니다.
상품관리 페이지를 누르고 샘플로 있는 제품들을 지웠습니다.
그리고 감자를 올려보았습니다.
오! 제품 하나 하나 올리는 것도 아주 간단해요. 아직 흠이라면 원화가 아니라 달러로 표시된다는 문제가 있네요. 윅스 코리아가 있으니 이런 오류(?)는 곧 해결이 되겠지요.
그냥 워드나 PPT 만드는 것보다 쉬웠어요. 더 대박은 모바일 페이지도 뚝딱 만들어 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상단에서 모바일 아이콘을 누르면 모바일 페이지 편집으로 넘어갑니다.
모바일 쇼핑몰까지 만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하는데 걸린 시간은 10분.
재미삼아 농장에서 많이 수확된 감자를 팔 쇼핑몰을 만들었는데, 너무 간단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초간단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 윅스, 유료 기능 가격
윅스 광고가 없고, 저장용량이 많고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것은 월 8달러 입니다. 쇼핑몰을 만들려면 월 20달러 (약 2만원)이고요.
윅스닷컴에 제가 만든 야매 감자 쇼핑몰을 진짜로 가동(?)시키려면 1년에 194달러를 내야 합니다. 정말로 쇼핑몰을 운영할 생각이 있으신지 부모님께 여쭤보고 결제를 해야겠어요. 그리고 쇼핑몰 운영을 할 경우 결제가 관건일 것 같아 찾아보니, 페이팔 등의 결제 서비스 연결은 간단한데, 신용카드 결제가 안 보여서 찾아보았습니다.
윅스 쇼핑몰 결제 시스템은 페이팔에 연결해서 직접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게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구매 고객이 페이팔에 로그인하지 않고 결제를 할 수 있다고 하니, 결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쇼핑몰 운영자가 페이팔에 수수료를 많이 뜯기겠지요.. 흐흐흐...)
외국 사이트들은 도움말 센터가 몹시 불친절하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윅스 도움말은 한글로 잘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정말 컴맹에게 강추하고 싶은 쉬운 사이트에요.
영어 블로그 만들기, Wix.com
블로그 탬플릿도 아주 많습니다.
블로그 관리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윅스 닷컴(http://ko.wix.com)의 장점은 컴맹도 뚝딱 뚝딱 할 수 있을만큼 정말 정말 쉽다는 점이었습니다. 예쁜 탬플릿이 아주 많고 탬플릿은 다 무료라서 마음껏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흠이라면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만들 때 돈을 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 만들고 한 달에 9천원씩 내야 된다는 점이 다소 생소하긴 합니다. 그러나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에 적은 돈으로 뚝딱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제가 야매로 10분만에 만든 감자 쇼핑몰을, 정말로 엄마 아빠가 운영하시게 되면 후기 다시 올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