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vs 넷북 비교, 갤럭시탭으로 넷북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

라라윈 노트북 넷북 추천 : 갤럭시탭으로 넷북 노트북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갤럭시탭 vs 넷북 비교 추천

갤럭시탭은 7인치 사이즈의 태블릿 pc 이자 스마트폰인 복합적이니 스마트 디바이스라는 특성때문에 무척 끌렸던 제품이었습니다. 갤럭시탭을 구입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갤럭시탭으로 넷북을 대체할 수 있는가 여부였습니다.
처음 넷북을 고를 때 용도에 따른 성능, 이동성, 배터리, 가격을 중심으로 선택했었는데, 갤럭시탭과 넷북도 같은 기준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


갤럭시탭 vs 넷북, 기능 비교 - 문서작업, 인터넷, 동영상 멀티미디어

처음 노트북을 구입할 때는 그래픽 작업이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 다른 프로그램들이 잘 돌아가는지 여부를 따졌는데, 막상 밖에서는 복잡한 작업을 거의 안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문서작업, 인터넷, 동영상을 보는게 거의 다 였어요. 넷북 주요 사용 용도였던 3가지, 문서 작업, 인터넷,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1. 갤럭시탭 vs 넷북, 문서 작업

그냥 갤럭시탭으로 입력해서 타수가 상당히 빨리 나오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그 정도는 아니어서 그냥 입력할 때는 키보드가 딸려있는 넷북이 편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탭 악세사리로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를 같이 쓰니 넷북보다 갤럭시탭이 훨씬 더 편리했습니다.

- 갤럭시탭 문서 작업, 워드 엑셀 PPT 작성하는 방법 - 갤럭시탭 씽크프리 어플

몽리님과 씨디맨님께 기술지원, 기기지원을 받아서 애플 키보드코지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해 봤습니다. 큰 가방을 가지고 다니면 애플 키보드가 더 편리할 것 같은데, 여자의 작은 가방에는 COSY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랑 같이 사용하니 정말 편리합니다. COSY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가 가격도 3분의 1. ^^;;
이제 카페에서 된장놀이할 때 필수품은 넷북이 아니라 갤탭 + 키보드 아닌가 싶었어요. ^^


계속 집 앞 컴퓨터에 앉아있어서 더 생각이 안 날 때는 카페에 앉아서 뭔가 끄적이는 것이 더 효율적일 때가 있는데, 갤럭시탭과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는 코트 주머니에 쏙 집어넣고 카드만 챙겨서 나가니 편리했습니다. 집 근처 마실 나갈 때도 좋아요. ^^



키보드랑 같이 쓰면 A4 몇 십장 쓰는 것도 문제 없습니다.



휴대성이나 사용 편리성도 좋았지만, 갤럭시탭과 키보드의 조합으로 이용하는 것이 참 근사한 것 같아서 자랑스레 사용하고 있었는데, 다른 테이블에서 자리잡은 분도 갤탭을 올려놓고 있었어요. 저 분이 갤탭에 키보드 연결해서 써보면 저 넷북은 집에 두고 나오셨을 지도.. ^^;;


2. 갤럭시탭 vs 넷북, 인터넷

이 점은 비교할 필요가 별로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넷북은 3G가 안되니까요. ^^;; 무선 인터넷 안 되면 오로지 문서작업이나 카드게임이나 해야 되는데, 갤럭시탭은 3G로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안 잡혀서 답답할 일은 없습니다.
갤럭시탭은 안드로이드 2.2로 플래쉬도 잘 돌아가기 때문에 페이스북 고고농장같은 웹 게임도 즐길 수가 있습니다.
고고농장 어플이 따로 없고, 페이스북에서 안 들어가 지길래 한참 찾았는데, 그냥 인터넷 창에서 주소 입력하면 들어가 지네요. ^^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플래쉬가 안되기 때문에 안 들어가지고, 안드로이드 2.2 이상 스마트폰에서만 되요.

☞ 스마트폰에서 고고농장 하려면 인터넷창에서 http://apps.facebook.com/gogofarm



갤럭시탭에서 페이스북 고고농장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컴퓨터 인터넷이랑 똑같아요.
페북 고고농장 하시면 저도 친추해주세요~ ^^ 서리와 새벽에 농작물 관리 잘 해드립니다. (http://www.facebook.com/lalawin30)



갤럭시탭 가로로 보면 22인치 모니터에서 보는 농장 크기와 비슷한 크기로 농작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갤럭시탭 vs 넷북, 동영상 멀티미디어

갤럭시탭의 동영상 재생 능력은 아주 좋습니다. 고화질 동영상 팍팍 잘 돌아가고, 인터넷 강의도 충분히 편안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기본 어플로 스마트 에듀 동영상 강의 어플이 있기도 한데, 제가 얼마전에 파고다 어학원 영어 강의를 듣기 시작했거든요. 보충수업이 잘 지원된다는 점과 동영상 강의도 제공되어 몇 번이고 강의를 또 들을 수도 있고, 학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 강의로만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아주 끌려서 아담 서 선생님의 스크린 영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선생님이 제공해 주시는 인터넷 강의 리스트 화면에 접속하고 동영상 재생을 시켰습니다.



이 날 배운 내용 중 하나는 Groupon 에 관한 CNN 기사였는데, 그루폰 CEO 훈남이시네요. ^^
인강은 안 듣고 잿밥에만 시선이..


4. 갤럭시탭 공학계산기

갤럭시탭은 기본 어플로 공학계산기가 들어있습니다. 공학계산기를 별도로 안 가지고 다녀도 되서 좋은데, 한 편으로는 공학계산기 비싸게 사 놨는데 쓸모가 없어져서 서글프기도 합니다.


갤럭시탭 공학계산기 상당히 좋은데, 제가 원래 가지고 있던 공학계산기 보다 액정 화면이 크고 칼라에 화면도 밝습니다.




5. 갤럭시탭 vs 넷북, 프로그램

그래도 넷북이 필요한 순간은 프로그램 실행은 어떻게 안되네요.
그래픽은 포토샵 어플들로 커버가 되는데, 통계 프로그램은 갤탭에서는 안 돌아갑니다.
SAS 포터블 같은 프로그램을 갤럭시탭에 넣어봤는데 exe 파일이 실행이 안 되기 때문에 통계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나 프로그램 작성하는 것은 힘들어요. 학생이라면 학과 특성에 따라서 밖에서 통계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 등을 많이 해야 된다면, 갤럭시탭으로 넷북을 대용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넷북으로 워드와 인터넷만 쓸 용도라면 갤럭시탭이 더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 vs 넷북, 배터리 비교

갤럭시탭은 완충 상태에서 전화받고, 인터넷하고, 문서작업하고 하루는 가뿐합니다. 몇 시간 동안 계속 갤럭시탭만 사용한다고 치면 하루까지는 아니더라도 아침에 나가서 저녁에 들어올 때까지 버티는 편 입니다.
그러나 넷북은 계속 켜두면 보통 6~8시간, 그나마 3셀이면 3시간.
충전기를 가지고 다닌다고 해도 넷북 충전기보다 갤럭시탭 충전기가 작고 가볍고, 갤럭시탭은 휴대 편한 보조배터리도 판매해서 배터리 면에서는 갤럭시탭 승.


갤럭시탭 vs 넷북, 이동성 비교

저는 거의 항상 차를 가지고 다닙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노트북 무게는 별로 신경쓰지 않고 성능이나 디자인 중심으로 구입을 했었습니다. 노트북을 메고다녀야 되는 것은 아니니까, 잠깐 강의실과 도서관 정도 다니는 것은 관계 없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막상 들고 다녀보니 차를 강의실 입구에 대 놓고 수업들어가도 잠깐 가지고 다닐 때도 큼직하고 무거운 노트북은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게다가 차를 안 가지고 가는 날은 도저히 가져갈 엄두도 안 났고요.
그래서 14인치 -> 15.4인치 -> 10.1인치로 바꾸고, 무게도 2.5kg짜리에서 1.3kg짜리로 더 작고 가벼운 것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갤럭시탭은 7인치에 386g이니 이동성에는 정말 월등합니다. 10인치 넷북도 어지간한 빅백 아니면 잘 안 들어가는데, 갤탭은 여자 핸드백에 쏙 들어가고 무겁지도 않아서 이동성에서는 쵝오인 듯 합니다.
갤럭시탭2 출시가 되었어도 갤럭시탭이 사랑스러운 이유는 갤탭만의 7인치 386g 의 무게때문입니다. 갤럭시탭2는 10인치에 가볍게 나오긴 한 것 같지만, 7인치 만의 휴대성은 정말 좋습니다. 7인치 갤럭시탭에 학교 필기, 문서용도로 쓸 때 키보드 쪼그만거 더해도 500g이 안 넘고, 핸드백에 쏙 들어가니 너무나 매력적이에요. 저는 만약 갤럭시탭3가 7인치로 나온다면 지름신 폭발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 vs 넷북, 가격 비교

갤럭시탭과 넷북의 가격을 비교해 보면 넷북의 사양에 따라 많이 달라지겠지만 40~50만원선으로 보자면 갤럭시탭이 출고가는 훨씬 비쌉니다. 대신 갤럭시탭은 장기 할부와 통신사 요금 결합 할인을 통해 거의 무료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구입 부담이 훨씬 적죠.

- 갤럭시탭 가격 요금제, SKT vs LG U+ 어디가 더 저렴할까?



대학원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 입장에서 추천을 하자면, 개인 노트북으로 그래픽 작업이나 통계 또는 학과별 주요 프로그램을 많이 돌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넷북보다 갤럭시탭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차를 가지고 다니지 않는 학생, 다른 전공서적이나 가지고 다녀야 할 짐이 많은 학생, 가방 무거운 것을 싫어하면서 주로 문서작업과 인터넷, 동영상을 이용하는 학생이라면 갤럭시탭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