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블로그 만들기 팁, 블로그 이름과 주소 삼박자가 따로 놀고 있지 않나요?

블로그 만들기 팁, 블로그 이름과 주소 삼박자가 따로 놀고 있지 않나요?

· 댓글개 · 라라윈
블로그의 삼박자라고 한 것은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 블로그 쥔장의 닉네임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하면서는 이 세 가지의 중요성을 잘 몰랐습니다.  주소는 맘대로 못 바꾸더라도 중요치 않다고 생각했고, 블로그 이름이나 닉네임이야 나중에라도 바꿀 수 있으니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할 수록 이 세 가지가 잘 연결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닉네임은 기억하는데, 블로그 이름은 기억못해?

작년초에 쓰신 에코님의 글 중에서 '필명과 블로그 이름사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필명과 블로그 명이 일치하는 분들이 아닌 경우에는, 필명이 더 익숙한 경우도 있고, 블로그 명이 더 익숙한 경우도 있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 처럼, 블로그 이름은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이고 닉네임은 '라라윈'이라면,  라라윈은 기억해주실지라도, 블로그 이름은 기억 못하시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제 블로그가 다른 분들께 기억되는 점에서도 생각해 보게 되는 부분이지만, 당장 블로그 링크에서도 이 부분은 참 난감합니다. 요즘은 마음에 드는 블로그를 발견하면 링크추가보다 주로 RSS구독을 하지만,  링크추가를 해 놓아도 찾아가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링크추가를 하면, 닉네임은 안 보이고, 블로그 이름만 나옵니다. (이거 설정 어떻게 바꾸는지 모르겠어요..ㅠㅠ)


그렇다보니, 좋아하는 블로그를 링크추가 해놓고 찾아가려해도, 그 블로거의 이름은 알아도 블로그 이름은 몰라서 헤매는 것 입니다. ㅜㅜ  올블로그 어워드 2008에서 투표를 하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투표를 하는 후보자 명단이 블로그 이름으로 되어 있다보니, 평소 닉네임만 알고 있던 경우 블로그 이름을 몰라서도 투표하기 곤란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닉네임뿐 아니라, 블로그 이름까지 기억하게 하려면,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을 일치시키거나, 블로그 이름 앞에 자신의 이름(닉네임)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cdmanii님의 경우, 블로그 이름이 "CDMANII's COMPUTER STORY"입니다. 그러면 컴퓨터 스토리는 기억을 못했을지라도, 앞에 있는 Cdmanii님의 이름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 이름 앞에 '라라윈의'를 집어넣는 것이 좋을지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ㅠㅠ)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도 헷갈리는데, 주소는 더 모르겠어?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뿐 아니라, 블로그 주소까지 다르면, 모두 기억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다른 분의 블로그 주소는 잘 사용하지 않긴하지만, 그 분 블로그를 링크시키거나 할 때, 블로그 주소와 닉네임이 같으면 기억하고 입력하기가 더 쉽습니다.
또 가끔 블로그 유입경로에 어느 분 블로그인지 아는 주소가 남겨지면, 반가운 마음에 놀러가는데,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과 주소가 모두 다른 경우 블로그 주소를 보고는 어느분의 블로그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ㅠㅠ



+ 블로그 이미지를 더욱 강하게 하려면, 블로그 삼박자 통일 + 시각적 이미지 삼박자도 통일

블로그 주소, 이름, 닉네임 삼박자 통일과 함께, 블로그 스킨, 프로필이미지, 아이콘 이미지까지 일치시키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어제 머니야머니야님께서, 제 블로그 이미지와 블로그 아이콘이 달라 헷갈리셨다는 이야기를 해 주셔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프로필에 사용하는 이미지도, 블로그 아이콘에 사용하는 이미지도 저 나름대로는 의미가 깊은 것들이긴 하지만, 다른 분들이 보시기에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기억을 혼란스럽게 할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프로필 이미지와 아이콘 이미지를 통일했습니다. ^^;;;)


머니야머니야님의 경우, 블로그 이름도 '머니야머니야' 닉네임도 '머니야머니야' 블로그 주소도 "moneyamoneya"이라서 기억하기 무척 좋았습니다. 거기에 블로그 내용도 돈에 관한 내용이 주가 되고, 아이콘도 만원짜리에 나오는 세종대왕이다보니, 블로그의 이미지가 매우 명확합니다.
이처럼 블로그의 삼박자 부분이 일치할수록, 기억하기 쉽고,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좀 더 많은 사람이 분명하게 기억할 수 있게 하고, 이미지를 강하게 하고 싶다면,
블로그 주소, 블로그 이름, 닉네임, 블로그 스킨, 프로필 이미지, 아이콘 이미지를
모두 통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