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HR 로드맵, 인적 자원 관리 이론의 실전 적용 지침서

처음 인적자원관리 과목을 접한 것은 산업심리에서 였습니다. 알고보니 '인적자원관리'는 심리학 뿐 아니라 경영학의 필수학문이었습니다. 산업체를 운영, 관리하는 모든 분들과 관리직에 계신 분들의 큰 관심사이기도 했구요.
기계가 아닌 인간이 일하는 곳에서는 '사람을 어떻게 다루어야 최상의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는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본인을 위해서도 회사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것 입니다. 
처음 원론과 개념을 배우면서 매우 재미있고 구구절절 맞다고 느껴졌습니다. 이미 많은 이에게 인정받은 원론이기에 당연한것이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수업을 듣다보니 슬슬 떠오르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과연 이런 이론들이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까?"

하는 점 입니다. 주위에서 실제 HR 관련 업무를 하시는 분들께 여쭤봐도 책과는 괴리가 큰 대답, 정리안된 답, 쉽게 이해하기 힘든 답뿐이었습니다. 실제 경험하지 못한 사람도  알아듣기 쉽게, 이론과 실제를 잘 접목하여 설명해 준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 같아보였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깔끔하게 말해주는 책이 있었습니다. '전략적 HR 로드맵'이라는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25년간 현장의 HR고위직에 있던 최고의 실천가이기도 하면서 HR이론만을 연구해 온 학자들도 인정할 만큼 수준높은 HR이론을 연구 발표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HR이론과 현실의 간극을 잘 매워주고 있었습니다.  실전 경험이 없는 사람입장에서는 지나치게 사례중심으로 이야기해도 배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된다는 것인지 헷갈리고, 실전경험은 풍부해도 이론이 빈약한 사람은 지나치게 이론적으로 설명된 책이 괴롭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면에서 줄타기를 잘 한 느낌입니다.

내용의 이해를 더 쉽게 해주는 많은 도표와 그림

책 내용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단순명료합니다. 구성이나 설명이 명쾌한데다가, 도표와 그림들을 이용하여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옮긴분의 마지막 말씀처럼 여러 번 손 보고, 좀 더 깔끔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주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하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 사용되는 용어들 때문에 HR에 대해 기초 개념은 있어야 읽기 수월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HR, OD, 인사관리, 성과관리 등등의 용어에 대해서는 다시 풀어서 설명하지 않기때문입니다.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챠트와 체크표

내용이 매우 현실적이어서 많이 와 닿습니다. 전략적 로드맵이라는 제목처럼, HR이론을 쉽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특히 현재 HR분야에서 당면한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 앞으로의 미래는 어떠한지에 대한 설명으로 HR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할 부분에 대해서도 솔직히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책을 통해서 원론에서는 다루어지지 않는, 분야별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전략을 공개하고 있어 아주 유용했습니다. 포인트는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콕 찝어서 말해주면서 친절하게 바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표나 체크표 등도 보여주었습니다. 

워낙 깔끔하고 군더더기없이 알찬 내용을 담고있어, 대학 시절 교재를 접하는 기분도 들었습니다.
이런 스타일이 아니라 하드커버의 교재스타일로 출판한다면, 대학에서 HR 응용과정 교재로 사용되어지기도 할 것 같습니다. 이미 대학에서 하드커버의 원서가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실천전략과 현실에서의 HR에 대해 알고 싶을 때 꼭 읽어볼만한 책이었습니다. ^^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