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여자들이 오빠를 좋아하는 이유는?

여자들이 오빠를 좋아하는 이유는?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여자들이 오빠를 좋아하는 이유는?

연하남의 인기도 뜨겁지만, 여전히 오빠들의 인기도 사그러들지 않습니다.
연하남을 선호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 연하가 대세? 연하남이 왜 좋은데?) 연하남만의 장점과 매력이 많이 있는 듯 한데, 연하남이 나름의 매력이 있다고 해서 연상남 오빠의 매력이 사그러드는 것만은 아닌 듯 합니다.
여자들이 오빠를 좋아하는 이유는 뭘까요?


오빠 사랑해요 ?

1. 이해심 많고 너그러울 것 같은 느낌

아무래도 동갑이나 동생보다는 언니 오빠들의 이해심이 더 크다는 느낌을 받는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보통 나이를 딱 따져서 한 살이라도 더 많으면 언니 오빠 대접을 해주고, 언니 오빠 대접을 받게 되는 입장에서는 한 살이라도 더 많다는 이유로 양보하고 챙겨주는 미덕(?)이 있습니다. 또한 나이는 거저 먹는 것이 아니라서인지, 나이만큼 조금 더 생각의 폭이나 이해의 폭이 크고, 마음 씀이 다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오빠를 만나게 되면, 동갑이나 연하남보다는 이해심이 더 많고 너그러울 것 같다는 기대를 갖게 됩니다.


2. 풍부한 경험의 인도자

이미 경험이 많은 안내자를 구하면, 그 길을 가는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모로 경험이 많은 오빠를 만나면 삶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미 오빠는 내가 고민했던 것을 고민했고, 이미 오빠는 내가 해보고 싶어하는 일을 해보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좋은 안내자가 됩니다. 진로나 직종은 다를 지언정, 최소한 내 나이를 먼저 살아봤기에 그 나이대에 고민은 확실히 압니다. 최소한 고3 오빠라면 고2 때 고민이 뭔지는 알고 고2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 줄 수 있고, 먼저 취업한 사회인 오빠라면 대학생 동생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는 이야기해 줄 수 있습니다. 동갑이나 연하남에게 이야기해서는 풀리지 않을 고민을 마음놓고 말할 수 있는 상대가 되기에 오빠를 더 좋아하기도..


3. 예뻐해줄 것 같은 느낌

아이는 그냥 아이라는 이유만으로 귀엽습니다.
무조건 귀여운 아이는 아닐지언정, 나이차이가 나면 동생도 동생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좀 귀엽습니다. 실제로는 그 동생이 나보다 체격이 더 크거나, 나보다 더 듬직한 스타일일지언정 동생이라서 귀엽고 예쁘고 챙겨주고 싶은 느낌이 있습니다.
오빠를 만나면, 실제로 생긴 것도 귀엽지 않고, 덩치도 크고, 귀엽다 소리 들을 나이가 아니더라도, 그냥 오빠에게 "동생" 이라는 이유만으로 귀엽고 어린아이처럼 예쁨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실질적인 여유

아무래도 오빠들은 또래나 연하남보다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여유롭든 아니든 간에 우리나라의 연장자 계산문화는 확실하기 때문에, 오빠들은 의무적으로 지갑을 두둑히 채워가지고 오고, 동갑이나 연하남에 비해 여자에게 기대거나 부담을 줄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오빠니까 더 맛있는 것도 사주고, 좋은 선물도 사줄 확률이 높죠.


5. 호칭의 편안함

제가 남자가 아니기에 "오빠"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오빠라는 말이 주는 행복감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많은 남자분들이 "오빠" 라는 단어 자체가 참 달콤하다고 하십니다. 한예슬의 살인애교가 아니라 뻣뻣한 "오빠" 라도 오빠라는 말이 상당히 기분 좋은 말이라고 하는데, 여자 입장에서도 오빠라는 호칭은 부르기 좋은 말이자, 왠지 모를 든든함과 좋은 이미지가 잔뜩 들어가 있는 단어입니다.
과거 한동안 '오빠'라는 단어를 싫어해서 '선배' 또는 '형'으로 부르는 분위기도 있었고, 오빠여도 이름을 부르거나 '자기야' '애인님' '돼지' '말' '소' 등의 애칭(?) 등으로 부르는 연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빠가 있어서 좋기에 오빠를 계속 좋아하는 여자도 있고, 오빠가 없어서 오빠 하나 있는 것이 로망이었기에 "오빠"라는 말이 상당히 불러보고 싶고, 꼭 하나 가지고 싶은 존재라서 오빠를 좋아하는 여자도 있습니다. 



이런 오빠만의 절대 강점 때문에 "오빠" 연상남의 인기는 쉽게 사그러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오빠가 좋아요,"라는 이유들은 실제로 그럴 수도 있지만, 기대가 큰만큼 실망이 클 수도 있는 이유들입니다. 오빠라서 너그러울 줄 알았더니 싸우면 똑같다, 한치의 양보도 없다라거나, 오빠라고 잔소리만 많고, 여자친구인데도 어리다고 의견은 무시한다는 등의 사귀어보니 현실은 다르다고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빠보다는 연하가 좋다는 여자도 있고, 친구같은 동갑이 좋다는 여자도 있고, 선호하는 나이차이도 사람마다 참 다릅니다.
그럼에도 오빠들의 인기가 지속되는 것은, 위의 기대들이 기대 뿐 아니라 현실적으로 장점일 때도 많고, 위의 이유 뿐 아니라 오빠라서 좋은 점들이 많기에 오빠 로망도 지속되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오빠든 동갑이든 연하남이든 자기 남자친구가 늘 최고라는 것..... ^^


- 연하가 대세? 연하남이 왜 좋은데?
- 직장녀를 사로잡는 연하남의 전략
- 여자에게 아는 오빠의 의미는? - 여자의 마음 심리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