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반응형 블로그 스킨 오류, 고장난 댓글 고쳤어요

반응형 블로그 스킨 오류, 고장난 댓글 고쳤어요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블로그 스킨 수정 :  반응형 블로그 스킨 자바스크립트 오류로 스킨 변경, 고장난 댓글 고쳤어요!

시작은 블로그 댓글 버튼이 안 눌리는 것이었는데...  끝은 주말을 하얗게 불사르고 스킨을 바꾸고 고장난 댓글을 고쳤습니다. 흔히 컴맹이 "아무것도 안 건드렸는데, 뭔가 안돼요." 라고 하면, 자기가 뭘 했는지 모를 뿐, 엄청나게 많은 일들을 한 뒤라고 의심받곤 합니다. 그러나 이번만큼은 결백했습니다. 블로그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댓글 버튼이 먹통이 되었길래, 아주 당당하게 티스토리 운영자님들께 여쭤봤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스킨 오류


무민님(http://moomin.life/)이 자바스크립트 오류라고 광속 답장을 해주셨습니다. 무민님이 답을 알려주셔서, 우선 뭐가 문제인지에 대한 답답함은 금방 해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반응형 스킨 자바스크립트 오류라니....  ㅠㅠ

이건 제가 고칠 수 있는 영역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스킨 오류

반응형 스킨 자바스크립트 오류 때문에 댓글이 안 된다고 멘토님께 도움을 요청했더니, 주말에 봐 주시겠다고 했습니다.

헉...  주말까지 댓글이 안 되다니... 댓글 읽는 행복에 글 쓰는데....  ㅠㅠ

제가 할 수 있는거라고는 혹시나 댓글 남기시려다가 답답하실지도 모르니, "댓글 버튼 고장났어요. 주말에 고칠 예정이에요"  라고 적어 놓는 것 뿐이었습니다. ㅠㅠ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짧은 안녕

저의 숙원사업 하나가 제 블로그 스킨을 웹표준 HTML5인가에도 맞추고, 최첨단(?)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고수님들은 혼자서 뚝딱뚝딱 바꾸시지만, 저는 컴맹이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엇습니다. 결국 고수님께 반응형 스킨으로 너무너무너무 바꾸고 싶다고 졸라서 부탁드려서 블로그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었습니다. (고수님,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사...사랑합니다!)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고 싶다는 소원을 이루어 너무나 행복했는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나마 옛날 스킨에서는 소소하게 스킨에 이미지 넣었다 빼는 정도나 박스 치는 것 같은 사소한 블로그 스킨 고치기는 저 혼자 할 수 있었는데, 반응형 스킨 HTML 코드에서는 사소한 것도 손댈 수가 없었습니다. 스킨 손봐달라는 것도 큰 민폐였는데, 사소한 것까지 매번 귀찮게 해드릴 수는 없어서 웹표준 퍼블리싱 책도 사고, 도서관에서 반응형 스킨 책도 잔뜩 빌려다 보았습니다.



그러나 저같은 컴맹에게는 책을 봐도...  잘......;;;;

어쨌거나 제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제가 다운받은 스킨의 HTML과 CSS는 줄바꿈이 하나도 안 되어 있길래 일일이 줄바꿈해서 정리하고, 카카오 개발자 가입까지해서 카카오 공유버튼도 넣어가며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뜬금없이 반응형 스킨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나고, 고수님이 도와주지 않으면 저는 반응형 스킨 오류를 전혀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전에는 오류가 나면 물어 물어가며, 책 보고 찾아가며 누덕누덕하게 기워가며 쓸 수 라도 있었는데 반응형 스킨은 어디서 뭐가 오류가 나는지 전혀 알 수 없었습니다.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느라 공들인 것이 아깝지만, 다시 제가 누덕누덕하게라도 손보며 쓸 수 있는 이전 스킨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참 예뻤던 블로그 반응형 스킨 안녕...



반응형 스킨보다 더 예쁜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이전 스킨으로 되돌리면서 보니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이 확 바뀌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 (티스토리 모바일 웹 개편, 새로운 모바일 웹을 경험해보세요)를 보니 8월에 바뀐 것 같은데, 참 예쁩니다. 제가 쓰던 반응형 모바일 스킨보다 티스토리 기본 스킨이 더 예뻐요. (전 왜 때문에 그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느라 고생한거죠...  ㅠㅠ)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스킨인데 블로그 제목 옆에 아이콘도 나오고, 카테고리 목록도 깔끔하게 나오고, 블로그 제목, 블로그 이미지 등도 예쁘게 나오고, 댓글 창도 예쁩니다. 댓글창에 카카오 이모티콘도 쓸 수 있어요. 정말 여러모로 제가 쓰던 반응형 스킨보다 더 예쁘고 깔끔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카카오톡 공유버튼 하나 넣느라고 카카오 개발자 API 가입을 하고 생쑈를 했는데,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스킨에는 카카오톡 공유버튼도 기본 장착 되어 있습니다. 글에서 제목 옆의 :  버튼을 누르면 공유 버튼이 나오고, 글 아래의 > 버튼을 눌러도 공유 버튼이 나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이메일로 공유가 됩니다. 시험삼아 해봤더니 카카오톡에도 깔끔하게 공유가 잘 됩니다.


사람 마음이 몹시 간사하여, 반응형 스킨 자바스크립트 오류 때문에 이전 스킨을 되돌려야겠다고 생각했을 때는 무척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막상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기본형이 제가 쓰던 반응형 스킨보다 더 예쁘니까 다른 의미로 아쉬워졌습니다.

'나 뭣땜에 그 고생을 하면서 반응형으로 바꾼거니? 기본 스킨이 더 예쁘고 깔끔한데...' 하는 아쉬움이었어요. 그것도 제가 할 줄도 몰라서 고수님 시간을 뺏어가면서 부탁해서 바꿨었는데.... 


어찌되었거나, 모바일 스킨은 더 예뻐졌고, 고장난 댓글은 고쳐져서 행복합니다. ^^

그리고 스킨 되돌리기 작업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되돌리기하면 짠~ 하고 바뀌는 줄 알았는데, 다시 손봐야 되는 것이 많아서 시간이 아주 많이 걸렸습니다. 고수님이 손봐주셨어도 주말이 사라졌어요..... (고수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개발자님(프로그래머님이라고 해야되는건지도 헷갈립니다) 정말 존경합니다!!!)
이제 스킨은 별 문제 없으면 계속 쓰는걸로.....



[예전에 하나 하나 찾으며 기뻐했던 블로그 팁들]

2009/05/13 - 블로그 만들기 팁, 블로그 이름과 주소 삼박자가 따로 놀고 있지 않나요?

2008/01/07 - 블로그에 익숙해지셨어요? 화면 업그레이드 하세요~

2007/12/29 - 내 블로그와 친해지게 하는 초간단 블로그 팁 3가지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