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3.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핸드폰 바꿀때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핸드폰 바꿀때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새 핸드폰에 카카오톡 채팅 내용 백업 방법

가족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부모님 핸드폰을 바꿔드렸습니다. 색깔이나 모델이나 아무 말씀없이 잘 쓰시는데, 딱 2가지만 요청하십니다.

사진 옮기기와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입니다.


저는 핸드폰 용량 많이 차지 하니까 사진을 컴퓨터와 외장하드에 백업 받고 핸드폰에서는 삭제하곤 하는데, 부모님은 이전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 그 전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 그전전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도 다 넣어달라고 하십니다. 조카 사진, 강아지 사진 등이 있어서 그러시나봐요. 사진은 메모리카드를 하나씩 사드리고, 사진을 메모리카드에 저장되게 했더니 메모리 카드만 옮기면 바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해서 컴퓨터에 연결해서 백업 한 번 받고, 옮겨드리긴 했어요.


문제는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인데, 예전에 핸드폰 바꿨을 때 카톡 대화내용 백업해서 복구하려면 PC버전을 깔아야 PC버전에 있는 것이 모바일에서 복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하고 복구한지가 너무 오래라 방법이 가물가물해서, 카톡 대화내용은 그대로 안 옮겨질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니 어쩔 수 없다고 하시면서도 시무룩하신 눈치였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1. 부모님의 카톡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이메일 주소로 카톡 계정 연결하고 승인을 눌렀어요.


2. 카톡에 들어가 보니 설정 - 채팅으로 들어가면 '대화백업'이 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


3. 대화백업하기를 누르면 비밀번호가 나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하기


4.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카톡 계정과 똑같은 비밀번호가 아니어도 됩니다. 간단히 은행 비밀번호처럼 숫자4자리여도 상관없습니다. 비밀번호를 정하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어딘가 적어둡니다. 이러면 백업이 끝납니다.


내용이 많으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오지만 몇 분 안 걸렸습니다. 체감상은 2~3분 만에 백업이 끝난 듯 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복구 방법

핸드폰 바꿨을 때 카톡 대화내용을 그대로 옮기려면 먼저 카톡을 설치하고, 카톡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대화내용 복구하기에서 앞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분도 안 걸려서 똑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부모님의 카톡 대화내용을 백업해서 복구해 보니, 아빠가 확인 안하신 대화 창들도 고스란히 옮겨졌습니다. 확인 안 한 대화, 단톡방, 갠톡방 등이 고대로 옮겨져서 새 핸드폰에 카톡 옮기기 미션을 성공했습니다.


사진 그대로 나오고, 카톡 대화창이 확인 안하신 대화, 확인하신 대화, 단톡방 등이 고스란히 나오자 함박웃음을 지으셨습니다. 부모님께는 특히 카톡 커뮤니티가 굉장히 중요하신가봐요..........

몇 년 전에는 카톡 대화내용 백업 복구가 굉장히 번거로웠는데, 지금은 몹시 간편해졌네요. 핸드폰 바꿨을때 카톡 백업 복구 안되서 대화창에서 죄다 튕겨져 나와서 핸드폰 바꿔서 그렇다며 다시 단톡방에 초대해 달라고 부탁하던 시절이 옛날 일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 복구 주의사항

카톡 대화백업 화면 아래에 도움말이 있길래 살펴보니 주의사항이 있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 복구 주의사항


카톡 대화 백업한 뒤에, 카톡 삭제하고 재설치할 때 꼭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전화번호로 접속해 버리면 신규 가입이 되어 대화내용이 날아간대요. 꼭! 꼭! 카카오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하세요.


백업이 되는 대화내용은 문자(텍스트)만 되고, 사진이나 동영상은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사진들은 미리 다운받아 놓아야 해요.



- 카톡 친구 삭제 방법

- 머해 바빠? 보다 나은 카톡 대화법

- 카톡 차단한 사람에게 카톡 선물 보내면?

- 카톡 선물 보내기 방법

-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