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생각거리
  3. 연예인들의 패션사업 진출, 과연 실 수입은?

연예인들의 패션사업 진출, 과연 실 수입은?

· 댓글개 · 라라윈
TV 채널을 돌리다가 '엄정화의 코너 스윗' 홈쇼핑 방송을 보게 되었다. 인터넷 뉴스에도 엄정화가 런칭한 브랜드가 초대박 행진이라는 기사가 자주 나오기에 과연 어떤 상품일까 유심히 보았다. 과연 엄정화 답게 그간의 섹시한 이미지와 표정연기, 연출력을 동원하여 사진만 보아도 사고 싶게 해 놓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 속옷들이 배경없이 속옷 위주로 보여졌다면 엄정화는 속옷 연출법까지 제시했다고 보여졌다.
인터넷 뉴스에 따르면 연일 매진사례를 기록하고 있어 벌써 몇 십억을 벌었다던데...
정말 그럴까?


요즘들어 수많은 연예인들이 패션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제는 연예인 누구입니다. 뒤에 의례 'CEO'라는 단어들이 따라다닌다.
연예인들의 부업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안정된 철밥통이 아니기에 많은 연예인들이 음식점, 옷가게 등의 부업들을 해왔다. 특히 과거에는 연예인의 이름을 건 음식점, 술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상당히 많이 보여졌는데 근래에 들어 홈쇼핑 시장이 커지면서 연예인이라는 이점을 백분 살려 패션사업에 손대는 이들이 많아진 것 같다. 잘 알려진 이혜영의 미싱도로시, 변정수의 엘라호야, 김준희의 에바주니 등등 뿐 아니라 우리가 누군지 잘 모를 연예인들도 방송에 나와 패션사업을 한다고 하며 은근슬쩍 홍보를 해댄다.

그런데 궁금한 점은 정말 이들이 방송에서 떠드는대로 수십억을 벌까 하는 점이다.
아니라고 본다. "연예인들이 수십억짜리 cf를 찍었네, 몇 억에 영화계약을 했네" 할 때 실제로 그 연예인 당사자가 손에 쥐는 돈은 반도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매니지먼트사와 수익배분을 하고 연예인이 촬영에 들어가며 소요되는 비용들을 제하고 나면 실수익은 매우 적은 셈이다. 과거 이상민이 깁미파이브를 시작했을 때 세간에는 이상민이 돈방석에 올라앉았다는 보도가 파다했었다. 당시 이종격투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대표자가 이상민이라는 점 또한 주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한동안 호사가들은 이혜영이 부자집 사모님이라도 되는 듯 부러움을 표하기도 하고 했었는데, 결과는 알 것이다. 이상민이 실제로는 별다른 수익없이 상당한 부채만 가지고 있었고, 실 수익자는 따로있는 외관상 사장이었다는 것을. 그로인해 이혜영과 이혼과정에서 돈문제로 상당한 시비가 있었었다.

아마도 지금의 패션사업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예인들의 이미지를 빌려 실수익자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은 아이들 장난이나 재미삼아 시작해 볼 수 있는 블로그 같은 것이 아니다. 철저한 준비, 자본력, 시스템 등 많은 것이 필요하다. 방송연예 활동에 눈코뜰새 없는 인기연예인들이 이 모든 것을 순식간에 준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허나 준비해 놓은 누군가에게 이름과 이미지를 빌려주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연예인 누구가 몇 십억을 벌었네 하는 기사에 크게 박탈감을 느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 돈이 모두 그 사람의 것도 아니고, 설령 본인이 갖는 것이 맞다 해도 실 수익은 판매액과는 분명 다른 것이다. 김준희가 100억 매출을 쳤다고 해서 100억을 모두 갖는 것이 아니라 원재료비, 유통비용, 광고비용, 직원임금 등을 모두 뺀 나머지만을 갖게 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언론은 이 사실을 알면서도 왜 연일 누가 몇 억을 벌었네, 대박이네 하는 기사를 보도할까.
정확한 내막이야 당사자 들만이 알 것이다.
하나 오늘 내가 엄정화 대박매출 기사를 보고, 예전같으면 휙 돌려버렸을 홈쇼핑 방송을 눈여겨 본 것을 보면 그런 대박의 소문이 분명 매출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그런 기사 자체가 홍보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기사들의 남발로 인해 몇 백만원의 월급에도 감지덕지 하는 직장인들을 너무 허탈하게 만들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한 그러한 기사들의 남발이 너 나 없이 인터넷 쇼핑몰로 뛰어들면 돈 번다 하는 생각을 심게 하여 무분별한 투자를 부를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