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일상 이야기 : 감기 빨리 낫는 법, 감기 왜 걸리는 걸까?

아.. 또 감기입니다.
작년 이맘때도 초겨울이 찾아올 때쯤 감기에 걸려 봄이 올때까지 아팠습니다.
(올해는 5월 중순이 되어서 추운날씨에서 곧장 초여름으로 넘어갔습니다) 
감기는 정말 싫은데, 감기에 자주 걸렸던 덕분에 감기에 대한 지식은 많이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감기, 감기몸살,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예방, 감기의 뜻, 왜 콧물이 나올까,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 감기 걸리는 이유

1. 감기란?

감할 감 減 기운 기 氣
한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몸의 기운이 감하고 쇠한 상태라고 합니다.
고로 몸의 기운이 떨어져 있어 면연력이 약해지고 기운이 약한 상태.


2. 감기에 걸리면 왜 콧물이 계속 나올까?

감기에 걸리면 지겹도록 코를 풀어도 고장난 수도꼭지마냥 계속 코가 찔찔나옵니다. 콧구멍도 쪼고만데서 무슨 콧물은 이리도 많이 나오는지..ㅡㅡ;
콧물 줄줄 흘리다보면 지저분해 보이지만, 나름 몸의 방어기제였다고 합니다.
콧물은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작업이라서 감기가 나을때까지 바이러스를 빨리 내보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한 감기를 이기기 위해 몸이 온도를 높이고 얼굴 등에서 열이 나기 때문에 코의 이물질이 녹아내리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3. 감기에 이미 걸렸다. 감기 빨리 낫는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무조건 푹 쉬는 것 입니다. 잘 먹고 잘 자고.

1) 감기약은 안 먹어야 좋다

실제로 감기는 약이 없습니다.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병원이나 약국에서 주는 약이 별 효과는 없음을 알 것입니다. 감기약 달라고 해봤자 주는 약은 수면제와 해열, 진통제 정도지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 해열제를 먹는 것이 완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몸이 아플 때 열이 나는 것은 몸 스스로 온도를 높여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함인데, 해열제를 먹어 열을 가라앉히면 몸 자체의 항균활동을 방해하는 짓인 셈 입니다. 결국 몸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방해하고 이 것이 반복되면 몸의 면역력이 자꾸 약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감기에 걸렸다고 뽀로로 병원에 데려가 열을 떨어뜨리고 해열, 항생제를 맞추면 계속해서 병약해 진다고 하니 극심한 고열이 아닐 시에는 부모들의 참을성이 필요하겠습니다. 요즘들어 영유아가 감기약으로 사망한 사례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아가를 둔 부모님들은 더욱 조심하여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문제는 학생, 성인이 되면 쉴래야 쉴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는 점 입니다. 좀 쉰다해도 나을만하면 일이 있고 또 무리하면 또 감기에 고생하는 상황이 반복되기 쉽상이죠.
이 때는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기 몸살에 좋은 음식

계속해서 물과 비타민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유자차, 대추차, 인삼차 등등의 따뜻한 차도 도움이 되요. 또 영양가 많은 음식들도 좋습니다. 한우, 회, 고기, 잘 차린 한상 등...

제가 해 본 몇 가지 음식 궁합 중 효과가 아주 좋은 것들을 소개해 보자면,
인삼이 체질에 맞는 경우  인삼을 커다란 솥에 하나 넣고 끓입니다. 그 진액이 졸아서 종이컵 반 컵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서 먹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 해는 가벼운 감기 한 번 정도 말고는 감기때문에 고생하지 않았어요. ^^
다음으로는 좀 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쇠고기와 딸기를 잔뜩 먹는 방법이에요. ^^
쇠고기는 철분이 많아 피곤하고 지친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쇠고기를 실컷 먹고 후식으로 비타민이 풍부한 딸기를 잔뜩 먹으면 감기 뚝. 계절에 따라 딸기는 귤, 오렌지, 키위 등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3) 보온

또 춥다고 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은 아니라지만 추울때 옷이 얇거나 할 시 으슬으슬한 감이 있다가 그 것이 감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기운이 약해질 때 감기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감기환자 조심

또 또 중요한 것은 감기 환자 조심. 감기에 걸린 사람과 자주 접촉하노라면 아무래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감기 환자가 많은 밀폐된 공간은 가능한 피하고 사무실이나 집에 감기 걸린 사람이 많으면 춥더라도 환기를 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해야합니다. 또 컵, 물품 등은 따로 쓰는 주의를 기울이자. 감기환자 주변에서 가까이 접촉하다보면 감기가 나았다가도 다시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ㅜㅜ


4. 감기 예방

뭐니뭐니 해도 평소 건강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운동의 습관화, 식생활의 바른생활화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보너스로 영양제, 보약 등의 섭취와 잘 씼는 위생관리 등도 도움이 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감기와는 친하게 지내지 마시길... ^^


- 감기에 좋은 음식
- 찬바람 불때 좋은 '배꿀찜'
- 몸이 찌뿌둥할 때는, 생강차.
- 맛있는 사과 오래 두고 먹기

신고
Copyrightⓒ by 라라윈 All rights reserve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좀 늦어서 트랙백 걸까 말까 하다가 그냥 걸어봅니다. 감기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과 차를 마신다에 한표. 미국은 딸기가 맛이 없어요. 한국처럼 달콤한 딸기는 한번도 못먹어봤어요. 과일은 한국것이 맛있나봐요.

    • 트랙백 감사합니다. 글 읽고 데려오고 싶었는데, 여긴 스크랩 기능이 없어서 아쉬워 하고 있었어요..:)
      지역 따라 과일도 맛이 많이 다른가 봅니다.
      갑자기 거기에는 무슨 과일이 맛있나 문득 궁금합니다. ;)

    • 망고가 괜찮다고 하는데 저는 달긴 한데 맛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구요 배가 먹을만한데 미국배 말고 한국에서 수입한 나주배!. 그리고 한국품종으로 미국서 키운 포도도 달고 괜찮아요. 나머지 미국과일은 먹을게 없어요. 어떤 일본 학자가 그러는데 세계에서 한국 과일과 야채가 가장 맛있데요.

    • 그 말씀을 들으니 우리 농산물에 대한 자부심이 커집니다. :) 우리것이 좋은것인가 봐요..:)

    • 어쩌다가 이 글까지 읽으러 오게 됐는지 기억이 안 나는데 과일에 대해서는 고수민님 의견에 120% 공감입니다. 오죽하면 어린 딸도 겨우 한번 맛 본 한국 딸기가 훨씬 맛있고 미국 딸기 맛없다고 할까요? 미국이 더 맛있는 과일이라면 바나나, 메론 정도? 아마 이것도 이제는 한국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 미국에서 먹어보지 않아서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과일이 정말 맛있긴 한 것 같습니다~
      우리 과일에 자부심이 생기는데요~~ ^^ :)

    • 풀잎포도 2013.01.19 08:41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우리 포도라고 한 그것은 사실 미국에서 품종 개량한 캠벨어리라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포도하면 캠벨로 통하기 때문에 우리것으로 착각하는 것 같아서 바로 잡습니다. 캠벨도 토양과 기후 재배 방법에 따라 맛의 차이가 매우 컵니다. 현재는 상주 팔음산 포도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2. 감기가 약먹으면 1주일, 푹 쉬면 7일 간다는 말이 있듯이
    틈틈히 운동을 해서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
    감기조심하세요~ ^^

    • ㅎㅎㅎㅎ
      결국 감기약이 필요가 없는거네요...^^
      먹으나 안 먹으나 똑 같으니...
      확실히 감기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고인가 봅니다...^^

  3. 역시나 운동부족이 주요한 원인인 거 같아요. 감기 걸리고 나서는 꼭 다 나으면 운동 시작해야지 했다가도 또 미루고 까먹는 바로 이것이 감기보다 무서운 병이 아닐까 싶기도.. ㅎㅎ

    •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
      그래서 제일 어려운가 봐요...^^;;
      페이비안님 얼른 완쾌하시고 컨디션 회복하시길 빌게요~~ :)

  4. 2007년부터 블로그 운영하셨네요.블로그 대선배님(--)(__)
    사실 저는 어떠한 목적을 갖고 블로깅을 시작했는데...지금의 저희 블로그는 하나의 배움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나름 보람과 즐거움도 느끼고 있고요.좋은분들과의 만남의 장이 되기도 하고요^^
    아마도 제 블로깅은 목표를 이루고 나서도...제가 키보드를 칠수없을때까지 계속될것 같습니다.
    라라님 블로그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좋은 모습 많이 보여주세요^^

  5. 라라윈님 첫 글은 감기 였군요~ ^^
    궁금했었는데... ^^

  6. 건ⓥ강ij정보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세요.

  7. 저도 감기를 달고사는데 병원과 약에만의존했네요ㅡㅎㅎㅎㅎ
    감기퇴치방법 알려주셔서감사해요ㅡ써먹어보겠습니다ㅡㅎㅎㅎㅎ

  8. 이 게시물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내가 이걸 찾으려고했습니다! 나는 빙에서 그것을 발견 신 이여 감사합니다. 당신은 내 일했습니다!

  9. 저도 나이 먹고 웬만하면 약을 안먹어야지 하는데 이건뭐 참다 참다 안되서 약을 먹으니 오히려 더 미련한 짓인거 같기도 하네요. 한번은 한 열흘 정도 약 안먹고 지냈는데 치아가 아프더라고요 치과에 갔더니 엑스레이 찍어도 별이상이 없어서 의사선생님이 혹시 코감기 걸렸냐구 하시더라고요. 코감기가 심하면 치아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다하더군요. 치과에서 감기약 처방전 받기는 첨이었습니다. 약먹고 나니 치아도 코감기도 말끔해졌다는 미련한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