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법, 알고보면 콧물과 열나는 것은 감기 면역 반응?

라라윈 일상 이야기 : 감기 빨리 낫는 법, 감기 왜 걸리는 걸까?

아.. 또 감기입니다.
작년 이맘때도 초겨울이 찾아올 때쯤 감기에 걸려 봄이 올때까지 아팠습니다.
(올해는 5월 중순이 되어서 추운날씨에서 곧장 초여름으로 넘어갔습니다) 
감기는 정말 싫은데, 감기에 자주 걸렸던 덕분에 감기에 대한 지식은 많이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감기, 감기몸살,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예방, 감기의 뜻, 왜 콧물이 나올까,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 감기 걸리는 이유

1. 감기란?

감할 감 減 기운 기 氣
한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몸의 기운이 감하고 쇠한 상태라고 합니다.
고로 몸의 기운이 떨어져 있어 면연력이 약해지고 기운이 약한 상태.


2. 감기에 걸리면 왜 콧물이 계속 나올까?

감기에 걸리면 지겹도록 코를 풀어도 고장난 수도꼭지마냥 계속 코가 찔찔나옵니다. 콧구멍도 쪼고만데서 무슨 콧물은 이리도 많이 나오는지..ㅡㅡ;
콧물 줄줄 흘리다보면 지저분해 보이지만, 나름 몸의 방어기제였다고 합니다.
콧물은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작업이라서 감기가 나을때까지 바이러스를 빨리 내보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한 감기를 이기기 위해 몸이 온도를 높이고 얼굴 등에서 열이 나기 때문에 코의 이물질이 녹아내리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3. 감기에 이미 걸렸다. 감기 빨리 낫는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무조건 푹 쉬는 것 입니다. 잘 먹고 잘 자고.

1) 감기약은 안 먹어야 좋다

실제로 감기는 약이 없습니다.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병원이나 약국에서 주는 약이 별 효과는 없음을 알 것입니다. 감기약 달라고 해봤자 주는 약은 수면제와 해열, 진통제 정도지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 해열제를 먹는 것이 완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몸이 아플 때 열이 나는 것은 몸 스스로 온도를 높여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함인데, 해열제를 먹어 열을 가라앉히면 몸 자체의 항균활동을 방해하는 짓인 셈 입니다. 결국 몸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방해하고 이 것이 반복되면 몸의 면역력이 자꾸 약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감기에 걸렸다고 뽀로로 병원에 데려가 열을 떨어뜨리고 해열, 항생제를 맞추면 계속해서 병약해 진다고 하니 극심한 고열이 아닐 시에는 부모들의 참을성이 필요하겠습니다. 요즘들어 영유아가 감기약으로 사망한 사례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아가를 둔 부모님들은 더욱 조심하여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문제는 학생, 성인이 되면 쉴래야 쉴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는 점 입니다. 좀 쉰다해도 나을만하면 일이 있고 또 무리하면 또 감기에 고생하는 상황이 반복되기 쉽상이죠.
이 때는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기 몸살에 좋은 음식

계속해서 물과 비타민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유자차, 대추차, 인삼차 등등의 따뜻한 차도 도움이 되요. 또 영양가 많은 음식들도 좋습니다. 한우, 회, 고기, 잘 차린 한상 등...

제가 해 본 몇 가지 음식 궁합 중 효과가 아주 좋은 것들을 소개해 보자면,
인삼이 체질에 맞는 경우  인삼을 커다란 솥에 하나 넣고 끓입니다. 그 진액이 졸아서 종이컵 반 컵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서 먹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 해는 가벼운 감기 한 번 정도 말고는 감기때문에 고생하지 않았어요. ^^
다음으로는 좀 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쇠고기와 딸기를 잔뜩 먹는 방법이에요. ^^
쇠고기는 철분이 많아 피곤하고 지친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쇠고기를 실컷 먹고 후식으로 비타민이 풍부한 딸기를 잔뜩 먹으면 감기 뚝. 계절에 따라 딸기는 귤, 오렌지, 키위 등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3) 보온

또 춥다고 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은 아니라지만 추울때 옷이 얇거나 할 시 으슬으슬한 감이 있다가 그 것이 감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기운이 약해질 때 감기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감기환자 조심

또 또 중요한 것은 감기 환자 조심. 감기에 걸린 사람과 자주 접촉하노라면 아무래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감기 환자가 많은 밀폐된 공간은 가능한 피하고 사무실이나 집에 감기 걸린 사람이 많으면 춥더라도 환기를 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해야합니다. 또 컵, 물품 등은 따로 쓰는 주의를 기울이자. 감기환자 주변에서 가까이 접촉하다보면 감기가 나았다가도 다시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ㅜㅜ


4. 감기 예방

뭐니뭐니 해도 평소 건강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운동의 습관화, 식생활의 바른생활화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보너스로 영양제, 보약 등의 섭취와 잘 씼는 위생관리 등도 도움이 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감기와는 친하게 지내지 마시길... ^^


- 감기에 좋은 음식
- 찬바람 불때 좋은 '배꿀찜'
- 몸이 찌뿌둥할 때는, 생강차.
- 맛있는 사과 오래 두고 먹기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