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용량 부족 해법, 용량 적게 차지하는 어플 2개 추천 - 텔레그램 & 디지털페이지
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아이폰 용량 부족의 해법, 용량 적게 차지하는 어플 2개 추천 - 디지털페이지 & 텔레그램
음악 1~2GB, 사진 1~2GB, 동영상은 안 넣어가지고 다니기에 아이폰 16GB면 아주 넉넉했습니다. 그러나 올 초부터 걸핏하면 아이폰 용량부족 경고가 나와서, 근근히 사진 파일 몇 장이라도 지우면서 아이폰 저장공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음악, 사진 파일 용량은 합쳐서 3~4GB 밖에 안 되는데, 왜 16GB짜리가 저장공간이 부족해졌는지 살펴보니, 애초에 16GB중 11GB 정도만 제가 쓸 수 있고 (5GB는 아이클라우드 인가요?) 어플들이 티끌모아 태산으로 7~8GB나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 저장공간 부족 사태가 발생할때마다, 쓰임새에 비해 아이폰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어플들을 퇴출시키고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지켜본 결과, 어플 성능 대비 용량을 적게 차지하는 훌륭한 어플은 디지털페이지와 텔레그램이었습니다.
1차 아이폰 저장공간 부족 사태 발생
▶︎ 아이폰 1차 용량 부족 사태 : 2016/03/22 - 아이폰 용량 부족 해결하기, 아이폰 저장공간 관리 방법 3가지
첫번째 아이폰 용량부족 사태 때에는 혼자 500mb 넘게 차지하던 페이스북 어플을 지웠습니다. 다음으로 카카오톡 캐쉬데이터를 지우고, 캠스캐너에 스캔 받아둔 파일을 백업하고 지웠습니다.
▶︎ 자리를 참 많이 차지하는 어플 : 카카오톡, 포켓몬고, 신한S뱅크, 기업은행 i-one 뱅크, 구글 카드보드, 기업은행 원알림
▶︎ 자리를 적게 차지하면서 많이 저장되는 어플 : 텔레그램, 디지털페이지
카카오톡은 캐쉬 데이터를 지워도 자리를 상당히 많이 차지합니다. 텔레그램 어플이 없었다면 메신저 어플은 원래 이런가보다라고 생각할텐데, 텔레그램 어플은 파일이나 사진 전송을 많이 해도 차지하는 용량이 적은 것과 대조적입니다. 포켓몬고 어플은 게임도 안 되는데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고, 은행 어플들은 업데이트 할 때마다 광고를 잔뜩 집어 넣어서 용량이 자꾸만 늘고 있습니다. VR 동영상이 잔뜩 있는 구글 카드보드보다 용량을 더 많이 차지해요. 기업은행 원 알림 어플의 경우, 정말로 단순히 입출금 알림 어플이었는데, 수많은 업데이트를 하면서 은행 광고를 잔뜩 집어 넣더니 기능은 문자 몇 통이면 될 내용인데 용량은 50.9MB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뜻밖에 참 자리 적게 차지하는 것이 디지털페이지 어플인데, 메모와 각종 사진 원본으로 올려두었는데도 32.3MB밖에 안 차지합니다.
2차 아이폰 용량 부족 사태
아이폰 용량 부족은 정신없는 어느날 갑자기 찾아옵니다. 정신없어서 어플 정리 안하고, 사진 백업 못하다 보면 금방 이러네요.
▶︎ 아이폰 용량 많이 차지하는 어플 :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포켓몬고, 예스24도서관, 신한S뱅크, 기업은행 어플 등
▶︎ 성능에 비해 용량 적은 어플 : 디지털페이지, 텔레그램
- 인스타그램이 용량을 너무 많이 차지해서 어플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를 했습니다.
- 포켓몬고는 아직 게임이 되지도 않고, 권한 요구가 너무 심해서 포켓몬고 어플 삭제를 했습니다.
- 구글 카드보드 어플도 VR 기기 쓸때만 봐도 되니 삭제했습니다.
- B612 어플은 셀카가 예쁘게 나와 참 좋으나, 자주 안 써서 삭제했습니다.
디지털페이지는 이전에 32mb에서 44mb로 늘기는 했으나, 저장된 메모, 사진 용량에 비해서는 아주 가벼운 편인 것 같습니다. 텔레그램도 용량이 33mb 언저리에서 늘지 않는 것이 신기합니다.
ios 10 강제 다운로드 이후 용량 부족 사태
ios 10 업그레이드 하려고 보니 파일 크기가 1GB가 넘길래, 주말에 (늘 그렇듯 주말로 미루기...) 파일 백업하고 용량 정리한 뒤에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화요일에 갑자기 '사진을 찍을 수 없음' 이라는 알림과 '카카오톡 저장 공간 부족' 알림이 떴습니다.
갑자기 왜 그러나 싶어 확인해 보니, 애플도 제 멋대로 ios 10 다운로드를 받아놔 버렸습니다. 으휴... 삼성에서 제멋대로 제 데이터 마구 긁어가고 제멋대로 업글하고 어플 쑤셔 넣고 하는 것 때문에 아이폰으로 바꿨는데... 삼성이나 애플이나 이런 건 마음에 안 듭니다.
아이폰 사용 가능 공간이 0 바이트인 놀라운 상태입니다.
▶︎ 아이폰 용량 잡아먹는 어플: ios 10,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예스24도서관, 신한은행 어플, 기업은행 어플
▶︎ 아이폰 용량 아껴주는 어플: 디지털페이지, 텔레그램
ios 10은 어쩔 수 없고, 드롭박스 400mb는 선방했다 생각하고, 카카오톡은 저장공간 확인할 때마다 몹시 거슬리지만 어쩔 수 없어서 두었습니다. 캠스캐너는 한 번 파일 백업하고 정리를 해야 될 것 같고, 인스타그램도 또 지웠다가 다시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캠카드는 저장된 명함 개수를 생각하면 이 정도면 아주 가벼운 편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뜻밖에 예스24도서관이 158mb나 차지합니다. 아이폰으로 책을 읽기에는 눈이 아파 아이폰의 예스24 도서관 어플을 안 쓴지 꽤 오래된 것 같은데,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 싶어 열어보았습니다.
책 한 권도 없는데, 158mb 입니다.
- 아이폰 예스24 도서관 어플 삭제했습니다.
- 페이퍼스3 어플도 삭제했습니다. 도서관 어플과 마찬가지로 아이폰 작은 화면으로 논문 읽기에는 눈이 아파서 잘 안쓰게 되었습니다.
디지털페이지 어플 용량이 56mb까지 늘어났으나, 저장되어 있는 용량에 비해서는 적어서 아직 괜찮고, 텔레그램은 여전히 35mb 정도였습니다.
오늘의 아이폰 용량 정리
오늘 다시 삭제할 앱을 찾아 보았습니다.
▶︎ 아이폰 저장공간 많이 차지하는 어플: 카카오톡, 신한은행 어플, 기업은행 어플, 기업은행 원알림, 신한 판 앱카드 어플
▶︎ 아이폰 저장공간 아껴주는 어플: 디지털페이지, 텔레그램
쭈욱 살펴보니 아이폰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어플과 저장공간을 아껴주는 어플이 계속 비슷합니다. 아이폰 용량을 많이 차지하나 제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어플은 카카오톡, 은행 어플들이고, 쓰임새에 비해 사용하는 용량이 적어서 기특한 어플들은 디지털페이지와 텔레그램이네요.
디지털페이지 어플은 33mb, 44mb, 56mb로 계속 용량이 늘어가길래 10mb씩 늘어가는 것 같아 약간 걱정이 되었으나 다시 42mb로 차지하는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텔레그램 어플은 계속 33~38mb로 40mb를 넘기지 않습니다.
텔레그램의 경우 파일 주고 받으면 바로 아이폰 사진첩에 저장해 버리기 때문에 용량을 덜 차지하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보다 신기한 것은 디지털페이지 어플이었습니다. 디지털페이지 어플은 메모, 자료 및 사진 백업 등의 용도로 쓰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제가 저장하는 용량이 늘고 있는데도 차지하는 저장공간이 적네요.
텔레그램 & 디지털페이지 어플은 왜 용량을 적게 차지할까?
텔레그램의 경우 공유하는 파일들을 아이폰에 바로 저장해 버리기 때문에 텔레그램 어플이 차지하는 용량이 늘지 않는 듯 합니다. 텔레그램 용량 적은 이유가 무척 궁금한데 물어볼 방법이 없어 그냥 혼자 짐작하고 있는데, 디지털페이지의 경우 지난 번 메모포럼 발표하고 기회가 되어 부장님께 여쭤봤습니다. 분명히 제가 업로드한 용량이 500mb가 넘는데, 어떻게 40~60mb만 차지하는걸까요? 다 파수닷컴 서버에 저장을 하는걸까요?
제 나름은 칭찬의 의미로 "아이폰 용량이 부족해서 맨날 허덕이는데 디지털페이지와 텔레그램이 최고"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반응이 뜻밖이었습니다. 아이폰에서나 안드로이드에서나 차지하는 용량이 적게 나오는데, 실제로는 그것보다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은 저희 어플이 그렇게 용량을 적게 차지하는 것은 아니에요." 라며, 용량 측정 오류도 설명해주시고 (앱에서 사용되는 용량은 쉐어폴더말고 해당 앱의 하위폴더들 뿐이라서 디지털페이지 어플이 쉐어폴더에서 사용하는 부분은 반영이 안 되어 있다고..), 업로드 된 것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두지는 않으나,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상당 부분은 다운 받아두어서 용량을 꽤 차지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컴맹인 제가 생각할때는 그래서 그게 뭔 문제인가 싶은데, 개발자님은 "기술적으로 봤을때 이 어플이 정말로 용량을 적게 차지한다고 말하기에는 양심적으로 걸립니다." 라고 하셨습니다. 저같은 컴맹에게는 우리 어플 짱짱맨, 이렇게 설명하셔도 그러려니 할텐데 곧이곧대로 양심적으로, 원칙적으로 설명하시는 모습에서 좀 더 어플에 대한 신뢰가 갔습니다.
아무튼 만드신 분들은 양심적으로 아이폰에 나온 것처럼 40mb 정도만 차지하는 어플은 아니라고 하시는데, 사용자인 제 입장에서는 500mb 올렸다고 500mb를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마운 어플이었습니다. 사진 보관은 해야겠고, 아이폰 용량은 계속 부족한 경우 추천 어플입니다. 쓰임새에 비해 용량 적게 차지해서 이쁜 어플 2개가 디지털페이지와 텔레그램입니다.
[텔레그램 & 디지털페이지 팁]
- 텔레그램 사용법, 탤래그램 알림 설정 및 텔레그램 led 색상 변경 방법
- 텔레그램 비밀대화 vs 그냥 대화 차이점은? 화면 캡쳐 알림
- 텔레그램 지진 알림 받는법, 단순하지만 정확한 지진희 알림 봇
- 디지털페이지 독서록, 도서관 책 반납 관리 & 독서노트 작성을 어플 하나로 해결
- 디지털페이지로 대학원 강의 필기 자료 정리 & 논문 키워드 & 논문 일정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