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추울때 아이폰 꺼짐 현상, 아이폰 보호 이유라지만 아이폰 최대 단점

겨울이 되어 손이 시려울 때면, 아이폰도 추위를 탑니다. 갑자기 꺼져요. 처음에는 아이폰 배터리가 10~20% 남을때 갑자기 꺼지길래 아이폰 배터리가 수명이 다해 갑자기 닳아버리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추울때 갑자기 훅 꺼진 뒤 안 켜졌다가 따뜻한 실내에 있으면 다시 켜지는 것을 보니, 배터리 문제 만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특히 난감했던 것은 아빠 병문안 가던 날이었습니다. 가면서 연락하기로 하고, 몇 시에 갈 건지 몇 호에 있는지 이야기를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초밥 포장해서 갈거라고 보낸 뒤 갑자기 아이폰이 꺼졌습니다. 엄마가 확인을 했는지, 못 보시고 아빠랑 식사를 하시는 것은 아닌지, 초밥 포장을 기다리는 동안 답답해서 발을 동동 구르며 아이폰을 켜봤으나 켜지지 않았습니다. 택시 타고 병원에 가는 길이 어찌나 멀던지... 내려서도 막막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병실 알려주신 것도 핸드폰에 있는데, 핸드폰이 켜져야 보지요... 갑자기 핸드폰이 꺼진다는 것은 여러모로 막막하고 답답했습니다. 다행히 데스크에서 병실을 가르쳐 주기에 찾아가기는 했습니다. 도착해보니 엄마 아빠도 갑자기 제가 연락이 없어 걱정을 하셨다고 합니다. 저는 저대로 답답하고, 기다리는 사람은 기다리는 사람대로 갑갑해지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만나야 되는데 밖에 나오니 추워서 아이폰이 갑자기 꺼지는 상황이 제일 황당했고, 다음으로 황당한 것은 추울때 아이폰이 꺼져서 사진을 찍을 수가 없을 때 였습니다. 이제는 카메라 가지고 나가는 날이 거의 없고, 그냥 핸드폰으로 찍는데 기가 막힌 장면을 발견해서 사진 한 장 찍으려고 꺼냈는데 아이폰이 훅 꺼지니까 굉장히 답답했습니다. 누구라도 같이 있으면 대신 사진 하나 찍어달라고 부탁이라도 할텐데 혼자 있을 때 아이폰이 갑자기 꺼져서 좋은 꺼리를 놓치면 아쉽고 답답했습니다

대체 왜 추울때 갑자기 꺼지는건지 아이폰 추위 꺼짐 현상 이유를 찾아봤더니 '일부러' 그렇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ㅡㅡ



추울때 아이폰 꺼지는 이유

홈페이지 배터리 안내 (http://www.apple.com/kr/batteries/maximizing-performance/)에 아이폰을 극한 온도에 두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이폰 온도, 추울때 아이폰 꺼짐


이상적으로는 16도~22도가 배터리 최적온도이며, 35도 이상의 무더위에는 배터리 용량이 훅 갈 수 있고, 아주 추울때 배터리가 훅 닳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적당한 온도가 되면 성능도 돌아온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안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모든 전자제품이 극단적인 온도는 피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으니까요. 그런데 아이폰 맥북은 보다 구체적인 온도가 나와 있습니다.


아이폰 온도, 추울때 아이폰 꺼짐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애플워치는 0도 이상에서 35도 이하일 때 잘 작동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최적 온도일 뿐 아니라, 0도 이하가 되면 아이폰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이폰 온도, 추울때 아이폰 꺼짐

출처: 조선일보, 2016. 1. 27. <배터리 충분한데도 갑자기 전원 꺼지는 아이폰, 왜 그럴까>


아이폰 셀프 디펜스 기능으로 0도 이하가 되면 기기 보호를 위해 자동종료 되는 것이라니.... 추울때 아이폰 꺼지는 이유는 그럴 듯 하나 우리나라처럼 겨울에 영하의 날씨로 떨어지는 날이 빈번한 곳에서는 난감한 단점입니다.


맥북 온도


덤으로 맥북 최적 온도도 나와 있는데 맥북은 10도 ~ 35도에서 잘 작동한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에 맥북을 가지고 나가 본 적이 없어서 맥북도 아이폰처럼 영하의 날씨에는 꺼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맥북도 10도 이하가 되면 갑자기 꺼지면서 맥북 셀프 디펜스 기능이 작동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했습니다.



작년에 한 번 아이폰 추위 꺼짐 현상을 보니, 올해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영하의 강추위가 오지 않아 아이폰이 꺼진 적은 없으나 작년 겨울처럼 영하의 날씨가 지속되면 집밖에 나가면서 꺼질테니까요. 궁여지책으로 올 겨울에는 따뜻한 아이폰 겨울 케이스라도 하나 사야되나 싶습니다.


아이폰 겨울 케이스


사진의 겨울 털 케이스는 좀 과해보이고, 저는 장갑을 안 끼고 나갈지라도 아이폰에는 장갑이라도 껴줘야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이런 궁리를 하고 보니, 작년에도 서너번 이상 추울때 아이폰이 꺼져서 당황해 놓고도 아이폰 케이스를 덧 씌울 궁리는 하되, 아이폰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안 드는 것을 보면 꽤 잘 만든 괜찮은 폰이긴 한 것 같습니다.



-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바꾸고 불편한점 좋은점 1년 후기

- 아이폰4 1년 지나니, 아이폰 홈버튼 고장 & 충전기 케이블 파손

- 아이폰 배터리 오래쓰기, 아이폰 배터리 4% 남았을때 4시간 버틴 방법

- 아이폰 배터리 사용시간, 6개월간 체크해본 아이폰5S 배터리 시간

신고
Copyrightⓒ by 라라윈 All rights reserve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아이폰 사용자인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저는 아이폰 사용자가 아니라서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만.. 조금 전 인터넷 서핑하다 보니 그게 배터리 불량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네요. 애플 주장대로 0도에 자동 종료되게끔 설계가 되었다면 날씨 추운 곳에 사는 사람들은 아이폰을 절대 써서는 안 되겠지요. 아무리 봐도 애플의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억지 같습니다그려.

    http://m.clien.net/cs3/board?bo_table=news&bo_style=view&wr_id=2281156&page=&spt=-79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