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1G는 얼만큼 사용할 수 있는 양일까?

라라윈의 핸드폰: 모바일 인터넷 1G는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 양일까?

저는 OZ 홀릭에 블로그 중독이라, 집에 있을 때는 인터넷을 끼고 있고, 밖에 있을 때는 핸드폰으로 모바일 인터넷으로 블로깅을 합니다. 다른 분들이 핸드폰을 열어 문자 확인할 때, 댓글 확인하고 있는 1인 입니다. (진정 중독자의 본보기가 되어 가고 있는 듯....ㅡㅡ;;;)

LGT OZ의 경우에는 OZ정액제를 이용하면 한 달에 1G까지 6000원입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종량제를 사용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도대체 인터넷 사용량 1G가 얼마만큼인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J준님의 인터넷 종량제 관련 글을 보며, 네이버 첫 화면만 들어가도 1.8MB, 댓글만 달아도 몇 MB.. 이런 식이라 상당히 ㅎㄷㄷ 하다는 글을 보고, 지레 겁을 먹어 처음에는 무척 조심하였습니다. 한 번 사용하고 나서 실시간 사용량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몇 십분씩 블로깅을 해도, 웹툰 '마음의 소리'를 몇 십 편을 보며 낄낄대도.... 남은 사용량을 조회해 보면 별다른 변화가 없이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점 더 과감히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번 달은 매일같이 하루에 열 댓번 넘게 블로그 확인하고, 글 읽고, 웹툰도 몇 십 분씩 보았고.... 검색도 엄청나게 사용해서, 1G를 넘겼을 거라 생각하고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여전히 0.95G가 남아있습니다. ㅡㅡ;;;



1G는 몇 KB야?


1G를 KB로 써놔서 더 많아보이나 싶어 1G가 몇 KB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미터나 킬로그램처럼 이 경우도 100,1000 단위로 떨어지는 줄 알았더니 아니었습니다.

1G = 1024 MB
1MB = 1024 KB
1KB  = 1024 bytes

그래서 1G는 1,048,576 KB 였나 봅니다. 월 초에 확인해 볼 때마다 1,000,000 KB가 아닌 점이 항상 의아했었는데 이유를 드디어 알게 되었습니다. ^^:;;;;



도대체 1G면 모바일 인터넷을 얼만큼 사용할 수 있는걸까?


자꾸 사용하다보니, 편리함에 반해서 정말 많은 부분에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집 밖에서 인터넷을 못 쓸 때는 거의 오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사용해도, 여전히 남아있는 용량이 더 많은 것 입니다. 1G에서 남은 것이 0.9G가 넘으니, 더 많이 사용해도 끄덕없는 양인 가 봅니다. 궁금해서 LGT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1G가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 1GB 용량이란 어느 정도인가요?

MP3벨(500KB 기준)은 약 2,100개, 게임(800KB 기준)은 약 1,300개가 다운로드 가능하므로 ez-i 사용시에는 사실상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수준이며, 웹서핑으로만 사용시에도 뉴스기사 1,000~1,500건 조회(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음)가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고객에게는 무제한에 가까운 사용량입니다. (웹서핑 서비스는 핸드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일반 PC에서 사용하는 영화/음악 등 대용량 다운로드 서비스 기준의 용량과는 다릅니다)


음.... 정말 1G 넘게 쓰는 것도 쉽지 않을 듯 합니다...
1G로도 모바일 인터넷은 거의 무제한에 가깝게 사용가능한 것은 왜 일지 혼자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1. 모바일 전용화면이 다운로드 용량을 줄여주니까?

요즘 각 사이트마다 모바일용 화면으로 이미지가 삭제된 가벼운 화면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에 소요되는 용량이 줄었고, 검색에서도 구글의 텍스트 위주의 검색을 주로 사용(설정은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소요되는 양이 적은 지도 모르겠습니다.

2. 대부분의 중요업무는 PC 인터넷으로 하고, 간단히 사용하니까?

모바일 인터넷이 빠르고 좋긴하지만, 그래도 화면의 크기나 몇 몇 가지 제약이 있기때문에, 대부분의 인터넷으로 할 일은 다 PC로 사용합니다. 모바일 인터넷은 서브용도로 필요할 때 가볍게 사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적은 용량이 소모되나 봅니다.

3. 핸드폰으로 파일이나 영상을 다운 받지는 않으니까?

PC에서는 문서나 이미지, 영화 등 많은 것들을 다운 받습니다. 그 과정에서 용량을 팍팍 사용하지만, 핸드폰에서는 보기만 할 뿐 그런 것들을 다운받지 않기 때문에 용량 사용이 적은가 봅니다.



정액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


1. 모바일 인터넷 정액제는 쓸만하다는 것

모바일 인터넷 1G면 거의 무제한이라 느낄 정도로 실컷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은 가격부담때문에 꺼려졌는데, 6000원이면 실컷 사용하고 항상 잔뜩 남으니 사용할 만 한 것 같습니다.

2. 우리나라의 무제한 인터넷 정액제가 고맙다는 것

또 다른 점은,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도 이렇게 양이 정해져 있다면 스트레스가 엄청날 것 같다는 점이었습니다. 보마일 인터넷을 실컷 써도 사용량이 얼마 안되는 것이 신기하고 좋으면서도, 그만큼 저도 모르게 모바일 인터넷을 쓰면서는 사용량을 계속 염두에 두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 몇 시간을 해도 그런 고민 안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업체간의 경쟁덕에 인터넷 사용료는 자꾸 낮춰주면서, 사용량은 무제한인 우리나라의 인터넷 서비스가 너무나 감사합니다. ^^


- lte 데이터 사용량 조회, 보름간 사용해보니 1GB 쓰기도 힘들어
- lte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하는 방법 - 갤럭시노트 데이터사용량
- 갤럭시노트 lte 데이터 사용량 vs 통신사 lte 데이터 사용량 어플 비교 해보니
- 틴탑 안무 연습 동영상 보다가 LTE 데이터 사용량 경고 ㅜㅜ : 데이터사용량 조회 및 없애기 방법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