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3.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소세 환급 쪼금 더 받는 팁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소세 환급 쪼금 더 받는 팁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돈관리 잘하기 :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소세 환급 쪼금 더 받는 팁

매년 하다보니 종합소득세 신고는 뚝딱 끝내곤 했었는데, 올해는 시간강사 근로소득이 추가되니 약간 번거로워졌고,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가 미묘하게 더 까다로워져서 시간이 상당히 걸렸습니다. 그래도 종소세 환급 쪼금 더 받겠다고 꼼꼼히 눌러가며 신고했어요.



작년보다 후져진 홈텍스

2018년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보니, 이전보다 더 까탈스러워졌습니다. 가끔 은행, 정부의 이런 프로그램 담당자 분들께 "제발 아무 것도 건드리지마. 그냥 놀아. 월급루팡 짓 해도 괜찮으니까 뭘 쑤셔 넣지 좀 마!" 라고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번 홈텍스가 그랬습니다. 작년만 해도 액티브 엑스 줄이고 쾌적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노력한 티가 났는데, 올해는 중간 중간 '이거 수정한 새끼 이리 나와' 라는 욕이 울컥울컥 나옵니다.


홈텍스 첫화면


여기까지는 이전처럼 가볍게 끝낼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을 줍니다. 속지마세요. 훼이크에요.


홈텍스 통합 설치 프로그램


시작부터 냅다 이것저것 깔고 시작합니다.


홈택스 통합 설치 프로그램


끝난 줄 알았더니, 공인인증서 불러올때도 또 깝니다. 공인인증서 없애고 액티브엑스 없애고 점점 더 간편해 지는 줄 알았는데, 아니에요. 이젠 공인인증서 불러오는 프로그램도 또 깔아야 돼요. 여기서부터 악화의 조짐이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윈도우7 컴퓨터의 경우는 Microsoft의 뭐뭐를 설치 허용하라 라는 안내 팝업이 뜨는데, 허용을 눌러도 허용이 안 되고, 로그인 끝나고 나면 오류가 납니다. 화면에 금액이 하나도 안 보여요. 윈도우7에서 하지 마세요.


윈도우10 노트북을 꺼내들고 와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다시 시작하니 Microsoft 오류는 안 나오고 진행이 되었습니다.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마음의 여유, 심호흡, 종소세 환급 쪼금이라도 더 받아서 맛있는거 사묵겠다는 의지, 시간의 여유가 필수입니다.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차도 필요합니다. 2시간 가량 걸렸어요.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첫단계, 소득자료 확인

종합소득세 신고 첫단계는 소득 확인입니다. 어떤 소득이 신고되어 있고, 각각의 금액은 얼마인지 확인을 합니다.


홈택스 소득조회


개별 항목을 눌러보면, 어디에서 얼마로 신고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 하나 확인하고, 캡쳐를 해 놓거나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프리랜서 인적용역의 경우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 곳도 있고, 기타소득으로 신고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건 회사 재량이라 제가 뭐라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연말정산 시기에 시간강사 소득 신고 때문에 고민했었는데, 시간강사 소득은 근로소득으로 잡혔습니다. (2018/01/20 - 시간강사 초빙교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중 뭘 해야할까?) 종합소득세 신고 해 보니, 선납된 세금 부분이 없어서 환급액에 영향이 없었습니다. 다만 근로소득이 포함되니, 공제액이 약간 늘어났습니다.



단일소득- 단순경비율 vs 일반신고 차이, 걸리는 시간과 환급액이 다름

올해는 제가 근로장려금 대상이 되었습니다. "너 열심히 일한거 같지만 돈을 너무 못 벌어서 생활이 어려울 것 같으니 보조금 받아가" 라는 소리를 들은 건데요. 소득이 적다보니, 맞춤형 신고에서도 "단일소득 단순경비율"을 추천 받았습니다.


종합소득세 단일소득 단순경비율 일반신고 차이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은 종합소득세 신고하는데 10분 정도면 끝납니다. 대신 기타소득이 300만원을 못 넘을 경우, 기타소득에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빠져 있습니다.

보통 프리랜서 인적용역은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 회사도 있고, 기타소득으로 신고하는 회사도 있는데, 세금을 공제하고 보냈다면 (입금받을때 3.3%나 4.4% 제하고 입금받은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미리 낸 세금만큼을 돌려 받는 것 입니다. (미리 낸 세금이 없으면 돌려 받을 것도 없음)

기타소득이 없거나 기타소득으로 입금해 준 회사 중에 세금공제를 하고 입금한 곳이 한 곳도 없다면 그냥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로 신고를 하면 간편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기타소득으로 입금한 회사 중에 세금을 제하고 입금한 곳이 있다면, 단일소득-단순경비율로 신고하면 손해입니다.


[정리]

소득이 적다. 기타소득이 300만원이 안 넘는다. 기타소득으로 입금한 회사 중에 세금공제한 곳이 없다. >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이 좋음.

기타소득에서 세금공제한 곳이 있다. >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이 손해. (최소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 이상 차이 남)



종합소득세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 신고 방법

신고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기본사항에서 납세자 번호에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이메일, 전화번호 입력하고, 저장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단일소득 단순경비율


세액의 계산 항목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없음을 누른 뒤에 업종코드로 사업소득 중에 금액이 제일 큰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940909 입력해도 됩니다. 여기까지 하고 나면, 나머지는 자동계산되어서 '이 금액 환급해줌' 이라고 나옵니다. 정말 간단하죠. 처음에 홈택스 프로그램 이것저것 까는 것 포함해서 10분 정도면 끝납니다.



종합소득세 일반신고 방법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로 신고를 하면, 정말 간단한 대신 기타소득에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빠져 있어서 저는 고행의 길을 택했습니다. (돈 쪼금이라도 더 환급받을거에요!)


1. 개인정보 입력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납세자 번호에 주민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누르면 주소가 불러집니다. 전화,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2. 소득 종류 선택 및 사업장(업종코드별) 등록과정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우측 상단의 나의 소득종류 찾기를 눌러본 뒤,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을 체크합니다. 이전까지는 프리랜서 소득으로 사업소득, 기타소득만 신고했는데 작년에 시간강사 월급이 있어서 근로소득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타소득은 300만원 미만이면 신고 안해도 되지만, 저는 환급액을 늘리기 위해 신고했습니다. 근로소득은 100만원 이상이면 환급액에 아무 영향이 없더라도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작년까지는 사업소득 사업장 명세라는 것이 없었는데, 올해는 소득 종류를 체크해서 적용하면 업종코드별로 목록이 생성되었습니다. 근로소득이 추가되서 변한건지, 홈텍스가 변한건지 불분명하나 이 부분이 까탈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업종코드에 따라 3개가 나오니까 신고도 3개를 따로 해야 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프리랜서 소득이 각자 다른 업종코드로 신고가 되었다면, 처음에 첫번째 하나만 체크를 하고 아래 사항을 입력합니다.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기장의무와 신고유형은 간편장부로 하면 됩니다. 등록하기를 누른 뒤, 두번째 업종코드를 클릭하고 또 입력해서 등록하기를 누르고, 세번째 업종코드를 클릭한 후 정보를 입력해서 등록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안 넘어가집니다. 이전과 다른 부분이라 여기에서 애를 먹었습니다. ㅠㅠ


사업소득 사업장 명세에 나온 것을 하나 클릭하고 하나 입력해서 등록하고, 하나 클릭하고 하나 입력해서 등록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해요.



3. 소득입력

예전에는 프리랜서 소득을 940909 같은 인적용역 코드 하나로 퉁쳐서 한꺼번에 입력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코드별로 따로 따로 금액을 입력해야 했습니다. 제 경우는 업종코드가 세 개라 세 번 입력했어요. 소득 입력하고, 사용한 금액 입력하고, 소득 입력하고 사용한 금액 입력하고, 소득 입력하고 사용한 금액 입력하고....



4. 드디어 씐나는 환급금 계산 부분

종합소득세 환급금이라는 것은 제가 작년에 입금받을 때 3.3%나 4.4% 떼고 입금받았던 돈들을 돌려받는 것 입니다. 이 부분 입력이 제일 중요해요.


종소세 환급 더 받는 팁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를 통해서 제하고 입금받았던 금액이 얼마인지 입력해 줍니다.


종소세 환급 더 받는 팁


다음으로 근로소득 기타소득 불러오기를 통해서도 또 불러옵니다. 소득세 0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환급금이 없다는 뜻이고, 얼마라도 적혀 있으면 이 돈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로 신고 안하고, 번거로운 과정을 한 이유가 바로 이 부분 때문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간단히 캡쳐했는데, 필요하시면 이전 글에 자세히 캡쳐해서 과정을 적은 글을 참고해 주세요.

-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기타소득 종소세 신고 환급 꼼꼼 정리

-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5. 세액공제 부분

다음으로 소득에서 빼주는 부분을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150만원 제해주고, 소득이 없는 부양가족이 있으면 각 150만원씩 공제됩니다. 기부금도 공제되고요.


시간강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세액공제


시간강사 근로소득이 추가되면, 공제액이 많아집니다. 국민연금 낸 금액도 공제가 되고, 의료비도 공제가 되고, 이것저것 추가 공제를 받을 수가 있어요. 다만, 보험료 + 의료비 + 교육비 + 법정기부금 + 지정 기부금을 합친 금액과 표준세액공제 13만원 중에 큰 쪽으로 하나만 됩니다. 간단히 말해, 이것저것 공제금액 다 합쳐봤자 13만원이 안 되면 그냥 표준세액공제 13만원을 받는 게 이익입니다.



6. 기납부세액 확인

종소세 환급이란 이미 낸 세금을 돌려주는 것 입니다. 기납부세액의 전액 또는 일부를 돌려받는 것이라서, 종소세 환급 최대 금액은 기납부세액 전액을 환급받는 것 입니다.


종합소득세 기납부세액 확인


기납부세액 항목에서 합계를 잘 봐 둡니다. 마지막 환급금에 기납부세액 금액이 똑같이 나오면, 종소세 환급을 최대한 받은 것이고, 이 금액보다 적게 나오면 환급을 다 받지는 못한 것 입니다.



7. 종소세 신고 오류

국세청에 세금신고 하는 것은 괜히 겁먹게 되는데, 생각보다는 친절한 구석이 있습니다. 오류가 나면 신고가 안 돼요.


종소서 신고 오류 내역 조회


다 확인하고 신고 버튼을 눌러도 오류가 뜨면 접수가 안 되기 때문에, 신고가 잘 된건가 안 된건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안 된거에요.

대신 오류에 대한 설명을 알아듣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처음부터 하나 하나 확인해 가면서 숫자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는 수 밖에요.



8. 최종 결과물

오류 나오면 다시 첫 페이지부터 확인하고, 금액 확인하고, 입력 제대로 되었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몇 번 한 끝에 오류가 안 나오면 접수증이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이걸 보면 드디어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난거에요.


시간이 좀 오래 걸리기는 했으나, 단일소득 - 단순경비율로 신고한 것보다 종소세 환급 쪼금 더 받아서 신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은 6월 말에 들어오니, 6월 말에 종소세 환급받아 맛난 거 먹어야겠어요.



-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기타소득 종소세 신고 환급 꼼꼼 정리

-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종소세 신고 오류 해결 방법

- 시간강사 초빙교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중 뭘 해야할까?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