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탐구/돈관리 잘하기

지방소득세 신고 방법, 달라진 종소세 신고

라라윈 2020. 5. 29. 06:00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분리된 지방소득세 신고

예전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10%의 금액이 지방소득세로 자동 신고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종소세와 별도로 지소세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각자의 이해관계가 얽혀서 생긴 일일터이나, 신고하는 사람 입장에는 아주 귀찮았습니다. 그나마 세금 환급을 받는 입장에서는 10% 더 환급받는 것이라서 룰루랄라 신고를 했는데, 세금을 내는 친구 입장에서 보니 세금을 10% 더 내야 되는데다가, 번거롭게 위택스에서 지로로 연결해서 내야되고 오류가 나니까 완전 빡침 상태가 되었습니다.

앞서 종소세 신고에서 세금 납부 확정이 되신 분들은 이 단계에서 세금 10% 더 내셔야 하니, 마음의 안정을 취하신 후 시작하세요. 세금 신고 자체는 얼마 안 걸리는데, 세금 납부가 오류 폭발입니다.

환급받는 경우에는 간단히 10% 더 받는거라, 행복하게 누르시면 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진입방법

종소세 신고 마지막에 안내가 나옵니다.



스텝2 신고내역으로 가서 신고를 하면 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주민번호 입력 안하고 그냥 조회하기를 눌러도 종소세 신고내역이 나옵니다. 접수증도 보고, 납부서도 눌러본 후에 지방소득세 신고하기를 누릅니다. 종소세 환급받는 경우에는 납부서가 안 뜹니다. 지방소득세 신고하기를 누르면, 팝업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올해 처음으로 분리해서 신고를 하는 것이라 그런가봐요.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는 사람은 납부서 보기를 먼저 하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지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 홉택스에서 위택스로 이동되기 때문에 로그인이 끊길 수 있고, 납부서를 보기 위해 다시금 종합소득세 - 신고내역을 찾아 들어오는 번거로움을 예방하기 위한 것 같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위택스가 팝업으로 뜹니다. 홈택스가 바로 로그아웃 되는 것은 아니었고, 지방소득세 신고 끝날때까지 홈택스 화면은 그대로 있었습니다.



위택스 지방소득세 신고


1.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미 지방소득세를 신고한 경우에는 위택스로 접속해서 신고내역 조회를 이용하라고 합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위텍스 시스템이 좀 불완전한지 세금 신고가 중복적으로 되는 듯 합니다.



2. 기본정보는 다 입력되어 있으므로, 휴대폰번호만 적습니다. 빨간 별표 있는 것이 비어있으면 다음으로 안 넘어갑니다.



기본적으로 다 입력되어 있어서 그냥 쭉쭉 내리며 확인하면 되었습니다.



3. 신고세액도 다 입력되어 있습니다. 환급받는 경우에는 행복하게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종소세의 10%라서, 종소세를 환급받으면 지소세도 10% 환급받고, 종소세를 납부하면 지소세로 10% 더 냅니다.



종합소득분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납세번호, 전자납부번호 등이 나오고, 앞서 입력한 내용이 한번 더 나옵니다.



쭉 확인하고 "닫기"를 누르면 됩니다.


환급받는 경우는 환급받아서 기분도 좋은데다가, 아주 간단히 끝납니다. 그러나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에는 이제부터 짜증 폭발일 수 있습니다. 즉시납부가 있는데, 납부가 잘 안 되더라고요.... 종소세처럼 가상계좌가 나오면 깔끔할텐데, 가상계좌가 안 나와서 돈을 내기 위한 인고의 과정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다시 종소세와 합산 신고를 하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길었던 종소세 신고 과정이 끝났습니다. 내년에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