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기어 VR 체험기, 비웃은게 미안해졌던 신기한 3D VR 360 동영상 세계
라라윈 기계 잘쓰기 : 갤럭시 기어 VR 체험기, 비웃은게 미안해진 신박한 3D VR 360 동영상 세계
먼저 기어 VR을 보면서 비웃었던 것에 사과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VR 기계에 대한 기사를 접할 때면, 눈 앞에 휴대폰을 집어 넣어놓고 보는게 뭐냐며 이상하다고 생각했거든요. VR 기기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3D 게임할 때나, 야한 동영상 즐겨보는 남자에게 유용할거라는 썰들이 많아서, 저와는 무관한 기계라 생각해서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기어 VR 체험해보니.... 진심으로 사고 싶어졌습니다. 대박이에요!
바로 앞에서 생생하게 보이는 것은 3D TV 같은 느낌인데, 고개를 돌리면 실제로 그 곳에 있는 것처럼 옆의 다른 장면이 보입니다. 잠깐 체험하며 태양의 서커스를 보는데.... 여행와서 태양의 서커스를 눈 앞에서 보는 기분이었습니다. 아니, 저를 가운데에 두고 3~4명의 곡예사들이 서커스를 보여주는 기분이었습니다. 태양의 서커스 VR360 동영상 잠깐 보다가, 파도타기 VR360 동영상도 보았는데, 바로 옆에서 파도가 치고, 저도 서핑보드 위에 올라타 있는 듯 했습니다. VR기계 끼고 입 벌리고 있는 사람들보며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아마도 저도 어제 입 벌리고 저도 모르게 몸을 움찔거리며 체험하고 있었을 것 같아요...
제가 초점을 제대로 못 맞추었는지 VR360 동영상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화질에 대해 물어보니, 화질은 영상 자체의 화질을 따라가는 것이지 기계가 어떻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VR360 영상이 720p면 720p 수준으로 보이는 것이고, 1080p이면 그렇게 보이는 것 입니다. 갤럭시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높으니, 영상을 고화질 VR360 영상을 보면 되나 봅니다.
실물로 봐도 기어 VR 구조는 단순해 보입니다. 앞의 고글 같은 것을 벗기고 스마트폰을 집어 넣어서 보는 것 입니다.
바깥에 스마트폰을 집어 넣고, 안쪽에는 쌍안경 같은 렌즈가 달려 있습니다. 구조를 보면 '그냥 스마트폰을 눈 앞에 대고 보면 되는거 아냐?' 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어떤 원리로 이렇게 실감나게 변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VR 360 동영상 간접 체험
집에서 폰이나 태블릿으로 VR 360 영상을 봐도 신기하기는 합니다.
ATT는 쇼케이스 동영상을 VR360으로 올리기도 했고, 클래시오브클랜 동영상도 VR360으로 올려서 눈앞에서 자이언트가 주먹질하고, 머리위에서 용이 불을 뿜는 것처럼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유뷰트에 VR 360으로 검색하면, 이런 VR 360 동영상들이 수두룩하게 있습니다. 기계를 산다해도 볼 것이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VR 360 동영상이 꽤 많네요. 아래 동영상도 손으로 움직이면 하늘을 나는 기분이 드는 vr360 동영상입니다.
손가락으로 문질러가면서 봐도 신기하기는 한데,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보니까 실감이 안 나는데 VR 기계를 쓰면 실제로 보고 있는 것처럼 고개를 돌리거나 시선을 바꾸는 것 만으로 각도가 변하니 정말 정말 신기해졌던 것 같습니다.
VR 기계 가격
VR 체험 한 번 해 보고는 훅 빠져들어 VR 기계 가격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삼성 기어 VR 가격은 10만원 정도이고, LG VR은 29만원이나 하네요. 그 밖에 저는 이름을 잘 모르는 회사의 3D VR 기계는 3만원 미만에 살 수 있습니다. VR 기계 가격은 다나와에서 검색해 본 것인데, 스마트폰을 집어 넣는 방식이다 보니 스마트폰 크기가 4.5인치~ 6인치 미만으로 크기가 정해져 있고, 지원 기기, 조절 방식, 시야각 등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냥 스마트폰을 꽂아서 보는거라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별 상관없을 것 같은데 어떤 VR기계는 둘다 된다고 적혀있고, 어떤 것은 안드로이드만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조절 방식은 초점 조절만 되거나 미간 폭 조절까지 되거나 하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시야각은 70도 ~ 96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오큘러스 VR 리포트 기기는 아직 출시 전인 것 같고, 기어 VR도 이번에 갤럭시 S7 출시 이벤트 하면서 사은품으로 나눠줘서 중고가격이 낮아졌고, 3만원 정도면 하나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주문해 볼까 하고 있는데, 더 저렴한 VR 키트도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카드보드 가상 360 VR도 입니다. 종이로 만드는 VR 가격은 3,500원이라, 재미삼아 하나 사볼까 합니다.
기어 VR 광고하는 것 보면서 '그냥 스마트폰을 눈앞에 대고 보면 되지, 저걸 왜 살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고작 몇 분 기어 VR 체험하자마자 VR 기기 하나 사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보니, 참 신박한 기계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