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여자에게 첫사랑이란?

비가 오는 날, 눈이 오는 날, 또는 아무 이유 없는 날, 남자분들은 첫사랑 이야기를 하시곤 합니다. 그냥 첫사랑 그녀와 닮은 여자를 보았을 때, 첫사랑 그녀가 살던 동네 이야기가 나왔을 때, 소소한 단서에도 첫사랑 그녀가 쉽게 떠오르나 봅니다. 결혼하신 분들은 다른 사람은 몰라도 어릴적 첫사랑 그녀 만큼은 한 번 다시 만나고 싶다는 이야기도 하십니다. 남자의 첫사랑 이야기를 듣노라면 남자에게 첫사랑이란 순정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 때 그 시절도 그립고, 그 때 그녀도 그리운 존재인가 봅니다.
남자의 첫사랑 이야기 듣다가 영화 <건축학 개론>의 "우리는 누군가의 첫사랑이었다" 라는 카피를 보니 행복하기도 했습니다. 혹시 저도 누군가에게 아름다운 썅년(?)으로 추억될 수도 있고, 두고 두고 미화되어 그리워하는 존재일수도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기분 좋았습니다.

여자에게 첫사랑이란, 여자의 첫사랑, 여자친구 첫사랑


남자의 첫사랑이라고 하면 이렇게 건축학개론 수지같은 이미지가 뙇 그려지는데, 여자의 첫사랑이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별로 없는 것은 왜 일까요? 여자들은 과거 연애경험을 숨기는 것을 좋아해서?

사실은....
여자들은 첫사랑을 남자처럼 마음에 품고 살지 않아요.. 
여자가 첫사랑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 아무도 없을 때, 그 때 그 사람이라면 혹시... 하는 그런 마음이 들 때에나 첫사랑 생각을 합니다. 그 외의 살만하고 좋은 날에는 첫사랑 생각을 안 해요.
요즘은 첫사랑에 대한 질문을 덜 하는 것 같은데, 한 때 첫사랑 첫키스에 대한 질문이 유행처럼 자주 이야기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때면 진심으로 괴로운 여자들도 꽤 많았습니다.

첫사랑이라고 하면 뭔가 가슴시린 애절한 그런 사람을 이야기해야 될 것 같은데, 없어요...
첫사랑 같은 것이 없다고 하자니 너무 감성이 메마른 각박한 여자같아 보이고, 첫사랑이라고 할만큼 보고 싶거나 생각나거나 좋은 그런 사람도 없고... 그냥 첫번째 사귀었던 사람이 첫사랑이라고 하자니 그냥 뭣 모르고 사귄거지 그걸 "사랑"씩이나 했다고 하기에는 뭔가 사랑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 같고...

그래서 여자들에게 첫사랑이야기를 물으면 대답이 바로 바로 안 튀어나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상황에서 창작력이 좀 좋은 분들은 자신이 중학생 때 교회 다니면서 엄청 좋아했던 오빠를 첫사랑이라며 이야기하기도 하고, 대학교 선배 이야기도 하고, 첫번째 사귀었던 사람을 첫사랑으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한 번은 친구가 여자들의 첫사랑 이야기가 나오자...

"첫사랑? 솔직히 기억이나 나? 나만 이래?'
"첫사랑 같은거 생각도 안 나는데 자꾸 첫사랑 얘기 물어보면 죽겠어."


라는 말을 꺼냈는데, 저는 우선 격하게 공감했고... 놀랍게도 그 자리에 있던 여자들 전부가 첫사랑 기억도 안 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말할 수 있었습니다. 남자들이 그리워 하는 첫사랑 그녀에 대한 진실이었습니다.
첫사랑을 추억하는 남자의 커다란 궁금증 중의 하나는 "첫사랑 그녀도 가끔 내 생각할까?" 입니다.

그럴 때, 남자가 상처받을까봐.. "아마도 그 분도 생각나시겠죠.." 라고 말을 하곤 하지만, 사실은 "아니오."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우연히 무슨 이야기가 나오면, "아~~~! 그 때 ㅇㅇㅇ! 기억난다." 라면서 번뜩 생각은 나겠지만, 첫사랑을 추억하는 남자분들이 첫사랑 그녀를 작은 단서에도 쉽게 떠올리며 추억하듯이 첫사랑에 대한 기억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심지어.... 남자 혼자 짝사랑이었다면 그 남자의 존재 자체를 기억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남녀차이는 과거에 대한 민감도 차이도 불러옵니다. 첫사랑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남자는 혹시 여자도 과거의 남자를 그리워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애인 과거, 어디까지 이해할 수 있을까?) 이런 심리 때문에 자신이 여자에게 첫사랑이 되고 싶어하는데... 여자 입장에서는 왜 과거의 남자친구를 신경쓰고 떠오르지도 않는 사람에 대해 자꾸 말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여자들에게 첫사랑이란 지금 사귀는 사람이 첫사랑일 수 있습니다.
지금 남자친구 만큼 행복하고 좋은 사람이 없으면, 이것이 진정한 "첫" 사랑이 되는 것 입니다. 다만 연애중 (혹은 결혼생활 중)에 외롭고 힘들고 지쳐서 지금 옆에 있는 남자는 나에게 관심도 없다고 느낄 때... 힘들 때.. 누군가 조건없이 나를 좀 사랑해줬으면 좋겠을 때.. 그럴 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좋아했던 어린 시절 순수했던 남자를 그리워 하기는 합니다. 즉.. 행복하면 첫사랑 같은 것은 생각도 안 나고, 불행하면 지푸라기라도 잡듯 별 사람을 다 떠올리는 것 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남자는 다 첫사랑을 추억하고, 모든 여자는 다 첫사랑을 추억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남자에게 첫사랑이란 지갑에 넣어두고 수시로 들여다보는 사진 같은 존재라면, 여자에게 첫사랑이란 먼지 쌓인 채 서랍 한 켠에 처박혀 있어서 10년에 한 번 대청소 할 때 '어머, 이런게 있었네' 라면서 떠올릴까 말까 한 존재인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 바보같던 사랑의 추억이 있으세요?
- 첫사랑 때문에 다른 사람을 못만나는 진짜 이유는?
- 여자가 가장 질투하게 되는 것은? - 여자의 마음 & 심리
- 헤어진 연인,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건축학개론 수지에게 남자가 고백했다면 받아줬을까?
- 여자가 예전에 자기를 좋아했던 남자를 찾는 심리
- 하하 별 결혼 서두르는 이유 공개, 안혜경 불쌍해?
신고
Copyrightⓒ by 라라윈 All rights reserve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첫사랑 정말 생각 안나는데
    남친은 거짓말하는 줄 알더라고요
    구라까지말라고 첫사랑이 어떻게 기억이 안날수 있냐고 해서 싸우기도 해서
    제가 좀 이상한줄 알았어요 ㅋ

  2. 여자의 첫사랑은 지금하고있는 사랑
    남자의 첫사랑은 이제껏해왔던 사랑

  3. 아~ 이 글을 보니 괜시리 건축학개론을 한 번 더 보고싶어지네요.
    이번 주말에 서랍에 넣어뒀던 건개론 DVD를 꺼내야겠습니다 :)

  4. 맞아요! 만남의 시간적 순서일 뿐이고,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에 대한 사랑이 가장 큰데 그런 점이 남자와는 많이 다른 것 같더라구요.

  5. 나만 이상한가 했더니 아니었네요. ㅎㅎ
    굳이 꼽자면 일곱살 때 피아노 소곡집에 실려있던 리스트 사진을 보고 한 눈에 반했었답니다. 그 이후로는 그만큼 빠져들었던 사람은 없었어요. 리스트에 빠진 건 저만이 아니었더군요. 당대 유명한 노는 한량이었던 리스트. 100년 뒤에 일곱살 꼬맹이에게 까지 영향력을 미치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

  6. 마지막 두 줄 표현 엄청 좋네요

  7. 맞아요~!
    첫사랑 물어보면 바로 생각이 안 나요
    첫사랑을 어떻게 정의해야할 지 잘 모르겠고
    대답하는 상황에 따라서
    학원선생님이라고 했다가 태권도장 같이 다녔던 친구라고 했다가..
    사실 여자에게 첫사랑은 딱히 의미는 없는 것 같아요

  8.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이야기 입니다. 보통 한눈에 반하는 시각의 동물 남자는 처음 반한 상대에게 엄청 가슴조리며 사랑을 합니다. 그리고 그게 처음이다 보니 머릿속에 크게 각인되는 것 같습니다. 반면 여성분들은 첫 사랑이 수동적이거나 첫 눈에 반해서 너무너무 가슴조리다 사귀거나 그런 경향이 드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3분요리처럼 간단하게 이성에게 반할 수 있믐 남자의 첫사랑과 그로 인해 만들어진 콩깍지로 인한 기억이 아닐런지. 여자는 그 반대일거 같구요

  9. 글쎄요 저는 그렇게 생각이 안들어요
    저도 같은 여자이지만
    전 누가 첫사랑 물어보면
    바로 떠올라요
    행복한순간에도 슬픈순간에도 힘든순간에도
    그리고 지금 이순간도

    전 여자들이라고해서 다 똑같다고 생각안해요
    저처럼 첫사랑의 모든걸 잊지않고 기억하는 여성분도 있을테니깐요

    저에게 첫사랑은 넘 아름다웠거든요~

    • 맞아요. 저에게도 첫사랑은 너무 아름다웠기에..
      아직까지 생각하면 애틋하고 쓴웃음도 나오고 그러네요.
      모든 여자가 다 똑같지는 않다는 사실~

  10. 아닌데..대부분 남자들도 똑같을껄요? 기억잘안나고 흐린이미진건

  11. 음.. 남자 여자를 떠나서 이건 케이스바이 케이스인것 같아요 전 20대여잔데 첫사랑은 아직도 기억속에 생생하거든요 중학교때 담임이자 문학선생님이었는데..아무튼 여자들의 첫사랑의 상징이 딱히 없는것은 여자들의 첫사랑이 남자들의 첫사랑보다 스펙트럼도 넓고 그상대의 외모보단 행동,에피소드등으로 기억되기 때문이 아닌가해요.

  12. 케바케라 생각나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서
    고마워요 여자분들 ㅎㅎ ㅜㅜ

  13. 여자는 사랑할 때 후회없이 해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아요. 인터넷에 떠도는 남자들의 첫사랑을 보면 후회와 함께 추억되는 경우가 많던데 그냥 저 같은 경우는 남자친구가 있을 땐 그 사람에게 온전히 사랑을 쏟기 때문에 지나고나서도 큰 후회없이 그냥 좋은 기억으로 남았던 적이 많네요.

  14. 사람나름 2015.05.14 00:5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자도 사람 나름이기는 해요. 저는 여자지만, 첫사랑은 항상 기억할 것 같아요.
    그리 잘생긴 것도 아니었고, 성격이 따뜻한 것도 아니었지만, 정말 좋아했거든요. 가끔 생각나면 가슴이 먹먹해지곤 해요. 하지만 혹시라도 만나거나, 다시 사귀고 싶다는 생각은 해본 적 없어요. 지금 남자친구를 정말 사랑하거든요. 오히려 가슴 아픈 첫사랑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에, 지금 남자친구를 더 사랑해요. 이 사랑만큼은 과거로 추억하지 않겠다고,최선을 다해서 좋아하게 되거든요. 저한테는 지금 사랑이 정말 소중해요.


  15. 저도 여자인데 첫사랑 기억해요...작은 단서라도 첫사랑에 대한것이 나오면 자동적으로 떠올리고 그시절의 많은 부분을 생생히 기억한답니다. 함께 나누었던 대화내용..처음 고백 받았던 날짜..장소 무엇을 했나 다 기억하고..절대 잊을수 없는 아름다운 추에이기에..그리고 내 첫사랑도 나를 기억해주길 바라죠.

  16. 어느정도 맞는말같아요 많은여자들이 글처럼 잊어버릴수도있을거같아요 님이 살면서 느낀걸 적었듯이 저는 남자들이 더 감성적이다라는건 확신하네요 저는 아직도 고등학교때 좋아했던 애가 정말 한달에한번은 문득 아련하게 생각나요 그때 교실향기랄까 비슷한 냄새가 길가다 맡을때나..등등 남자들 이글을보고 오해가 없길 바래요^^

  17. 곧대학졸업하는여자 2016.12.28 01:0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보고싶다...

  18. 곧대학졸업하는여자 2016.12.28 01:0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무살 나의 첫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