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3. SKT lte-a 중단 사실일까? 그럼 내 겔럭시 노트3 lte-a는? 갤럭시s5 lte-a는?

SKT lte-a 중단 사실일까? 그럼 내 겔럭시 노트3 lte-a는? 갤럭시s5 lte-a는?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SKT LTE-A 이야기 : skt lte-a 중단 사실일까? 그럼 내 갤럭시노트3 lte-a는? 겔럭시s5 lte-a는?

세월호 실시간 뉴스 보기에도 바쁘던 상황에 자다가 뺨맞는 것 같은 기사가 터져 나왔습니다. SKT lte-a 서비스 중단 기사였습니다. 뜬금없이 lte-a 중단하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3 lte-a 겔럭시s5 lte-a는 어찌되는 것인지 당황스러웠습니다. 더욱이 작년에 낫 lte-a 서비스 시작될 때 lte-a 특공대를 하면서 6개월간 미친듯이 헤집고 다니며 skt lte-a 속도 잘 나오는 곳도 찾아놓고, skt lte-a 속도가 달달이 얼마나 빨라지고 있는지도 생생히 봤는데... skt lte-a 서비스 중단이 사실이라면 저는 삽질을 한 것이 됩니다.

skt lte-a 중단,


저 뿐만이 아니라 SKT LTE-A 폰 : LG G2, LG 지프로2, 갤럭시s4 lte-a, 갤럭시s5 lte-a 겔럭시 노트3 lte-a 사용자 입장에서는 뒤통수를 맞는 기분이었을 것 같습니다. 며칠을 찾아본 결과, 해당 기사는 오보였습니다. 저는 컴맹이라 뭐가 문제인지를 이해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는데 쟁점이 된 것은 두 가지 였습니다.

1. 광대역 LTE 서비스를 우선하겠다는 것이지 LTE-A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2. 광대역 LTE를 쓰려고 해도 LTE-A 폰이 속도가 더 빠르다.

제가 눈으로 확인한 2번부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skt lte-a 폰 산 사람은 바보가 아니다

skt lte-a 중단,


기사에서는 SKT LTE-A 서비스 중단이 되엇고, 고로 LG G2, LG 지프로2, 갤럭시s4 lte-a, 갤럭시s5 lte-a 겔럭시 노트3 lte-a를 구입한 사람은 멍청이가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lte-a 폰과 lte폰은 사용 가능한 최고 속도가 다릅니다. 아이폰5s lte폰의 경우 최대 100Mbps, LTE-A폰의 경우 최고 150Mbps 속도가 나옵니다. 고로 기존에 사용하던 lte폰을 가지고 lte-a나 광대역 lte 최고 속도를 쓸 수는 없습니다. 이건 기사가 정말 잘못된 부분입니다.


skt lte-a 중단 아니다, 광대역 lte를 먼저 쓸 뿐?

lte-a 광대역 lte 차이는 skt lte-a kt 광대역 lte 나올때부터 한참 설명이 되었습니다. 저같은 컴맹에게 가장 와 닿는 비유는 고속도로였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lte-a는 중부 1 고속도로 옆에 중부 2 고속도로를 만들어서 차들이 빨리 달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 광대역 lte는 경부고속도로 천안구간처럼 옆으로 차선을 더 넓혀서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의 허접한 설명으로 궁금증이 전혀 풀리시지 않은 분들은 멀티라이프 하동훈님의 전문서적과 관련글을 추천합니다.

lte-a 동향 및 향후 기술전망,


책 가격부터 무려 27만원인 "LTE-A 동향 및 향후 기술 전망"이라는 전문서적의 저자 멀티라이프님이 저같은 컴맹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블로그에 올려주신 글 입니다.
☞ LTE Advanced 시대의 주파수 활용, MC와 CA?
☞ 본질이 똑같은 광대역 LTE와 LTE-A 정말 다른것인가?

lte-a 기술과 광대역 lte 차이는 그렇다 치고, 왜 뜬금없이 lte-a 서비스 중단이라는 말이 나온 것인지가 궁금했습니다.
블로터닷넷 기자님이 "SKT LTE-A 중단 사실은 이런겁니다"에서 친절히 설명해주신 바에 따르면 SKT LTE-A 스마트폰은 lte-a와 광대역 lte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로서는 광대역 lte 기술이 속도가 더 빠르고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고로 3G와 LTE가 같이 있는 경우 LTE가 우선적으로 잡히는 것처럼 광대역 LTE와 LTE-A가 같이 있는 경우 광대역 LTE가 먼저 잡힌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도권 및 주요 광역시에서는 사실상 LTE-A 보다는 광대역 LTE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lte-a 서비스가 중단되었고 저의 갤럭시 노트3 와 겔럭시 s5 가 바보가 된 것이 아니라 제가 사용할 수 있는 lte 속도는 여전히 150mbps라고 합니다. 하루 아침에 LG G2, LG 지프로2, 갤럭시s4 lte-a, 갤럭시s5 lte-a 겔럭시 노트3 lte-a 산 사람이 바보되는 그런 상황이 전혀 아니었던 것 입니다.


기자도 잘못, SKT도 잘못

전문가님들의 의견은 기자라고 해도 IT기술에 박식한 분들만 하시는 것이 아니고, 헤드라인을 자극적으로 뽑는데 대한 압박이 커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보았습니다. "SKT LTE-A 폰 산 사람 다 바보된거야, 니네 뒤통수 맞았어" 정도로 뽑아줘야 사람들이 저처럼 흥분하고 눌러보기 때문일거라고 보았습니다.
오보를 낸 기자님들이 오해의 소지를 제공한 것에는 SKT 잘못도 있습니다. 애초에 광대역 LTE에 비해 LTE-A가 우수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오면서 SKT는 lte-a vs KT는 광대역 lte 구도 같이 느껴지게 만들어 놓고 슬그머니 lte-a에 비해 광대역 lte가 조금 낫다는 것을 인정한 꼴이니까요. 어쩌면 기자가 지적하고 싶었던 것은 이 포인트였던 모양인데, 혼돈만 불러일으켰네요. ㅡㅡ;
전국민 어뢰 전문가 프로젝트에 이해 최근에는 다이빙벨 전문가를 만드시더니... 이제 lte-a 광대역 lte 통신기술 전문가도 되라도 도와주시나 봅니다. 그냥 이런거 모르고 살아도 아무 문제없없으면 좋겠습니다....

<잡학다식 전문가가 되어야 사는 세상... ㅡㅡ>
- 내 위치 위도경도 포함된 긴급 구조 요청 문자 보내는 법 - 갤럭시s5 안전지킴이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