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컴퓨터 인터넷 팩스 보내기, 엔팩스 vs 하나팩스 비교 후기

컴퓨터 인터넷 팩스 보내기, 엔팩스 vs 하나팩스 비교 후기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프로그램 잘쓰기 : 팩스없이 인터넷 팩스 보내기 방법

서류 신청을 하며 팩스를 보내라고 하는데, 날이 더워서 나가기가 귀찮았습니다. 미적거리고 있던 가운데 문득, 팩스 기계 없이 컴퓨터로 팩스를 보낼 수 있다는 글이 떠올랐습니다.



복합기 팩스


제 복합기에도 팩스 기능이 있기는 하나, 이걸 쓰려면 유선 전화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070 인터넷 전화로는 팩스가 안되고, 반드시 KT 전화 회선이 있어야 팩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있는 유선전화도 없애는 판에 1년에 한 두번 보낼까 말까한 팩스 때문에 유선전화를 새로 설치하는 것은 낭비라, 팩스 기능이 있는 복합기가 있어도 무용지물입니다.

이렇게 비현실적인(?) 팩스 복합기 말고, 컴퓨터 인터넷 팩스는 무료에다가 간단하다길래 이용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팩스 업체도 여러 곳이 있는데 유명한 곳은 엔팩스와 하나팩스라고 했습니다. 엔팩스는 다우기술이 만든 것이라길래 먼저 엔팩스에 가입했습니다.



엔팩스 인터넷 팩스 후기, 액티브 X가 문제

엔팩스 http://enfax.ppurio.com/mgr/index.qri


엔팩스


엔팩스의 팩스없는 팩스를 사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시 무료 팩스 10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엔팩스 가입


먼저 휴대폰 본인 인증을 하고,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9자 이상으로 특수문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메일은 아직도(?) 한메일과 정리가 안 되었는지, 한메일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가입신청은 간단히 끝납니다.


엔팩스 인터넷 팩스 보내기


인터넷 팩스 보내는 방법도 쉬웠습니다.

1. 제목에 제가 알아볼 수 있는 제목을 적습니다. 저 혼자 알아보는 제목이므로 아무거나 적어도 됩니다.

2. 팩스번호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3. 회신번호는 제 팩스번호를 입력하라는데 없으므로 저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상대방이 알아볼 수만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4. 팩스 보낼 파일을 첨부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막혔습니다.


엔팩스 오류


첨부 파일 업로드를 위해, 액티브 X를 깔아야 되는데 계속 실패합니다. 파일이 업로드가 되어야 팩스를 보내던가 말던가 하는데, 재차 시도하다가 포기하고, 엔팩스는 탈퇴했습니다.

인터넷 팩스 하나 보내기 어렵네요. 이번엔 하나팩스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하나팩스 후기, 투박한 디자인이나 파이어폭스에서도 무료 팩스 OK

하나팩스 http://www.hanafax.com/

하나팩스


하나팩스도 무료 팩스를 보내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나팩스 가입


휴대폰 인증을 받은 뒤,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요즘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주소 입력을 잘 안하던데, 옛날 스타일로 주소, 일반전화도 입력해야 가입이 됩니다.

가입경로까지 하나 누르고 나서 팩스 수신번호는 당장 필요가 없어서 <신청안함>으로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이동>을 눌렀습니다.


하나팩스 신규가입 보너스


가입이 완료되고 적립금 500원을 받았습니다. 이 돈이면 팩스 10건 정도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나팩스 팩스 보내기


하나팩스에서 인터넷 팩스 보내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1. 관리제목을 입력합니다. 저 혼자 알아볼 수 있는 제목입니다.

2. 회신번호를 입력합니다. 저는 회신받을 팩스가 없으므로, 제 핸드폰 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는 번호면 된다고 합니다.

3. 받는사람 번호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4. 팩스 본문 파일을 첨부합니다. PC에서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하나팩스 파일 첨부


파일탐색기로 찾고, <찾아온 파일을 전송목록에 추가>를 누릅니다. 첨부파일에 해당 파일 이름이 나타나면 <전송목록에 추가된 파일을 적용합니다>를 누릅니다.


하나팩스 인터넷 팩스 보내기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한 뒤 팩스 보내기를 누릅니다.


팩스없이 인터넷 팩스 보내기


상대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문자를 보내지 않으려면 그냥 <완료>를 누르면 됩니다.


하나팩스 전송 결과 확인


컴퓨터에서 팩스 처음 보내보는 것이라서 잘 보내졌는지 불안했습니다. 상단 메뉴 중에 전송결과를 누르니 처음에는 전송중으로 나오다가 1분 정도 후에 완료라고 나왔습니다. 상대에게 전화해서 방금 인터넷 팩스로 보냈다고 확인해 보라고 했더니, 잘 받았다고 합니다.

하나팩스는 별도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없고, 파이어폭스에서도 잘 됩니다!



엔팩스 vs 하나팩스 비교

디자인: 엔팩스가 훨씬 깔끔합니다. 하나팩스는 다소 촌스럽고 조잡합니다.
가입절차 : 엔팩스가 간단합니다. 하나팩스는 아직까지도 불필요한 주소, 집전화도 수집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 엔팩스는 인터넷익스플로러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IE11에서 액티브X 설치 오류가 나서 안됨. ㄷㄷ) 하나팩스는 인터넷익스플로러 뿐 아니라 파이어폭스에서도 잘 작동됩니다. 브라우저 호환성 면에서는 하나팩스가 우월합니다.

무료 팩스 혜택 : 엔팩스는 신규회원에게 문자 10건, 팩스 10건, 무료 수신번호 5개월을 줍니다. 하나팩스는 500원과 무료 수신번호 1년을 줍니다.

팩스 가격 : 둘 다 장당 50원 이내로 패키지 할인 상품이 있습니다.

모바일 지원: 엔팩스도 하나팩스도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어플이 있습니다.



인터넷 팩스를 써보니, 그동안 팩스 한 장 보내려고 편의점 이 곳 저 곳 물어보고 문구점 찾아 다닌 것이 바보짓 같이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문구점이나 대서소 같은 곳에서는 팩스 장당 천원 정도 냈는데, 컴퓨터 팩스는 한 장에 고작 42원이에요! 그나마도 회원가입시 10장 무료라서 저같이 1년에 팩스 보낼 일이 한 두 번 있을까 말까한 사람은 몇 년간 팩스를 무료로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팩스 보내기가 힘들어서 굳이 팩스로 보내달라며 고집하는 곳이 있으면 몹시 귀찮았는데, 이제는 팩스도 이메일 보내듯 가벼운 마음으로 보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8. 11. 30 기준) 하나팩스 무료 팩스가 없어졌습니다. 팩스 보내려면 월 5천원에 팩스번호 가입해야 해요. - 하나팩스 무료 팩스 사라짐


(2018. 11. 30 기준) 모바일 팩스 어플에서 무료로 팩스번호 발급 및 무료 팩스 보내기 가능합니다. - 땡큐 무료 팩스 어플 후기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